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초대석] 다문화 학교 이사장 인순이
입력 2022.05.20 (23:59)
수정 2022.05.21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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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5월 20일 오늘은 '세계인의 날'입니다.
국내 외국인들과 더불어 사는 의미를 되새기는 날인데요.
오늘 라인초대석, 특별한 손님 모셨습니다.
다문화 대안학교죠.
'해밀학교' 이사장을 맡고 계신 인순이 씨 나오셨습니다.
인순이 씨 근황을 궁금해하시는 분들 많았을 텐데 벌써 내년이면 해밀학교 이사장이 되신 지 10년이 된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곳인지 소개 좀 해 주시죠.
[답변]
네, 10년입니다.
시간이 너무 빨리갔어요.
[앵커]
어떤 곳인지 소개 좀 해 주시죠.
[답변]
저희 학교는 다문화학생을 우선으로 받는 기숙형 대안학교입니다.
중학교 과정입니다.
[앵커]
해밀학교, 이게 '비온 뒤 맑게 갠 하늘'이라는 뜻이죠.
보통학교와 교과과정에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답변]
저희는 다문화 학생 중에서 중도 입국 학생, 여기서 태어난 학생, 비 다문화 학생, 이렇게 세 부류의 학생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수준별에 맞게끔 무학년제로 저희가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 학교에서는 이중 언어도 가르치는데요.
중도입국 학생들에게는 한국어를 가르쳐야 하고요.
비 다문화 학생들에게는 제 2외국어가 되고, 다문화 아이들에게는 엄마 말을 안 잊어버리게 그렇게 가르치게 되기 때문에 이중 언어도 특별히 또 가르치고 있습니다.
[앵커]
선생님도 굉장히 많다고 들었는데...
[답변]
네 맞습니다.
학교의 선생님들은 인순이와 좋은 사람들 사단법인에 있는 선생님 두 분 계시고요, 14분 선생님께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먹이고, 기숙사 사감 선생님으로 계시고 그리고 17분 정도의 강사 선생님들께서 방과 후에 오셔서 코딩, 음악, 미술, 목공, 농사 그런 걸 또 다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학교는 바깥에서, 학원에서 배울 수 있는 것들을 학교에서 다 가르치고 있습니다.
[앵커]
가수의 길에서 갑자기 교육현장으로 뛰어드셨습니다.
특별한 계기가 있으셨습니까?
[답변]
아주 우연하게 가랑비 옷 젖듯이.
제가 사춘기가 너무 길었어요.
나는 왜 다른 모습으로 왜 우리 엄마 아빠는 왜, 나는 어느 나라 사람이냐...
이런 것이 해답을 찾을 수 없는 시간이 너무 길었습니다.
최근에 다문화 가정이 많이 늘어나고 아이들 자라는 것을 보면서 사춘기를 오래 겪으면 어떻게 할 까, 몇 명의 아이들이라도 함께 있어주면 빨리 자기 길을 찾아가지 않을까.
6명으로 시작했는데 55명 학생들과 함께 지내게 됐습니다.
[앵커]
다문화 가정에서 자라면서 느낀 정체성의 혼란, 본인은 어떻게 극복하셨습니까?
[답변]
사실 극복이라는 건 없는 것 같아요.
안고 최선을 다해서 열심히 살아가는 거지.
극복은...
우리 아이들도 극복이 안되는 것에 대해서 극복하라는 게 아니라 나는 다문화고 나는 혼혈인으로써 잘 살아야 한다는 걸 가르쳐주고 싶습니다.
[앵커]
단 여섯 명의 학생으로 출발한 해밀학교가 지금은 재학생 50명이 넘는 학교로 성장했습니다.
10년간 이룬 가장 큰 성과, 어떤 것을 꼽을 수 있나요?
[답변]
고등학교 들어가서 안정적으로 공부 잘 하고 있다는 거요.
마음이 혼란스러운 아이들이 마음을 가라앉히게 된 것, 사랑을 받는 것에 대한 것, 친구들의 우정.
이런 것이 아이들에게는 커다란 힘이 될 것 이라고 생각했고.
[앵커]
저희에게도 큰 성과입니다.
그런데 궁금한게 하나 있습니다.
학비, 기숙사비가 모두 무료라고 들었는데, 운영비가 만만치 않을텐데요.
어떻게 충당하십니까?
[답변]
네 맞습니다.
완전 무상입니다.
후원자 분들도 계시고 저도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팬데믹 때문에 저도 열심히 일하진 못했지만 그래도 너무 감사하게도 같이 생활할 수 있게, 그래서 다행으로 생각하면서 잘 있습니다.
[앵커]
저희가 통계를 준비했는데요, 2020년 기준 국내 다문화 가구는 총 36만 가구에, 그해 결혼한 열 쌍중 한 쌍 가까이가 다문화 부부입니다.
더 이상 다문화 가정의 문제를 개인의 문제로만 볼 수는 없을 것 같은데요.
가장 시급한 지원이나 정책, 어떤 게 있을까요?
[답변]
저는 정책까지는 잘 모르겠고요.
이제 자라나는 아이들 부모님들은 반만 우리나라 사람들이지만 아이들은 전부 우리나라 사람들입니다.
그 아이들이 교육을 잘 받아서 자긍심도 갖고 다른 사람과 의 소통도 잘 하고 좀 그렇게 우뚝 설 수 있는 아이들로 자라게 했으면 좋겠습니다.
교육에 대해서 많은 걸 신경 써주시면 어떨까...
[앵커]
마지막 질문입니다.
45년차 가수 인순이씨 팬들이 엄청나지 않습니까?
앞으로 활동 계획 있으시면 소개해 주시죠.
[답변]
이제 신곡이 나왔어요.
제가 어쩌면 의도적으로라도 건강한 노래 부르려고 애썼는데요.
이별에 대한 노래를 하게 됐어요.
이별에 대한 노래를 부르려고 해도 용기가 필요하다.
열심히 잘 부르고 있습니다.
[앵커]
오늘 라인 초대석은 다문화 대안학교 ‘해밀학교’ 이사장을 맡고 계신 가수 인순이 씨와 이야기 나눠 봤습니다.
5월 20일 오늘은 '세계인의 날'입니다.
국내 외국인들과 더불어 사는 의미를 되새기는 날인데요.
오늘 라인초대석, 특별한 손님 모셨습니다.
다문화 대안학교죠.
'해밀학교' 이사장을 맡고 계신 인순이 씨 나오셨습니다.
인순이 씨 근황을 궁금해하시는 분들 많았을 텐데 벌써 내년이면 해밀학교 이사장이 되신 지 10년이 된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곳인지 소개 좀 해 주시죠.
[답변]
네, 10년입니다.
시간이 너무 빨리갔어요.
[앵커]
어떤 곳인지 소개 좀 해 주시죠.
[답변]
저희 학교는 다문화학생을 우선으로 받는 기숙형 대안학교입니다.
중학교 과정입니다.
[앵커]
해밀학교, 이게 '비온 뒤 맑게 갠 하늘'이라는 뜻이죠.
보통학교와 교과과정에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답변]
저희는 다문화 학생 중에서 중도 입국 학생, 여기서 태어난 학생, 비 다문화 학생, 이렇게 세 부류의 학생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수준별에 맞게끔 무학년제로 저희가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 학교에서는 이중 언어도 가르치는데요.
중도입국 학생들에게는 한국어를 가르쳐야 하고요.
비 다문화 학생들에게는 제 2외국어가 되고, 다문화 아이들에게는 엄마 말을 안 잊어버리게 그렇게 가르치게 되기 때문에 이중 언어도 특별히 또 가르치고 있습니다.
[앵커]
선생님도 굉장히 많다고 들었는데...
[답변]
네 맞습니다.
학교의 선생님들은 인순이와 좋은 사람들 사단법인에 있는 선생님 두 분 계시고요, 14분 선생님께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먹이고, 기숙사 사감 선생님으로 계시고 그리고 17분 정도의 강사 선생님들께서 방과 후에 오셔서 코딩, 음악, 미술, 목공, 농사 그런 걸 또 다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학교는 바깥에서, 학원에서 배울 수 있는 것들을 학교에서 다 가르치고 있습니다.
[앵커]
가수의 길에서 갑자기 교육현장으로 뛰어드셨습니다.
특별한 계기가 있으셨습니까?
[답변]
아주 우연하게 가랑비 옷 젖듯이.
제가 사춘기가 너무 길었어요.
나는 왜 다른 모습으로 왜 우리 엄마 아빠는 왜, 나는 어느 나라 사람이냐...
이런 것이 해답을 찾을 수 없는 시간이 너무 길었습니다.
최근에 다문화 가정이 많이 늘어나고 아이들 자라는 것을 보면서 사춘기를 오래 겪으면 어떻게 할 까, 몇 명의 아이들이라도 함께 있어주면 빨리 자기 길을 찾아가지 않을까.
6명으로 시작했는데 55명 학생들과 함께 지내게 됐습니다.
[앵커]
다문화 가정에서 자라면서 느낀 정체성의 혼란, 본인은 어떻게 극복하셨습니까?
[답변]
사실 극복이라는 건 없는 것 같아요.
안고 최선을 다해서 열심히 살아가는 거지.
극복은...
우리 아이들도 극복이 안되는 것에 대해서 극복하라는 게 아니라 나는 다문화고 나는 혼혈인으로써 잘 살아야 한다는 걸 가르쳐주고 싶습니다.
[앵커]
단 여섯 명의 학생으로 출발한 해밀학교가 지금은 재학생 50명이 넘는 학교로 성장했습니다.
10년간 이룬 가장 큰 성과, 어떤 것을 꼽을 수 있나요?
[답변]
고등학교 들어가서 안정적으로 공부 잘 하고 있다는 거요.
마음이 혼란스러운 아이들이 마음을 가라앉히게 된 것, 사랑을 받는 것에 대한 것, 친구들의 우정.
이런 것이 아이들에게는 커다란 힘이 될 것 이라고 생각했고.
[앵커]
저희에게도 큰 성과입니다.
그런데 궁금한게 하나 있습니다.
학비, 기숙사비가 모두 무료라고 들었는데, 운영비가 만만치 않을텐데요.
어떻게 충당하십니까?
[답변]
네 맞습니다.
완전 무상입니다.
후원자 분들도 계시고 저도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팬데믹 때문에 저도 열심히 일하진 못했지만 그래도 너무 감사하게도 같이 생활할 수 있게, 그래서 다행으로 생각하면서 잘 있습니다.
[앵커]
저희가 통계를 준비했는데요, 2020년 기준 국내 다문화 가구는 총 36만 가구에, 그해 결혼한 열 쌍중 한 쌍 가까이가 다문화 부부입니다.
더 이상 다문화 가정의 문제를 개인의 문제로만 볼 수는 없을 것 같은데요.
가장 시급한 지원이나 정책, 어떤 게 있을까요?
[답변]
저는 정책까지는 잘 모르겠고요.
이제 자라나는 아이들 부모님들은 반만 우리나라 사람들이지만 아이들은 전부 우리나라 사람들입니다.
그 아이들이 교육을 잘 받아서 자긍심도 갖고 다른 사람과 의 소통도 잘 하고 좀 그렇게 우뚝 설 수 있는 아이들로 자라게 했으면 좋겠습니다.
교육에 대해서 많은 걸 신경 써주시면 어떨까...
[앵커]
마지막 질문입니다.
45년차 가수 인순이씨 팬들이 엄청나지 않습니까?
앞으로 활동 계획 있으시면 소개해 주시죠.
[답변]
이제 신곡이 나왔어요.
제가 어쩌면 의도적으로라도 건강한 노래 부르려고 애썼는데요.
이별에 대한 노래를 하게 됐어요.
이별에 대한 노래를 부르려고 해도 용기가 필요하다.
열심히 잘 부르고 있습니다.
[앵커]
오늘 라인 초대석은 다문화 대안학교 ‘해밀학교’ 이사장을 맡고 계신 가수 인순이 씨와 이야기 나눠 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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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인 초대석] 다문화 학교 이사장 인순이
-
- 입력 2022-05-20 23:59:29
- 수정2022-05-21 00:10:36
[앵커]
5월 20일 오늘은 '세계인의 날'입니다.
국내 외국인들과 더불어 사는 의미를 되새기는 날인데요.
오늘 라인초대석, 특별한 손님 모셨습니다.
다문화 대안학교죠.
'해밀학교' 이사장을 맡고 계신 인순이 씨 나오셨습니다.
인순이 씨 근황을 궁금해하시는 분들 많았을 텐데 벌써 내년이면 해밀학교 이사장이 되신 지 10년이 된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곳인지 소개 좀 해 주시죠.
[답변]
네, 10년입니다.
시간이 너무 빨리갔어요.
[앵커]
어떤 곳인지 소개 좀 해 주시죠.
[답변]
저희 학교는 다문화학생을 우선으로 받는 기숙형 대안학교입니다.
중학교 과정입니다.
[앵커]
해밀학교, 이게 '비온 뒤 맑게 갠 하늘'이라는 뜻이죠.
보통학교와 교과과정에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답변]
저희는 다문화 학생 중에서 중도 입국 학생, 여기서 태어난 학생, 비 다문화 학생, 이렇게 세 부류의 학생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수준별에 맞게끔 무학년제로 저희가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 학교에서는 이중 언어도 가르치는데요.
중도입국 학생들에게는 한국어를 가르쳐야 하고요.
비 다문화 학생들에게는 제 2외국어가 되고, 다문화 아이들에게는 엄마 말을 안 잊어버리게 그렇게 가르치게 되기 때문에 이중 언어도 특별히 또 가르치고 있습니다.
[앵커]
선생님도 굉장히 많다고 들었는데...
[답변]
네 맞습니다.
학교의 선생님들은 인순이와 좋은 사람들 사단법인에 있는 선생님 두 분 계시고요, 14분 선생님께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먹이고, 기숙사 사감 선생님으로 계시고 그리고 17분 정도의 강사 선생님들께서 방과 후에 오셔서 코딩, 음악, 미술, 목공, 농사 그런 걸 또 다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학교는 바깥에서, 학원에서 배울 수 있는 것들을 학교에서 다 가르치고 있습니다.
[앵커]
가수의 길에서 갑자기 교육현장으로 뛰어드셨습니다.
특별한 계기가 있으셨습니까?
[답변]
아주 우연하게 가랑비 옷 젖듯이.
제가 사춘기가 너무 길었어요.
나는 왜 다른 모습으로 왜 우리 엄마 아빠는 왜, 나는 어느 나라 사람이냐...
이런 것이 해답을 찾을 수 없는 시간이 너무 길었습니다.
최근에 다문화 가정이 많이 늘어나고 아이들 자라는 것을 보면서 사춘기를 오래 겪으면 어떻게 할 까, 몇 명의 아이들이라도 함께 있어주면 빨리 자기 길을 찾아가지 않을까.
6명으로 시작했는데 55명 학생들과 함께 지내게 됐습니다.
[앵커]
다문화 가정에서 자라면서 느낀 정체성의 혼란, 본인은 어떻게 극복하셨습니까?
[답변]
사실 극복이라는 건 없는 것 같아요.
안고 최선을 다해서 열심히 살아가는 거지.
극복은...
우리 아이들도 극복이 안되는 것에 대해서 극복하라는 게 아니라 나는 다문화고 나는 혼혈인으로써 잘 살아야 한다는 걸 가르쳐주고 싶습니다.
[앵커]
단 여섯 명의 학생으로 출발한 해밀학교가 지금은 재학생 50명이 넘는 학교로 성장했습니다.
10년간 이룬 가장 큰 성과, 어떤 것을 꼽을 수 있나요?
[답변]
고등학교 들어가서 안정적으로 공부 잘 하고 있다는 거요.
마음이 혼란스러운 아이들이 마음을 가라앉히게 된 것, 사랑을 받는 것에 대한 것, 친구들의 우정.
이런 것이 아이들에게는 커다란 힘이 될 것 이라고 생각했고.
[앵커]
저희에게도 큰 성과입니다.
그런데 궁금한게 하나 있습니다.
학비, 기숙사비가 모두 무료라고 들었는데, 운영비가 만만치 않을텐데요.
어떻게 충당하십니까?
[답변]
네 맞습니다.
완전 무상입니다.
후원자 분들도 계시고 저도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팬데믹 때문에 저도 열심히 일하진 못했지만 그래도 너무 감사하게도 같이 생활할 수 있게, 그래서 다행으로 생각하면서 잘 있습니다.
[앵커]
저희가 통계를 준비했는데요, 2020년 기준 국내 다문화 가구는 총 36만 가구에, 그해 결혼한 열 쌍중 한 쌍 가까이가 다문화 부부입니다.
더 이상 다문화 가정의 문제를 개인의 문제로만 볼 수는 없을 것 같은데요.
가장 시급한 지원이나 정책, 어떤 게 있을까요?
[답변]
저는 정책까지는 잘 모르겠고요.
이제 자라나는 아이들 부모님들은 반만 우리나라 사람들이지만 아이들은 전부 우리나라 사람들입니다.
그 아이들이 교육을 잘 받아서 자긍심도 갖고 다른 사람과 의 소통도 잘 하고 좀 그렇게 우뚝 설 수 있는 아이들로 자라게 했으면 좋겠습니다.
교육에 대해서 많은 걸 신경 써주시면 어떨까...
[앵커]
마지막 질문입니다.
45년차 가수 인순이씨 팬들이 엄청나지 않습니까?
앞으로 활동 계획 있으시면 소개해 주시죠.
[답변]
이제 신곡이 나왔어요.
제가 어쩌면 의도적으로라도 건강한 노래 부르려고 애썼는데요.
이별에 대한 노래를 하게 됐어요.
이별에 대한 노래를 부르려고 해도 용기가 필요하다.
열심히 잘 부르고 있습니다.
[앵커]
오늘 라인 초대석은 다문화 대안학교 ‘해밀학교’ 이사장을 맡고 계신 가수 인순이 씨와 이야기 나눠 봤습니다.
5월 20일 오늘은 '세계인의 날'입니다.
국내 외국인들과 더불어 사는 의미를 되새기는 날인데요.
오늘 라인초대석, 특별한 손님 모셨습니다.
다문화 대안학교죠.
'해밀학교' 이사장을 맡고 계신 인순이 씨 나오셨습니다.
인순이 씨 근황을 궁금해하시는 분들 많았을 텐데 벌써 내년이면 해밀학교 이사장이 되신 지 10년이 된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곳인지 소개 좀 해 주시죠.
[답변]
네, 10년입니다.
시간이 너무 빨리갔어요.
[앵커]
어떤 곳인지 소개 좀 해 주시죠.
[답변]
저희 학교는 다문화학생을 우선으로 받는 기숙형 대안학교입니다.
중학교 과정입니다.
[앵커]
해밀학교, 이게 '비온 뒤 맑게 갠 하늘'이라는 뜻이죠.
보통학교와 교과과정에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답변]
저희는 다문화 학생 중에서 중도 입국 학생, 여기서 태어난 학생, 비 다문화 학생, 이렇게 세 부류의 학생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수준별에 맞게끔 무학년제로 저희가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 학교에서는 이중 언어도 가르치는데요.
중도입국 학생들에게는 한국어를 가르쳐야 하고요.
비 다문화 학생들에게는 제 2외국어가 되고, 다문화 아이들에게는 엄마 말을 안 잊어버리게 그렇게 가르치게 되기 때문에 이중 언어도 특별히 또 가르치고 있습니다.
[앵커]
선생님도 굉장히 많다고 들었는데...
[답변]
네 맞습니다.
학교의 선생님들은 인순이와 좋은 사람들 사단법인에 있는 선생님 두 분 계시고요, 14분 선생님께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먹이고, 기숙사 사감 선생님으로 계시고 그리고 17분 정도의 강사 선생님들께서 방과 후에 오셔서 코딩, 음악, 미술, 목공, 농사 그런 걸 또 다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학교는 바깥에서, 학원에서 배울 수 있는 것들을 학교에서 다 가르치고 있습니다.
[앵커]
가수의 길에서 갑자기 교육현장으로 뛰어드셨습니다.
특별한 계기가 있으셨습니까?
[답변]
아주 우연하게 가랑비 옷 젖듯이.
제가 사춘기가 너무 길었어요.
나는 왜 다른 모습으로 왜 우리 엄마 아빠는 왜, 나는 어느 나라 사람이냐...
이런 것이 해답을 찾을 수 없는 시간이 너무 길었습니다.
최근에 다문화 가정이 많이 늘어나고 아이들 자라는 것을 보면서 사춘기를 오래 겪으면 어떻게 할 까, 몇 명의 아이들이라도 함께 있어주면 빨리 자기 길을 찾아가지 않을까.
6명으로 시작했는데 55명 학생들과 함께 지내게 됐습니다.
[앵커]
다문화 가정에서 자라면서 느낀 정체성의 혼란, 본인은 어떻게 극복하셨습니까?
[답변]
사실 극복이라는 건 없는 것 같아요.
안고 최선을 다해서 열심히 살아가는 거지.
극복은...
우리 아이들도 극복이 안되는 것에 대해서 극복하라는 게 아니라 나는 다문화고 나는 혼혈인으로써 잘 살아야 한다는 걸 가르쳐주고 싶습니다.
[앵커]
단 여섯 명의 학생으로 출발한 해밀학교가 지금은 재학생 50명이 넘는 학교로 성장했습니다.
10년간 이룬 가장 큰 성과, 어떤 것을 꼽을 수 있나요?
[답변]
고등학교 들어가서 안정적으로 공부 잘 하고 있다는 거요.
마음이 혼란스러운 아이들이 마음을 가라앉히게 된 것, 사랑을 받는 것에 대한 것, 친구들의 우정.
이런 것이 아이들에게는 커다란 힘이 될 것 이라고 생각했고.
[앵커]
저희에게도 큰 성과입니다.
그런데 궁금한게 하나 있습니다.
학비, 기숙사비가 모두 무료라고 들었는데, 운영비가 만만치 않을텐데요.
어떻게 충당하십니까?
[답변]
네 맞습니다.
완전 무상입니다.
후원자 분들도 계시고 저도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팬데믹 때문에 저도 열심히 일하진 못했지만 그래도 너무 감사하게도 같이 생활할 수 있게, 그래서 다행으로 생각하면서 잘 있습니다.
[앵커]
저희가 통계를 준비했는데요, 2020년 기준 국내 다문화 가구는 총 36만 가구에, 그해 결혼한 열 쌍중 한 쌍 가까이가 다문화 부부입니다.
더 이상 다문화 가정의 문제를 개인의 문제로만 볼 수는 없을 것 같은데요.
가장 시급한 지원이나 정책, 어떤 게 있을까요?
[답변]
저는 정책까지는 잘 모르겠고요.
이제 자라나는 아이들 부모님들은 반만 우리나라 사람들이지만 아이들은 전부 우리나라 사람들입니다.
그 아이들이 교육을 잘 받아서 자긍심도 갖고 다른 사람과 의 소통도 잘 하고 좀 그렇게 우뚝 설 수 있는 아이들로 자라게 했으면 좋겠습니다.
교육에 대해서 많은 걸 신경 써주시면 어떨까...
[앵커]
마지막 질문입니다.
45년차 가수 인순이씨 팬들이 엄청나지 않습니까?
앞으로 활동 계획 있으시면 소개해 주시죠.
[답변]
이제 신곡이 나왔어요.
제가 어쩌면 의도적으로라도 건강한 노래 부르려고 애썼는데요.
이별에 대한 노래를 하게 됐어요.
이별에 대한 노래를 부르려고 해도 용기가 필요하다.
열심히 잘 부르고 있습니다.
[앵커]
오늘 라인 초대석은 다문화 대안학교 ‘해밀학교’ 이사장을 맡고 계신 가수 인순이 씨와 이야기 나눠 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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