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톡] 갈치잡이 어가 경영 ·인력난에 ‘4중고’ 시름

입력 2022.10.19 (19:18) 수정 2022.10.19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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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앞서 마라도 해상에서 전복된 갈치잡이 어선 실종자 수색 속보 보셨는데요.

이번 사고로 제주 갈치잡이 어가의 어려운 현실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관련해 홍석희 제주도어선주협회장 전화 연결해 이야기 들어봅니다.

홍 회장님 나오셨나요?

이번 갈치잡이 어선 사고로 안타까움이 큽니다.

이번 사고와 관련해 조업 구역을 확보하는 관례에 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그만큼 한정된 어장 현실을 보여주는 듯한데요.

간략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앵커]

그래서 이번 사고와 관련해 갈치 조업구역을 확보하기 위해 풍랑주의보가 내려진 상황에도 바다를 떠날 수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는 이야기가 나오는군요.

이에 더해 최근 갈치잡이 어민분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먼저 고유가에다 미끼값도 크게 올라 출항 준비에 들어가는 비용이 크게 늘었다고요?

[앵커]

선원 구하기도 어렵다고 들었습니다.

외국인 선원 고용도 쉽지 않은 상황인가요?

[앵커]

그럼 갈치 위판 값은 제대로 받고 계십니까?

그래도 갈치하면 인기 어종이잖아요?

[앵커]

7년째 보류 중인 한일어업협정으로 먼바다로 조업을 나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들었습니다.

결국, 위험을 무릅쓰고 동중국해까지 나가야 하고, 수익을 얻으려면 장기간 조업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고요?

[앵커]

갈수록 깊어가는 갈치잡이 어가의 시름을 풀어줄 관계 당국의 관심과 대책이 꼭 이어졌으면 합니다.

홍 회장님 어려운 상황에 이렇게 참여해주셔서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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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슈톡] 갈치잡이 어가 경영 ·인력난에 ‘4중고’ 시름
    • 입력 2022-10-19 19:18:41
    • 수정2022-10-19 20:05:53
    뉴스7(제주)
[앵커]

앞서 마라도 해상에서 전복된 갈치잡이 어선 실종자 수색 속보 보셨는데요.

이번 사고로 제주 갈치잡이 어가의 어려운 현실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관련해 홍석희 제주도어선주협회장 전화 연결해 이야기 들어봅니다.

홍 회장님 나오셨나요?

이번 갈치잡이 어선 사고로 안타까움이 큽니다.

이번 사고와 관련해 조업 구역을 확보하는 관례에 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그만큼 한정된 어장 현실을 보여주는 듯한데요.

간략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앵커]

그래서 이번 사고와 관련해 갈치 조업구역을 확보하기 위해 풍랑주의보가 내려진 상황에도 바다를 떠날 수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는 이야기가 나오는군요.

이에 더해 최근 갈치잡이 어민분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먼저 고유가에다 미끼값도 크게 올라 출항 준비에 들어가는 비용이 크게 늘었다고요?

[앵커]

선원 구하기도 어렵다고 들었습니다.

외국인 선원 고용도 쉽지 않은 상황인가요?

[앵커]

그럼 갈치 위판 값은 제대로 받고 계십니까?

그래도 갈치하면 인기 어종이잖아요?

[앵커]

7년째 보류 중인 한일어업협정으로 먼바다로 조업을 나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들었습니다.

결국, 위험을 무릅쓰고 동중국해까지 나가야 하고, 수익을 얻으려면 장기간 조업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고요?

[앵커]

갈수록 깊어가는 갈치잡이 어가의 시름을 풀어줄 관계 당국의 관심과 대책이 꼭 이어졌으면 합니다.

홍 회장님 어려운 상황에 이렇게 참여해주셔서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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