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멘트 재고 바닥” 피해 현실화…대화는 없어

입력 2022.06.09 (06:08) 수정 2022.06.09 (0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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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화물연대의 파업이 집중된 시멘트와 레미콘 그리고 타이어 업계 등에서는 피해가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 해결을 위한 물밑 대화나 정부의 중재 움직임은 없는 상황입니다.

홍성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시멘트 업체들의 저장 시설이 모여 있는 곳입니다.

평소라면 시멘트를 실어나르는 화물차로 붐벼야 할 하역장이 텅 비어 있습니다.

화물차 운전자들의 파업 참여 등으로 출하가 중단된 겁니다.

[한찬수/한국시멘트협회 홍보협력팀장 : "단양, 제천, 영월, 옥계 지역 등을 포함한 시멘트 공장의 시멘트 출하는 거의 전면 중단됐다고 보시면 됩니다."]

시멘트를 원료로 콘크리트를 생산해 판매하는 레미콘 업체들도 초비상입니다.

수도권 140여 개 대부분 업체의 재고가 바닥 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건설 현장에까지 파급 효과가 이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김영석/서울경인레미콘협동조합 이사장 : "가동할 수 있는 집(업체)들이 3분의1이 안 될 것 같고. 그것도 (오늘) 오전 중 다 끝날 것 같아요."]

한국타이어 대전공장에서는 수출용 타이어를 실은 컨테이너가 반출되지 못했고, 현대차 울산 공장에선 생산 차질이 빚어졌습니다.

수도권 물류 중심인 의왕 컨테이너 기지 관계자는 철도를 제외한 육상 운송은 사실상 중단된 상황이라고 밝혔습니다.

화물연대는 기자 간담회를 열어 유가 상승과 화물운임을 연동하는 안전운임제가 유지돼야 한다고 거듭 주장했습니다.

[박연수/화물연대 정책기획실장 : "안전운송운임이 사라지게 되면 화주가 과거와 같이 최저 입찰제 같은 제도들을 부활해서 결국에는 화물 노동자들의 운임이 깎이는 시스템이 도입될 것으로 저희는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경영계는 물류비가 증가해 수출 경쟁력이 약화 되고 있다며 안전운임제는 당초 예정대로 올해 말 폐지돼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정부는 대화의 문이 열려있다면서도 구체적인 대화 방안을 내놓지 않은 채 안전운임제 유지 여부는 국회가 결정할 사안이라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홍성희입니다.

촬영기자:문아미/영상편집:한찬의/그래픽:이경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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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멘트 재고 바닥” 피해 현실화…대화는 없어
    • 입력 2022-06-09 06:08:19
    • 수정2022-06-09 07:52:01
    뉴스광장 1부
[앵커]

화물연대의 파업이 집중된 시멘트와 레미콘 그리고 타이어 업계 등에서는 피해가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 해결을 위한 물밑 대화나 정부의 중재 움직임은 없는 상황입니다.

홍성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시멘트 업체들의 저장 시설이 모여 있는 곳입니다.

평소라면 시멘트를 실어나르는 화물차로 붐벼야 할 하역장이 텅 비어 있습니다.

화물차 운전자들의 파업 참여 등으로 출하가 중단된 겁니다.

[한찬수/한국시멘트협회 홍보협력팀장 : "단양, 제천, 영월, 옥계 지역 등을 포함한 시멘트 공장의 시멘트 출하는 거의 전면 중단됐다고 보시면 됩니다."]

시멘트를 원료로 콘크리트를 생산해 판매하는 레미콘 업체들도 초비상입니다.

수도권 140여 개 대부분 업체의 재고가 바닥 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건설 현장에까지 파급 효과가 이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김영석/서울경인레미콘협동조합 이사장 : "가동할 수 있는 집(업체)들이 3분의1이 안 될 것 같고. 그것도 (오늘) 오전 중 다 끝날 것 같아요."]

한국타이어 대전공장에서는 수출용 타이어를 실은 컨테이너가 반출되지 못했고, 현대차 울산 공장에선 생산 차질이 빚어졌습니다.

수도권 물류 중심인 의왕 컨테이너 기지 관계자는 철도를 제외한 육상 운송은 사실상 중단된 상황이라고 밝혔습니다.

화물연대는 기자 간담회를 열어 유가 상승과 화물운임을 연동하는 안전운임제가 유지돼야 한다고 거듭 주장했습니다.

[박연수/화물연대 정책기획실장 : "안전운송운임이 사라지게 되면 화주가 과거와 같이 최저 입찰제 같은 제도들을 부활해서 결국에는 화물 노동자들의 운임이 깎이는 시스템이 도입될 것으로 저희는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경영계는 물류비가 증가해 수출 경쟁력이 약화 되고 있다며 안전운임제는 당초 예정대로 올해 말 폐지돼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정부는 대화의 문이 열려있다면서도 구체적인 대화 방안을 내놓지 않은 채 안전운임제 유지 여부는 국회가 결정할 사안이라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홍성희입니다.

촬영기자:문아미/영상편집:한찬의/그래픽:이경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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