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층취재]한국 영화 ‘빛 좋은 개살구’
입력 2004.10.27 (21:59)
수정 2018.08.29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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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오늘 심층취재에서는 한국영화 탄생을 기념하는 영화의 날을 맞아서 현주소와 문제점을 짚어보겠습니다.
한국영화 100년사에 요즘 같은 부흥기가 없을 정도지만 속을 자세히 들여다 보면 외화 내빈입니다.
김진희 기자입니다.
⊙기자: 천만관객 시대를 연 영화의 잇따른 등장.
5년새 2배 이상 커진 국내 영화시장 점유율.
수출도 잘 돼 올 상반기에만 해외에서 3200만달러의 외화를 벌어들였습니다.
그렇다면 한국영화 잘 되고 있는 걸까?
영화진흥위원회가 조사한 투자수익률을 들여다 보니 의외로 2년 연속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개봉 영화 한 편당 평균 3억원의 손실을 본 셈입니다.
⊙김미현(영화진흥위원회 정책연구팀장): 투자비용이 상당히 많이 증가했다는 데 있겠고 그러한 전체적인 비용의 증가가 투자수익률 악화의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될 수 있겠습니다.
⊙기자: 무엇보다 너도나도 대형 영화 제작에만 뛰어드는 바람에 총제작비가 급격히 상승해 관객이 아무리 많이 든다 해도 수익이 나지 않는 것입니다.
⊙곽영진(영화 평론가): 몇 년 사이에 두 배, 2.5배, 이러한 제작비의 가파른 상승을 보이는 나라는 한국 외에 아주 매우 드문 그런 현상인 것이죠.
⊙기자: 과다한 마케팅 비용도 문제입니다.
마케팅비가 제작비의 30%선을 차지해 배보다 배꼽이 더 크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원현아(튜브 픽쳐스 기획팀장): 첫주에 무조건 승부를 내야 하고 그러다 보니까 광고비 지출이나 그리고 광고물 제작하는 데 드는 비용이 많이 상승한 것 같고요.
⊙기자: 수출 역시 다변화되지 못하고 한류열풍이 불고 있는 일본에만 50% 이상 의존하고 있어 문제입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실익을 챙길 수 있을까.
무엇보다 극장흥행에 실패할 경우 보상받을 수 있는 DVD와 VTR시장 등 2차 판권시장을 키우는 게 과제입니다.
적은 자본으로 영화를 만들어 관객이 많지 않아도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작은 영화의 활성화도 필요합니다.
반지의 제왕, 해리포터시리즈 영화처럼 수익원을 다양화하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한국영화 전성기가 홍콩 르와르처럼 거품으로 끝나지 말고 영화강국으로 도약하는 계기가 되기 위해서는 영화계 스스로의 변화와 노력이 중요합니다.
KBS뉴스 김진희입니다.
한국영화 100년사에 요즘 같은 부흥기가 없을 정도지만 속을 자세히 들여다 보면 외화 내빈입니다.
김진희 기자입니다.
⊙기자: 천만관객 시대를 연 영화의 잇따른 등장.
5년새 2배 이상 커진 국내 영화시장 점유율.
수출도 잘 돼 올 상반기에만 해외에서 3200만달러의 외화를 벌어들였습니다.
그렇다면 한국영화 잘 되고 있는 걸까?
영화진흥위원회가 조사한 투자수익률을 들여다 보니 의외로 2년 연속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개봉 영화 한 편당 평균 3억원의 손실을 본 셈입니다.
⊙김미현(영화진흥위원회 정책연구팀장): 투자비용이 상당히 많이 증가했다는 데 있겠고 그러한 전체적인 비용의 증가가 투자수익률 악화의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될 수 있겠습니다.
⊙기자: 무엇보다 너도나도 대형 영화 제작에만 뛰어드는 바람에 총제작비가 급격히 상승해 관객이 아무리 많이 든다 해도 수익이 나지 않는 것입니다.
⊙곽영진(영화 평론가): 몇 년 사이에 두 배, 2.5배, 이러한 제작비의 가파른 상승을 보이는 나라는 한국 외에 아주 매우 드문 그런 현상인 것이죠.
⊙기자: 과다한 마케팅 비용도 문제입니다.
마케팅비가 제작비의 30%선을 차지해 배보다 배꼽이 더 크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원현아(튜브 픽쳐스 기획팀장): 첫주에 무조건 승부를 내야 하고 그러다 보니까 광고비 지출이나 그리고 광고물 제작하는 데 드는 비용이 많이 상승한 것 같고요.
⊙기자: 수출 역시 다변화되지 못하고 한류열풍이 불고 있는 일본에만 50% 이상 의존하고 있어 문제입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실익을 챙길 수 있을까.
무엇보다 극장흥행에 실패할 경우 보상받을 수 있는 DVD와 VTR시장 등 2차 판권시장을 키우는 게 과제입니다.
적은 자본으로 영화를 만들어 관객이 많지 않아도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작은 영화의 활성화도 필요합니다.
반지의 제왕, 해리포터시리즈 영화처럼 수익원을 다양화하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한국영화 전성기가 홍콩 르와르처럼 거품으로 끝나지 말고 영화강국으로 도약하는 계기가 되기 위해서는 영화계 스스로의 변화와 노력이 중요합니다.
KBS뉴스 김진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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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4-10-27 21:3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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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오늘 심층취재에서는 한국영화 탄생을 기념하는 영화의 날을 맞아서 현주소와 문제점을 짚어보겠습니다.
한국영화 100년사에 요즘 같은 부흥기가 없을 정도지만 속을 자세히 들여다 보면 외화 내빈입니다.
김진희 기자입니다.
⊙기자: 천만관객 시대를 연 영화의 잇따른 등장.
5년새 2배 이상 커진 국내 영화시장 점유율.
수출도 잘 돼 올 상반기에만 해외에서 3200만달러의 외화를 벌어들였습니다.
그렇다면 한국영화 잘 되고 있는 걸까?
영화진흥위원회가 조사한 투자수익률을 들여다 보니 의외로 2년 연속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개봉 영화 한 편당 평균 3억원의 손실을 본 셈입니다.
⊙김미현(영화진흥위원회 정책연구팀장): 투자비용이 상당히 많이 증가했다는 데 있겠고 그러한 전체적인 비용의 증가가 투자수익률 악화의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될 수 있겠습니다.
⊙기자: 무엇보다 너도나도 대형 영화 제작에만 뛰어드는 바람에 총제작비가 급격히 상승해 관객이 아무리 많이 든다 해도 수익이 나지 않는 것입니다.
⊙곽영진(영화 평론가): 몇 년 사이에 두 배, 2.5배, 이러한 제작비의 가파른 상승을 보이는 나라는 한국 외에 아주 매우 드문 그런 현상인 것이죠.
⊙기자: 과다한 마케팅 비용도 문제입니다.
마케팅비가 제작비의 30%선을 차지해 배보다 배꼽이 더 크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원현아(튜브 픽쳐스 기획팀장): 첫주에 무조건 승부를 내야 하고 그러다 보니까 광고비 지출이나 그리고 광고물 제작하는 데 드는 비용이 많이 상승한 것 같고요.
⊙기자: 수출 역시 다변화되지 못하고 한류열풍이 불고 있는 일본에만 50% 이상 의존하고 있어 문제입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실익을 챙길 수 있을까.
무엇보다 극장흥행에 실패할 경우 보상받을 수 있는 DVD와 VTR시장 등 2차 판권시장을 키우는 게 과제입니다.
적은 자본으로 영화를 만들어 관객이 많지 않아도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작은 영화의 활성화도 필요합니다.
반지의 제왕, 해리포터시리즈 영화처럼 수익원을 다양화하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한국영화 전성기가 홍콩 르와르처럼 거품으로 끝나지 말고 영화강국으로 도약하는 계기가 되기 위해서는 영화계 스스로의 변화와 노력이 중요합니다.
KBS뉴스 김진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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