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人] 어민의 삶을 지키다…‘대장장이’ 추일봉
입력 2023.01.17 (19:39)
수정 2023.01.17 (20:0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불에 달군 무쇠로 농기구와 생활용품을 만드는 대장간, 요즘은 만나기 힘든 공간인데요.
수요가 뜸한 지금도 묵묵히 망치를 두드리며 대장간을 지키는 장인을 경남인에서 만나보시죠.
[리포트]
1,300도로 달군 쇳덩이를 두드려 구부리고 다시 두드리길 반복해 어구의 부품 하나가 나옵니다.
진가를 알고 찾아오는 이들을 위해 추일봉 씨는 50년간 망치를 두드렸습니다.
[추일봉/대장장이 : "이걸 안 만들어주면 어디 가서 만들어 쓰겠어요? 가뜩이나 통영 같은 바닷가에서는 사업이 안 된다 아닙니까?"]
통영 바다에서 갓 올라온 수산물로 활기찬 시장 뒷골목.
세월을 고스란히 간직한 간판 하나가 눈길을 끕니다.
닻과 같은 선박 부품과 어구, 농기구까지 쇠로 못 만드는 게 없는 공작소는 대장간의 또 다른 이름입니다.
바다와 접해 있다 보니 주 고객은 어민이고, 취급 품목도 갯일에 필요한 것들이 많습니다.
[추일봉/대장장이 : "바지락 파고 밭도 매고 김도 매고 하는 거고 호미. 굴 껍데기 구멍 뚫는 것. 이것 역시 성게 잡고 멍게 따고 하는 거고, 이건 해녀들 쓰는 거고…."]
전복 따는 어구에 제철 맞은 굴 칼도 50년 장인의 손끝에서 나온 명품입니다.
[추일봉/대장장이 : "쇠 자체가 굴을 까면 끝이 오그라지고 하는데 이건 그런 게 없다고. 수작업을 하기 때문에 몇 개 안 나와요."]
지름 5센티미터의 쇠가락이 어구로 변신하려면 십여 차례의 공정을 거쳐야 합니다.
[추일봉/대장장이 : "처음에 꺾는 것, 그다음에 앞뒤 네 번, 이것까지 다섯 번. 이게 배에 통발 같은 것 떨어지면 건져 올리는 건데, 이게 네 발짜리도 있고 여섯 발짜리도 있고 그래요."]
바다가 곧 밭인 어민의 필수품, 호미입니다.
뭉툭한 쇠를 두드려 모양을 만든 뒤 다시 불에 달궈 마술처럼 호미로 둔갑시킵니다.
낫 한 자루도 대충 만드는 법이 없는 손이 무쇠보다 더 고집스러운데요.
기계로 찍어낸 제품이나 중국산에 비할 수 없는 강도는 불과 망치질에서 나옵니다.
[추일봉/대장장이 : "원래는 이만큼 이렇게 높은 것이거든요. 그런데 이게 닳아서 그런 겁니다. 얼마나 많이 썼으면 이렇게 닳았을까? 내가 한 것만 해도 50년이 넘었으니까 한 100년 넘어 안 됐을까요? 전에 위 선배들 쓰던 것…."]
망치질에 닳아서 낮아진 작업대. 화롯가에 빼곡한 연장은 그의 수족인데요.
낡은 화로와 연장에선 얼마나 많은 어구가 나왔을까요?
이 자체도 신기한 볼거리입니다.
[이환희/전북 김제시 황산면 : "유튜브로 보는 것보다 기계들이 더 많아서 신기했습니다. 힘들고 엄청 정성이 들어가 있는 느낌..."]
[김덕인/통영 서호시장 상인 : "이렇게 명맥을 유지해 오시고 통영의 명물이에요. 친절하게 잘 해 주시고 인간문화재..."]
근대박물관 같은 대장간에서 유물처럼 자리를 지켜온 장비들은 주인과 같이 나이 들어가는 일꾼입니다.
식기 전에 모양을 잡아야 해서 손은 손대로 발은 발대로 숨 돌릴 틈조차 없는데요.
페달을 밟아 세기를 조절하는 장비마저 없던 시절에 비하면 수월해졌다고 할 만큼 고된 작업입니다.
[추일봉/대장장이 : "이것도 얼마 안 남았어요. 전부 다 기계에다 찍어서 나오니까 찍어서 갈기만 갈면 되는데 우리는 전부 다 수작업을 해야 하니까…."]
일꾼 대여섯 명도 부족할 만큼 주문이 밀리던 시절도 있었지만 어업이 기울면서 일감도 끊어졌습니다.
수십 년 단골도 세상을 떠나고 더는 일을 배울 사람조차 없는 대장간 풍경이 쓸쓸하기만 합니다.
[류태수/사진가 : "이분들 작업 그만두고 나면 누가 이걸 하려고 하겠어요? 기록 잘해서 기록으로라도 후손들에게 남길 수 있도록 단디 찍어가이소."]
찾는 발길이 뜸해도 그는 대장간 문을 닫을 수가 없습니다.
[추일봉/대장장이 : "힘닿는 데까지는 할 건데 그렇게 오래 하겠습니까? 해 줘서 고맙다고 하지 뭐 있어 줘서 고맙고…."]
어민들의 삶을 지킨 고마운 손.
그의 대장간이 특별한 이유입니다.
불에 달군 무쇠로 농기구와 생활용품을 만드는 대장간, 요즘은 만나기 힘든 공간인데요.
수요가 뜸한 지금도 묵묵히 망치를 두드리며 대장간을 지키는 장인을 경남인에서 만나보시죠.
[리포트]
1,300도로 달군 쇳덩이를 두드려 구부리고 다시 두드리길 반복해 어구의 부품 하나가 나옵니다.
진가를 알고 찾아오는 이들을 위해 추일봉 씨는 50년간 망치를 두드렸습니다.
[추일봉/대장장이 : "이걸 안 만들어주면 어디 가서 만들어 쓰겠어요? 가뜩이나 통영 같은 바닷가에서는 사업이 안 된다 아닙니까?"]
통영 바다에서 갓 올라온 수산물로 활기찬 시장 뒷골목.
세월을 고스란히 간직한 간판 하나가 눈길을 끕니다.
닻과 같은 선박 부품과 어구, 농기구까지 쇠로 못 만드는 게 없는 공작소는 대장간의 또 다른 이름입니다.
바다와 접해 있다 보니 주 고객은 어민이고, 취급 품목도 갯일에 필요한 것들이 많습니다.
[추일봉/대장장이 : "바지락 파고 밭도 매고 김도 매고 하는 거고 호미. 굴 껍데기 구멍 뚫는 것. 이것 역시 성게 잡고 멍게 따고 하는 거고, 이건 해녀들 쓰는 거고…."]
전복 따는 어구에 제철 맞은 굴 칼도 50년 장인의 손끝에서 나온 명품입니다.
[추일봉/대장장이 : "쇠 자체가 굴을 까면 끝이 오그라지고 하는데 이건 그런 게 없다고. 수작업을 하기 때문에 몇 개 안 나와요."]
지름 5센티미터의 쇠가락이 어구로 변신하려면 십여 차례의 공정을 거쳐야 합니다.
[추일봉/대장장이 : "처음에 꺾는 것, 그다음에 앞뒤 네 번, 이것까지 다섯 번. 이게 배에 통발 같은 것 떨어지면 건져 올리는 건데, 이게 네 발짜리도 있고 여섯 발짜리도 있고 그래요."]
바다가 곧 밭인 어민의 필수품, 호미입니다.
뭉툭한 쇠를 두드려 모양을 만든 뒤 다시 불에 달궈 마술처럼 호미로 둔갑시킵니다.
낫 한 자루도 대충 만드는 법이 없는 손이 무쇠보다 더 고집스러운데요.
기계로 찍어낸 제품이나 중국산에 비할 수 없는 강도는 불과 망치질에서 나옵니다.
[추일봉/대장장이 : "원래는 이만큼 이렇게 높은 것이거든요. 그런데 이게 닳아서 그런 겁니다. 얼마나 많이 썼으면 이렇게 닳았을까? 내가 한 것만 해도 50년이 넘었으니까 한 100년 넘어 안 됐을까요? 전에 위 선배들 쓰던 것…."]
망치질에 닳아서 낮아진 작업대. 화롯가에 빼곡한 연장은 그의 수족인데요.
낡은 화로와 연장에선 얼마나 많은 어구가 나왔을까요?
이 자체도 신기한 볼거리입니다.
[이환희/전북 김제시 황산면 : "유튜브로 보는 것보다 기계들이 더 많아서 신기했습니다. 힘들고 엄청 정성이 들어가 있는 느낌..."]
[김덕인/통영 서호시장 상인 : "이렇게 명맥을 유지해 오시고 통영의 명물이에요. 친절하게 잘 해 주시고 인간문화재..."]
근대박물관 같은 대장간에서 유물처럼 자리를 지켜온 장비들은 주인과 같이 나이 들어가는 일꾼입니다.
식기 전에 모양을 잡아야 해서 손은 손대로 발은 발대로 숨 돌릴 틈조차 없는데요.
페달을 밟아 세기를 조절하는 장비마저 없던 시절에 비하면 수월해졌다고 할 만큼 고된 작업입니다.
[추일봉/대장장이 : "이것도 얼마 안 남았어요. 전부 다 기계에다 찍어서 나오니까 찍어서 갈기만 갈면 되는데 우리는 전부 다 수작업을 해야 하니까…."]
일꾼 대여섯 명도 부족할 만큼 주문이 밀리던 시절도 있었지만 어업이 기울면서 일감도 끊어졌습니다.
수십 년 단골도 세상을 떠나고 더는 일을 배울 사람조차 없는 대장간 풍경이 쓸쓸하기만 합니다.
[류태수/사진가 : "이분들 작업 그만두고 나면 누가 이걸 하려고 하겠어요? 기록 잘해서 기록으로라도 후손들에게 남길 수 있도록 단디 찍어가이소."]
찾는 발길이 뜸해도 그는 대장간 문을 닫을 수가 없습니다.
[추일봉/대장장이 : "힘닿는 데까지는 할 건데 그렇게 오래 하겠습니까? 해 줘서 고맙다고 하지 뭐 있어 줘서 고맙고…."]
어민들의 삶을 지킨 고마운 손.
그의 대장간이 특별한 이유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경남人] 어민의 삶을 지키다…‘대장장이’ 추일봉
-
- 입력 2023-01-17 19:39:43
- 수정2023-01-17 20:07:05
[앵커]
불에 달군 무쇠로 농기구와 생활용품을 만드는 대장간, 요즘은 만나기 힘든 공간인데요.
수요가 뜸한 지금도 묵묵히 망치를 두드리며 대장간을 지키는 장인을 경남인에서 만나보시죠.
[리포트]
1,300도로 달군 쇳덩이를 두드려 구부리고 다시 두드리길 반복해 어구의 부품 하나가 나옵니다.
진가를 알고 찾아오는 이들을 위해 추일봉 씨는 50년간 망치를 두드렸습니다.
[추일봉/대장장이 : "이걸 안 만들어주면 어디 가서 만들어 쓰겠어요? 가뜩이나 통영 같은 바닷가에서는 사업이 안 된다 아닙니까?"]
통영 바다에서 갓 올라온 수산물로 활기찬 시장 뒷골목.
세월을 고스란히 간직한 간판 하나가 눈길을 끕니다.
닻과 같은 선박 부품과 어구, 농기구까지 쇠로 못 만드는 게 없는 공작소는 대장간의 또 다른 이름입니다.
바다와 접해 있다 보니 주 고객은 어민이고, 취급 품목도 갯일에 필요한 것들이 많습니다.
[추일봉/대장장이 : "바지락 파고 밭도 매고 김도 매고 하는 거고 호미. 굴 껍데기 구멍 뚫는 것. 이것 역시 성게 잡고 멍게 따고 하는 거고, 이건 해녀들 쓰는 거고…."]
전복 따는 어구에 제철 맞은 굴 칼도 50년 장인의 손끝에서 나온 명품입니다.
[추일봉/대장장이 : "쇠 자체가 굴을 까면 끝이 오그라지고 하는데 이건 그런 게 없다고. 수작업을 하기 때문에 몇 개 안 나와요."]
지름 5센티미터의 쇠가락이 어구로 변신하려면 십여 차례의 공정을 거쳐야 합니다.
[추일봉/대장장이 : "처음에 꺾는 것, 그다음에 앞뒤 네 번, 이것까지 다섯 번. 이게 배에 통발 같은 것 떨어지면 건져 올리는 건데, 이게 네 발짜리도 있고 여섯 발짜리도 있고 그래요."]
바다가 곧 밭인 어민의 필수품, 호미입니다.
뭉툭한 쇠를 두드려 모양을 만든 뒤 다시 불에 달궈 마술처럼 호미로 둔갑시킵니다.
낫 한 자루도 대충 만드는 법이 없는 손이 무쇠보다 더 고집스러운데요.
기계로 찍어낸 제품이나 중국산에 비할 수 없는 강도는 불과 망치질에서 나옵니다.
[추일봉/대장장이 : "원래는 이만큼 이렇게 높은 것이거든요. 그런데 이게 닳아서 그런 겁니다. 얼마나 많이 썼으면 이렇게 닳았을까? 내가 한 것만 해도 50년이 넘었으니까 한 100년 넘어 안 됐을까요? 전에 위 선배들 쓰던 것…."]
망치질에 닳아서 낮아진 작업대. 화롯가에 빼곡한 연장은 그의 수족인데요.
낡은 화로와 연장에선 얼마나 많은 어구가 나왔을까요?
이 자체도 신기한 볼거리입니다.
[이환희/전북 김제시 황산면 : "유튜브로 보는 것보다 기계들이 더 많아서 신기했습니다. 힘들고 엄청 정성이 들어가 있는 느낌..."]
[김덕인/통영 서호시장 상인 : "이렇게 명맥을 유지해 오시고 통영의 명물이에요. 친절하게 잘 해 주시고 인간문화재..."]
근대박물관 같은 대장간에서 유물처럼 자리를 지켜온 장비들은 주인과 같이 나이 들어가는 일꾼입니다.
식기 전에 모양을 잡아야 해서 손은 손대로 발은 발대로 숨 돌릴 틈조차 없는데요.
페달을 밟아 세기를 조절하는 장비마저 없던 시절에 비하면 수월해졌다고 할 만큼 고된 작업입니다.
[추일봉/대장장이 : "이것도 얼마 안 남았어요. 전부 다 기계에다 찍어서 나오니까 찍어서 갈기만 갈면 되는데 우리는 전부 다 수작업을 해야 하니까…."]
일꾼 대여섯 명도 부족할 만큼 주문이 밀리던 시절도 있었지만 어업이 기울면서 일감도 끊어졌습니다.
수십 년 단골도 세상을 떠나고 더는 일을 배울 사람조차 없는 대장간 풍경이 쓸쓸하기만 합니다.
[류태수/사진가 : "이분들 작업 그만두고 나면 누가 이걸 하려고 하겠어요? 기록 잘해서 기록으로라도 후손들에게 남길 수 있도록 단디 찍어가이소."]
찾는 발길이 뜸해도 그는 대장간 문을 닫을 수가 없습니다.
[추일봉/대장장이 : "힘닿는 데까지는 할 건데 그렇게 오래 하겠습니까? 해 줘서 고맙다고 하지 뭐 있어 줘서 고맙고…."]
어민들의 삶을 지킨 고마운 손.
그의 대장간이 특별한 이유입니다.
불에 달군 무쇠로 농기구와 생활용품을 만드는 대장간, 요즘은 만나기 힘든 공간인데요.
수요가 뜸한 지금도 묵묵히 망치를 두드리며 대장간을 지키는 장인을 경남인에서 만나보시죠.
[리포트]
1,300도로 달군 쇳덩이를 두드려 구부리고 다시 두드리길 반복해 어구의 부품 하나가 나옵니다.
진가를 알고 찾아오는 이들을 위해 추일봉 씨는 50년간 망치를 두드렸습니다.
[추일봉/대장장이 : "이걸 안 만들어주면 어디 가서 만들어 쓰겠어요? 가뜩이나 통영 같은 바닷가에서는 사업이 안 된다 아닙니까?"]
통영 바다에서 갓 올라온 수산물로 활기찬 시장 뒷골목.
세월을 고스란히 간직한 간판 하나가 눈길을 끕니다.
닻과 같은 선박 부품과 어구, 농기구까지 쇠로 못 만드는 게 없는 공작소는 대장간의 또 다른 이름입니다.
바다와 접해 있다 보니 주 고객은 어민이고, 취급 품목도 갯일에 필요한 것들이 많습니다.
[추일봉/대장장이 : "바지락 파고 밭도 매고 김도 매고 하는 거고 호미. 굴 껍데기 구멍 뚫는 것. 이것 역시 성게 잡고 멍게 따고 하는 거고, 이건 해녀들 쓰는 거고…."]
전복 따는 어구에 제철 맞은 굴 칼도 50년 장인의 손끝에서 나온 명품입니다.
[추일봉/대장장이 : "쇠 자체가 굴을 까면 끝이 오그라지고 하는데 이건 그런 게 없다고. 수작업을 하기 때문에 몇 개 안 나와요."]
지름 5센티미터의 쇠가락이 어구로 변신하려면 십여 차례의 공정을 거쳐야 합니다.
[추일봉/대장장이 : "처음에 꺾는 것, 그다음에 앞뒤 네 번, 이것까지 다섯 번. 이게 배에 통발 같은 것 떨어지면 건져 올리는 건데, 이게 네 발짜리도 있고 여섯 발짜리도 있고 그래요."]
바다가 곧 밭인 어민의 필수품, 호미입니다.
뭉툭한 쇠를 두드려 모양을 만든 뒤 다시 불에 달궈 마술처럼 호미로 둔갑시킵니다.
낫 한 자루도 대충 만드는 법이 없는 손이 무쇠보다 더 고집스러운데요.
기계로 찍어낸 제품이나 중국산에 비할 수 없는 강도는 불과 망치질에서 나옵니다.
[추일봉/대장장이 : "원래는 이만큼 이렇게 높은 것이거든요. 그런데 이게 닳아서 그런 겁니다. 얼마나 많이 썼으면 이렇게 닳았을까? 내가 한 것만 해도 50년이 넘었으니까 한 100년 넘어 안 됐을까요? 전에 위 선배들 쓰던 것…."]
망치질에 닳아서 낮아진 작업대. 화롯가에 빼곡한 연장은 그의 수족인데요.
낡은 화로와 연장에선 얼마나 많은 어구가 나왔을까요?
이 자체도 신기한 볼거리입니다.
[이환희/전북 김제시 황산면 : "유튜브로 보는 것보다 기계들이 더 많아서 신기했습니다. 힘들고 엄청 정성이 들어가 있는 느낌..."]
[김덕인/통영 서호시장 상인 : "이렇게 명맥을 유지해 오시고 통영의 명물이에요. 친절하게 잘 해 주시고 인간문화재..."]
근대박물관 같은 대장간에서 유물처럼 자리를 지켜온 장비들은 주인과 같이 나이 들어가는 일꾼입니다.
식기 전에 모양을 잡아야 해서 손은 손대로 발은 발대로 숨 돌릴 틈조차 없는데요.
페달을 밟아 세기를 조절하는 장비마저 없던 시절에 비하면 수월해졌다고 할 만큼 고된 작업입니다.
[추일봉/대장장이 : "이것도 얼마 안 남았어요. 전부 다 기계에다 찍어서 나오니까 찍어서 갈기만 갈면 되는데 우리는 전부 다 수작업을 해야 하니까…."]
일꾼 대여섯 명도 부족할 만큼 주문이 밀리던 시절도 있었지만 어업이 기울면서 일감도 끊어졌습니다.
수십 년 단골도 세상을 떠나고 더는 일을 배울 사람조차 없는 대장간 풍경이 쓸쓸하기만 합니다.
[류태수/사진가 : "이분들 작업 그만두고 나면 누가 이걸 하려고 하겠어요? 기록 잘해서 기록으로라도 후손들에게 남길 수 있도록 단디 찍어가이소."]
찾는 발길이 뜸해도 그는 대장간 문을 닫을 수가 없습니다.
[추일봉/대장장이 : "힘닿는 데까지는 할 건데 그렇게 오래 하겠습니까? 해 줘서 고맙다고 하지 뭐 있어 줘서 고맙고…."]
어민들의 삶을 지킨 고마운 손.
그의 대장간이 특별한 이유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