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야 택시난 대책…심야 호출료 올리고 강제휴무 해제

입력 2022.10.05 (00:14) 수정 2022.10.05 (0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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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한밤 택시 잡기 전쟁을 해결하기 위해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우선 이르면 이번 달 개인택시를 의무적으로 쉬게 하는 '택시 부제'를 풉니다.

현재 서울 개인택시는 이틀 운행하고 하루 쉬는, 이른바 3부제로 운영되고 있는데요.

코로나 이후 서울에서만 택시기사가 만 명 이상 줄어든 상황이어서 모자란 심야 택시를 충당하려는 조칩니다.

또 범죄 경력 조회 같은 필수 과정만 거치면 되도록 취업 절차를 간소화하고, 승객이 많은 금요일이나 밤에만 일하는 파트타임 기사도 허용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3천 원까지인 심야 택시 호출료는 최고 5천 원으로 올려서 수도권부터 시범 적용할 예정입니다.

문제는 택시비 부담이 상당히 커진다는 건데요.

지금 서울시가 추진하는 요금 인상안에 호출료 상한선까지 적용하면 심야 택시 요금, 만 천 원대에서 시작하게 됩니다.

시민 부담을 감수한 이번 조치로도 심야 택시난이 풀리지 않으면 정부는 '타다'와 같은 플랫폼 서비스 도입을 앞당길 방침입니다.

지금까지 앵커브리핑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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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2022-10-05 00:1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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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한밤 택시 잡기 전쟁을 해결하기 위해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우선 이르면 이번 달 개인택시를 의무적으로 쉬게 하는 '택시 부제'를 풉니다.

현재 서울 개인택시는 이틀 운행하고 하루 쉬는, 이른바 3부제로 운영되고 있는데요.

코로나 이후 서울에서만 택시기사가 만 명 이상 줄어든 상황이어서 모자란 심야 택시를 충당하려는 조칩니다.

또 범죄 경력 조회 같은 필수 과정만 거치면 되도록 취업 절차를 간소화하고, 승객이 많은 금요일이나 밤에만 일하는 파트타임 기사도 허용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3천 원까지인 심야 택시 호출료는 최고 5천 원으로 올려서 수도권부터 시범 적용할 예정입니다.

문제는 택시비 부담이 상당히 커진다는 건데요.

지금 서울시가 추진하는 요금 인상안에 호출료 상한선까지 적용하면 심야 택시 요금, 만 천 원대에서 시작하게 됩니다.

시민 부담을 감수한 이번 조치로도 심야 택시난이 풀리지 않으면 정부는 '타다'와 같은 플랫폼 서비스 도입을 앞당길 방침입니다.

지금까지 앵커브리핑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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