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무기한 총파업 돌입…이 시각 현장

입력 2022.06.07 (09:36) 수정 2022.06.07 (0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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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오늘 새벽 0시부터 화물연대가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갔습니다.

올해 말로 종료되는 안전운임제를 계속 시행해달라는 게 핵심 요구사항입니다.

의왕 내륙컨테이너기지에 나가있는 취재기자 연결해보겠습니다.

현예슬 기자, 현장 상황은 어떻습니까?

[기자]

컨테이너 기지 주변으로 화물연대 소속 조합원들과 화물차들이 속속 모이고 있습니다.

출입구를 막는 봉쇄투쟁은 아직은 하지 않고 있는데요.

혹시 모를 충돌에 대비해 경찰 역시 현장에 배치돼 있습니다.

이곳에선 오전 10시에 수도권 조합원 중심으로 총파업 출정식이 열릴 예정입니다.

출정식은 인천신항과 부산 신항삼거리, 포항 포스코정문 등 전국 주요 물류 거점 16곳에서 지역본부별로 진행됩니다.

화물연대 관계자는 출정식 이후 봉쇄 투쟁을 원칙으로 하되 빈 컨테이너를 반납하는 차량은 출입을 허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화물연대의 요구 사안은 뭔가요?

[기자]

올해 말로 없어지는 안전 운임제를 계속 시행하고, 적용 대상도 확대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안전운임제는 화물차 기사가 과속과 과로를 하지 않도록 최소 수준의 운임을 보장하는 제도로 컨테이너와 시멘트 화물차에만 3년간 한시적으로 도입됐습니다.

화물연대는 이 제도를 유지하고, 적용 대상도 시멘트나 컨테이너 화물차 등 전 차종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경영계에선 물류비 상승과 운임 산정 근거가 명확하지 않다는 점을 들어 예정대로 올해까지만 운영해야 한다는 의견입니다.

[앵커]

물류 차질이 예상되는데, 정부 대책은 뭔가요?

[기자]

네, 화물연대 조합원 수는 전체 화물 기사의 6% 정도지만 컨테이너와 시멘트 화물차 비중이 높아 장기화되면 물류 차질이 예상되는데요.

정부는 비상 수송 대책을 내놨습니다.

군, 지자체 등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관용 차량을 투입하고 일부 화물은 자가용 운송도 허용하기로 했습니다.

또 화물 운송을 막는 출입구 봉쇄나 차량 파손 등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사법처리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안전운임제 계속 여부에 대해 여러 이해당사자들이 TF를 만들어 논의해보자는 입장인 반면 화물연대는 제도의 효과가 확인된 만큼 정부가 법 개정에 나서달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의왕 내륙컨테이너기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촬영기자:황종원/영상편집:한효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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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화물연대, 무기한 총파업 돌입…이 시각 현장
    • 입력 2022-06-07 09:36:26
    • 수정2022-06-07 09:4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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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오늘 새벽 0시부터 화물연대가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갔습니다.

올해 말로 종료되는 안전운임제를 계속 시행해달라는 게 핵심 요구사항입니다.

의왕 내륙컨테이너기지에 나가있는 취재기자 연결해보겠습니다.

현예슬 기자, 현장 상황은 어떻습니까?

[기자]

컨테이너 기지 주변으로 화물연대 소속 조합원들과 화물차들이 속속 모이고 있습니다.

출입구를 막는 봉쇄투쟁은 아직은 하지 않고 있는데요.

혹시 모를 충돌에 대비해 경찰 역시 현장에 배치돼 있습니다.

이곳에선 오전 10시에 수도권 조합원 중심으로 총파업 출정식이 열릴 예정입니다.

출정식은 인천신항과 부산 신항삼거리, 포항 포스코정문 등 전국 주요 물류 거점 16곳에서 지역본부별로 진행됩니다.

화물연대 관계자는 출정식 이후 봉쇄 투쟁을 원칙으로 하되 빈 컨테이너를 반납하는 차량은 출입을 허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화물연대의 요구 사안은 뭔가요?

[기자]

올해 말로 없어지는 안전 운임제를 계속 시행하고, 적용 대상도 확대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안전운임제는 화물차 기사가 과속과 과로를 하지 않도록 최소 수준의 운임을 보장하는 제도로 컨테이너와 시멘트 화물차에만 3년간 한시적으로 도입됐습니다.

화물연대는 이 제도를 유지하고, 적용 대상도 시멘트나 컨테이너 화물차 등 전 차종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경영계에선 물류비 상승과 운임 산정 근거가 명확하지 않다는 점을 들어 예정대로 올해까지만 운영해야 한다는 의견입니다.

[앵커]

물류 차질이 예상되는데, 정부 대책은 뭔가요?

[기자]

네, 화물연대 조합원 수는 전체 화물 기사의 6% 정도지만 컨테이너와 시멘트 화물차 비중이 높아 장기화되면 물류 차질이 예상되는데요.

정부는 비상 수송 대책을 내놨습니다.

군, 지자체 등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관용 차량을 투입하고 일부 화물은 자가용 운송도 허용하기로 했습니다.

또 화물 운송을 막는 출입구 봉쇄나 차량 파손 등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사법처리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안전운임제 계속 여부에 대해 여러 이해당사자들이 TF를 만들어 논의해보자는 입장인 반면 화물연대는 제도의 효과가 확인된 만큼 정부가 법 개정에 나서달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의왕 내륙컨테이너기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촬영기자:황종원/영상편집:한효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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