마창대교 요금 2,500원 유지…“실질적인 인하 협상 어려워”

입력 2022.01.07 (07:54) 수정 2022.01.07 (08: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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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올해부터 마창대교 요금 인상이 예정돼 있었는데요.

경상남도가 일단 요금을 올리지 않아 이용자 부담은 그대로이지만, 경남도의 재정 부담은 하루하루 늘고 있습니다.

요금 인하를 둔 마창대교 측과의 협상도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보도에 손원혁 기자입니다.

[리포트]

마산과 창원을 잇는 마창대교 통행료는 소형차 기준 2,500원으로, 지난해와 같습니다.

민간사업자와의 협약상 지난 1일부터 500원을 올리기로 했지만, 이용자 대신 경상남도가 부담하고 있는 겁니다.

경남도의 추가 부담액만 하루 2천만 원 정도입니다.

경남도가 지난해 민간사업자에게 지급한 돈은 모두 27억 원, 예상치보다 실제 통행량이 적다는 이윱니다.

경남도는 실질적인 요금 인하를 위해 금리를 낮추는 자본재조달이나 운용방식을 바꾸는 사업 재구조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관리·운영권을 취소하는 공익처분까지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재명/경상남도 전략사업과장 : "똑같은 서로 이익을 볼 수 없거든요. 현재 행정에서도 막대한 재원을 부담하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마창대교에서도그런 부분에 양보해야 하지 않느냐 (그런 판단입니다.)"]

하지만 마창대교 측은 협약 변경은 주주 이익 침해가 우려되는 문제라며, 현재 30년인 운영기간을 연장하는 방안 등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경남도가 마창대교 측과의 협상과 별도로 논의하고 있는 방안은 탄력요금제입니다.

출퇴근 시간대 요금을 낮추거나 주말 요금을 올리는 등 재정 부담을 줄이고 시민 편익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찾고 있습니다.

또 마창대교 이용자의 52%가 창원시민인 만큼 창원시와의 부담을 나누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창원시는 마창대교는 경상남도 사업이라며 난색을 보입니다.

[창원시 관계자/음성변조 : "주무관청이 경상남도이기 때문에 어떤 할인이나 탄력 요금제에 따른 재정 부담은 당연히 도에서 해야 한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경남도가 탄력요금제 도입을 결정해도 요금 시스템 변경에 몇 달이 걸려 마창대교 요금 체계 변동은 하반기쯤 이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KBS 뉴스 손원혁입니다.

촬영기자:이하우/그래픽:박재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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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마창대교 요금 2,500원 유지…“실질적인 인하 협상 어려워”
    • 입력 2022-01-07 07:54:50
    • 수정2022-01-07 08:58:04
    뉴스광장(창원)
[앵커]

올해부터 마창대교 요금 인상이 예정돼 있었는데요.

경상남도가 일단 요금을 올리지 않아 이용자 부담은 그대로이지만, 경남도의 재정 부담은 하루하루 늘고 있습니다.

요금 인하를 둔 마창대교 측과의 협상도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보도에 손원혁 기자입니다.

[리포트]

마산과 창원을 잇는 마창대교 통행료는 소형차 기준 2,500원으로, 지난해와 같습니다.

민간사업자와의 협약상 지난 1일부터 500원을 올리기로 했지만, 이용자 대신 경상남도가 부담하고 있는 겁니다.

경남도의 추가 부담액만 하루 2천만 원 정도입니다.

경남도가 지난해 민간사업자에게 지급한 돈은 모두 27억 원, 예상치보다 실제 통행량이 적다는 이윱니다.

경남도는 실질적인 요금 인하를 위해 금리를 낮추는 자본재조달이나 운용방식을 바꾸는 사업 재구조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관리·운영권을 취소하는 공익처분까지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재명/경상남도 전략사업과장 : "똑같은 서로 이익을 볼 수 없거든요. 현재 행정에서도 막대한 재원을 부담하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마창대교에서도그런 부분에 양보해야 하지 않느냐 (그런 판단입니다.)"]

하지만 마창대교 측은 협약 변경은 주주 이익 침해가 우려되는 문제라며, 현재 30년인 운영기간을 연장하는 방안 등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경남도가 마창대교 측과의 협상과 별도로 논의하고 있는 방안은 탄력요금제입니다.

출퇴근 시간대 요금을 낮추거나 주말 요금을 올리는 등 재정 부담을 줄이고 시민 편익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찾고 있습니다.

또 마창대교 이용자의 52%가 창원시민인 만큼 창원시와의 부담을 나누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창원시는 마창대교는 경상남도 사업이라며 난색을 보입니다.

[창원시 관계자/음성변조 : "주무관청이 경상남도이기 때문에 어떤 할인이나 탄력 요금제에 따른 재정 부담은 당연히 도에서 해야 한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경남도가 탄력요금제 도입을 결정해도 요금 시스템 변경에 몇 달이 걸려 마창대교 요금 체계 변동은 하반기쯤 이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KBS 뉴스 손원혁입니다.

촬영기자:이하우/그래픽:박재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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