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신세계 신축 추진…교통난 심화 우려

입력 2023.01.17 (07:47) 수정 2023.01.17 (1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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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광주신세계가 백화점을 신축, 확장 이전하는 방안을 추진하면서 교통난 심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신세계는 대체도로 개설과 지하차도 건설을 제안했는데, 늘어나는 교통량을 감당할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김호 기자입니다.

[리포트]

광주신세계가 새 백화점을 지으려는 부지입니다.

이마트 부지와 현재 주차장으로 쓰고 있는 옛 모델하우스 부지를 합치는 게 핵심입니다.

그런데 두 땅은 광주시 소유 도로를 두고 분리돼 있습니다.

신세계는 두 부지 사이에 낀 광주시 도로를 사업부지로 내주면 대신 'ㄱ자' 모양의 대체도로를 개설하겠다고 제안했습니다.

시민들이 오랜 기간 이용해온 도로를 없애고, 새 도로를 내겠다는 내용이어서 특혜논란이 일 수 있는 대목입니다.

이 때문에 인근 주민과 상인을 어떻게 설득하느냐가 관건입니다.

[김동규/금호월드 상가총연합회장 : "금호월드는 막대한 피해가 예상됩니다. 왜냐하면 현재는 바로 시내버스 정류장이 있어서 60~70m만 걸어오면 되는데 (대체도로가 나면) 3~4배를 돌아와야 하니까."]

교통난도 우려됩니다.

광주신세계가 새로 지으려는 백화점은 지하 6층, 지상 7층에 연면적은 24만 8천㎡ 규모입니다.

현재 백화점과 이마트를 합친 것보다도 배 가까이 큰 규모인데, 백화점이 신축되면 교통량 증가에 따라 주변의 교통난은 더욱 심각해질 수 있습니다.

[최일기/택시 운전 : "(현재도) 승객이 택시를 타고 신세계(백화점) 사거리까지 빠져나가는데 기본요금 3,300원에서 5,600원까지 나올 때가 있었어요."]

이같은 우려에 신세계는 지하차도 건설 방안을 내놨습니다.

광천사거리에 480m 길이의 지하차도를 만들어 교통량을 분산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이종성/광주신세계 과장 : "전문기관을 통해 현재 광천동의 교통흐름을 분석했고 이를 통해 지하차도 개설과 군분로(시 소유 도로)의 선회도로를 만드는 것이 교통흐름에 많은 개선 효과가 있다고 확인했습니다."]

전문가들은 향후 광천동 일대 개발 계획까지 고려해 교통량 분산안을 고민해야 한다고 지적합니다.

[김항집/광주대 도시계획·부동산학과 교수 : "(임동) 전방부지 오거리 부근도 (복합쇼핑몰을 포함한) 정비 사업이 논의되고 있기 때문에 이곳 개발이 교통에 미치는 영향 농성사거리 부근에 미치는 교통 영향(까지 고려해야 합니다)."]

광주시는 오는 19일 도시계획위원회를 열고 광주신세계의 제안에 대해 자문을 구하는 절차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김호입니다.

촬영기자:이성현·김선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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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광주신세계 신축 추진…교통난 심화 우려
    • 입력 2023-01-17 07:47:55
    • 수정2023-01-17 15:41:30
    뉴스광장(광주)
[앵커]

광주신세계가 백화점을 신축, 확장 이전하는 방안을 추진하면서 교통난 심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신세계는 대체도로 개설과 지하차도 건설을 제안했는데, 늘어나는 교통량을 감당할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김호 기자입니다.

[리포트]

광주신세계가 새 백화점을 지으려는 부지입니다.

이마트 부지와 현재 주차장으로 쓰고 있는 옛 모델하우스 부지를 합치는 게 핵심입니다.

그런데 두 땅은 광주시 소유 도로를 두고 분리돼 있습니다.

신세계는 두 부지 사이에 낀 광주시 도로를 사업부지로 내주면 대신 'ㄱ자' 모양의 대체도로를 개설하겠다고 제안했습니다.

시민들이 오랜 기간 이용해온 도로를 없애고, 새 도로를 내겠다는 내용이어서 특혜논란이 일 수 있는 대목입니다.

이 때문에 인근 주민과 상인을 어떻게 설득하느냐가 관건입니다.

[김동규/금호월드 상가총연합회장 : "금호월드는 막대한 피해가 예상됩니다. 왜냐하면 현재는 바로 시내버스 정류장이 있어서 60~70m만 걸어오면 되는데 (대체도로가 나면) 3~4배를 돌아와야 하니까."]

교통난도 우려됩니다.

광주신세계가 새로 지으려는 백화점은 지하 6층, 지상 7층에 연면적은 24만 8천㎡ 규모입니다.

현재 백화점과 이마트를 합친 것보다도 배 가까이 큰 규모인데, 백화점이 신축되면 교통량 증가에 따라 주변의 교통난은 더욱 심각해질 수 있습니다.

[최일기/택시 운전 : "(현재도) 승객이 택시를 타고 신세계(백화점) 사거리까지 빠져나가는데 기본요금 3,300원에서 5,600원까지 나올 때가 있었어요."]

이같은 우려에 신세계는 지하차도 건설 방안을 내놨습니다.

광천사거리에 480m 길이의 지하차도를 만들어 교통량을 분산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이종성/광주신세계 과장 : "전문기관을 통해 현재 광천동의 교통흐름을 분석했고 이를 통해 지하차도 개설과 군분로(시 소유 도로)의 선회도로를 만드는 것이 교통흐름에 많은 개선 효과가 있다고 확인했습니다."]

전문가들은 향후 광천동 일대 개발 계획까지 고려해 교통량 분산안을 고민해야 한다고 지적합니다.

[김항집/광주대 도시계획·부동산학과 교수 : "(임동) 전방부지 오거리 부근도 (복합쇼핑몰을 포함한) 정비 사업이 논의되고 있기 때문에 이곳 개발이 교통에 미치는 영향 농성사거리 부근에 미치는 교통 영향(까지 고려해야 합니다)."]

광주시는 오는 19일 도시계획위원회를 열고 광주신세계의 제안에 대해 자문을 구하는 절차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김호입니다.

촬영기자:이성현·김선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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