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내일부터 총파업…정부 대책은?

입력 2022.06.06 (23:29) 수정 2022.06.06 (2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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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잠시 뒤 자정부터 화물연대가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갑니다.

올해 말이면 종료되는 안전운임제를 계속 시행해달라는 게 핵심 요구사항인데요.

파업이 장기화되면 산업 전반에 미치는 영향도 적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산업과학부 홍성희 기자 연결합니다.

홍 기자, 아직은 정상적으로 운송이 이뤄지고 있는 거죠?

[기자]

네, 현재까지는 컨테이너 기지와 항만에서 화물차가 드나드는 데 문제가 없습니다.

화물연대는 잠시 뒤 자정부터 운송 거부 파업에 돌입합니다.

내일 오전 10시에는 각 지부별로 주요 물류 거점에서 출정식을 엽니다.

화물연대는 조합원 수가 2만5천여 명으로 전체 화물 기사의 6% 수준이어서 많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주요 컨테이너 기지와 항만에서 다른 차량의 출입을 막는 등 대체 수송을 저지한다는 계획이어서 물류에 지장이 생길 것으로 보입니다.

화물연대는 올해 말로 없어질 예정인 안전운임제를 앞으로 계속 시행하고, 적용 대상도 확대해달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안전운임제는 화물차 기사에게 최소한의 운임을 보장하는 제도입니다.

그러나 재계에서는 물류비 상승과 운임 산정 근거가 명확하지 않다는 점을 들면서 예정대로 올해까지만 운영해야 한다는 의견입니다.

[앵커]

물류가 막히면 산업에도 영향을 줄 수밖에 없는데, 정부가 마련한 대책이 있나요?

[기자]

네, 수출입 컨테이너와 시멘트를 중심으로 물류 차질이 있을 수 있는데요.

특히 시멘트는 운송이 막히면 이번 주 후반부터 영향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오늘 오후 대책회의를 가진 정부는 중앙수송대책본부의 위기경보를 '주의'에서 '경계'로 높였고요.

대체 운송 대책도 내놨습니다.

일단 컨테이너의 경우 군 위탁이나 운휴 차량을 동원하고, 일부 화물은 자가용 운송도 허용하기로 했습니다.

경찰도 주요 물류거점에 경찰력을 배치하고, 만약 출입구 봉쇄나 차량 파손 같은 행위가 이뤄지면 사법처리 하겠다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화물연대와 국토교통부는 지난 2일 한 차례 교섭을 진행했지만 접점을 찾지 못했습니다.

국토부는 안전운임제 계속 여부에 대해 여러 이해당사자들이 TF를 만들어 논의해보자는 입장이고, 화물연대는 제도의 효과가 확인된 만큼 정부가 법 개정에 나서달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홍성희입니다.

촬영기자:안민식/영상편집:이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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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화물연대 내일부터 총파업…정부 대책은?
    • 입력 2022-06-06 23:29:13
    • 수정2022-06-06 23:5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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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잠시 뒤 자정부터 화물연대가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갑니다.

올해 말이면 종료되는 안전운임제를 계속 시행해달라는 게 핵심 요구사항인데요.

파업이 장기화되면 산업 전반에 미치는 영향도 적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산업과학부 홍성희 기자 연결합니다.

홍 기자, 아직은 정상적으로 운송이 이뤄지고 있는 거죠?

[기자]

네, 현재까지는 컨테이너 기지와 항만에서 화물차가 드나드는 데 문제가 없습니다.

화물연대는 잠시 뒤 자정부터 운송 거부 파업에 돌입합니다.

내일 오전 10시에는 각 지부별로 주요 물류 거점에서 출정식을 엽니다.

화물연대는 조합원 수가 2만5천여 명으로 전체 화물 기사의 6% 수준이어서 많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주요 컨테이너 기지와 항만에서 다른 차량의 출입을 막는 등 대체 수송을 저지한다는 계획이어서 물류에 지장이 생길 것으로 보입니다.

화물연대는 올해 말로 없어질 예정인 안전운임제를 앞으로 계속 시행하고, 적용 대상도 확대해달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안전운임제는 화물차 기사에게 최소한의 운임을 보장하는 제도입니다.

그러나 재계에서는 물류비 상승과 운임 산정 근거가 명확하지 않다는 점을 들면서 예정대로 올해까지만 운영해야 한다는 의견입니다.

[앵커]

물류가 막히면 산업에도 영향을 줄 수밖에 없는데, 정부가 마련한 대책이 있나요?

[기자]

네, 수출입 컨테이너와 시멘트를 중심으로 물류 차질이 있을 수 있는데요.

특히 시멘트는 운송이 막히면 이번 주 후반부터 영향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오늘 오후 대책회의를 가진 정부는 중앙수송대책본부의 위기경보를 '주의'에서 '경계'로 높였고요.

대체 운송 대책도 내놨습니다.

일단 컨테이너의 경우 군 위탁이나 운휴 차량을 동원하고, 일부 화물은 자가용 운송도 허용하기로 했습니다.

경찰도 주요 물류거점에 경찰력을 배치하고, 만약 출입구 봉쇄나 차량 파손 같은 행위가 이뤄지면 사법처리 하겠다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화물연대와 국토교통부는 지난 2일 한 차례 교섭을 진행했지만 접점을 찾지 못했습니다.

국토부는 안전운임제 계속 여부에 대해 여러 이해당사자들이 TF를 만들어 논의해보자는 입장이고, 화물연대는 제도의 효과가 확인된 만큼 정부가 법 개정에 나서달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홍성희입니다.

촬영기자:안민식/영상편집:이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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