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in뉴스] 대한항공 마일리지, 백기 들어도 과제 산적
입력 2023.02.23 (12:32)
수정 2023.02.23 (1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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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대한항공이 당초 4월 시행하려던 마일리지 개편안을 전면 재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승객들의 불만 제기에 정치권이 가세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최근 항공 요금이 고공 행진을 하는 등 해결할 과제가 여전히 많습니다.
박대기 기자와 알아보겠습니다.
결국 대한항공이 개편안을 철회한 거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몇몇 승객이 KBS에 제보를 주셔서 제가 문제점을 보도하기도 했습니다만, 정치권에서 쟁점이 된 것이 대한항공에게는 큰 부담이었을 것입니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이 개편안에 대해서 '빛 좋은 개살구'라고 말한 것이나 여권에서 '조삼모사'라는 말이 나온 것에 타격을 입은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개편안이 어떻길래 그런 반발이 나왔던 거죠?
[기자]
마일리지 보너스 항공권은 비행기를 탑승하거나 신용카드를 써서 모은 마일리지로 예약하는 항공권입니다.
대한항공은 마일리지 제도를 개편해서 장거리 노선이나 비즈니스석을 이용하려면 30내지 40%까지 더 많은 마일리지가 들도록 바꾸려고 했습니다.
대신 일본이나 중국같은 곳에는 작은 마일리지도로 갈 수 있게 하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장거리는 저비용 항공사가 취항하지 않는 노선이라서 티켓 가격이 매우 비싸다는 점 때문에 주로 장거리 승객들이 크게 반발을 했던 것입니다.
[앵커]
'재검토'를 하겠다면 마일리지 개편 전으로 돌아가겠다는 뜻인가요?
[기자]
일단은 시행 전으로 돌아가서 개편 방향을 다시 검토하겠다는 말이고요.
이와 별개로 현행 5%선인 보너스 좌석의 공급을 늘리고 마일리지 할인 행사를 시행하는 한편 사용처도 면세품과 저비용 항공 등으로 늘리기로 했습니다.
나빠진 여론에 사실상 백기를 든 셈입니다.
[앵커]
그런데, 마일리지 개편 문제점 뿐 아니라 요즘 비행기 표 가격이 예전보다 훨씬 비싸졌다는 불만도 승객들 사이에서 많은데요?
[기자]
일본행 항공권 가격을 보면 왕복 50만 원 이상이 많습니다.
코로나19 이전에는 20만 원대나 그 이하의 특가 항공권도 많았지만 지금은 거의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업계 설명에 따르면 아직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운항편수가 늘어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저비용 항공사들이 한중일과 동남아 노선에 다시 많이 취항해야 전체 요금이 내려가는데,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또 오래 억눌렸던 해외 여행 수요가 최근 튀어오르면서 항공사들로는 예전처럼 특가 항공권을 팔지 않아도 충분한 승객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앵커]
문제는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과 합병 절차를 밟고 있다는 점인데요.
양대 대형항공사가 합병을 마치면 항공요금 고가 행진이 계속되지 않을까요?
[기자]
그런 점이 우려되기 때문에 우리나라 공정위도 합병을 조건부 승인한 바 있고요. 유럽과 미국의 경쟁당국도 아직 합병 심사 중에 있습니다.
요금인상 가능성 뿐만 아니라 이번에 문제가 됐던 마일리지 갈등이 합병이후 재연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합병을 하게 되면 2년 간의 유예를 거쳐 두 항공사가 한 회사가 되는데요.
그러면 아시아나 마일리지를 대한항공 마일리지로 통합하게 될텐데, 많은 아시아나 승객들이 기대하시는 것처럼 1:1로 인정을 받을 수 있을지가 관건입니다.
이보다 낮은 환산비율을 택할 가능성이 높은데, 그 때가 되면 또 다른 논란이 예상됩니다.
또, '스타얼라이언스'라는 아시아나가 가입했던 항공동맹을 더 이상 이용할 수 없는 불편을 호소하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앵커]
합병 문제도 있기 때문에 대한항공이 또 다른 조건으로 마일리지 개편을 시도할 텐데요.
이번과 같은 사태가 재연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기자]
사실 이번 개편안도 3년 전에 이미 발표를 했던 것입니다.
그런데 3년 전에 이미 천8백여 명의 승객들이 마일리지 개편이 문제가 있다고 공정위에 심사를 요청했습니다.
하지만 공정위는 3년간이나 답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상식적으로 그 약관을 심사하는데 3년이 필요하다는 점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만약 또 다른 식의 약관 변경이 있다면 그때는 신속하게 심사를 해서 사회적 논란을 남기지 않도록 공정위가 주의해야 할 걸로 보입니다.
유력 정치인의 말 몇 마디보다는 법과 제도에 따라 갈등이 해소되는 곳이 더 성숙한 사회일 것입니다.
대한항공이 당초 4월 시행하려던 마일리지 개편안을 전면 재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승객들의 불만 제기에 정치권이 가세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최근 항공 요금이 고공 행진을 하는 등 해결할 과제가 여전히 많습니다.
박대기 기자와 알아보겠습니다.
결국 대한항공이 개편안을 철회한 거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몇몇 승객이 KBS에 제보를 주셔서 제가 문제점을 보도하기도 했습니다만, 정치권에서 쟁점이 된 것이 대한항공에게는 큰 부담이었을 것입니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이 개편안에 대해서 '빛 좋은 개살구'라고 말한 것이나 여권에서 '조삼모사'라는 말이 나온 것에 타격을 입은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개편안이 어떻길래 그런 반발이 나왔던 거죠?
[기자]
마일리지 보너스 항공권은 비행기를 탑승하거나 신용카드를 써서 모은 마일리지로 예약하는 항공권입니다.
대한항공은 마일리지 제도를 개편해서 장거리 노선이나 비즈니스석을 이용하려면 30내지 40%까지 더 많은 마일리지가 들도록 바꾸려고 했습니다.
대신 일본이나 중국같은 곳에는 작은 마일리지도로 갈 수 있게 하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장거리는 저비용 항공사가 취항하지 않는 노선이라서 티켓 가격이 매우 비싸다는 점 때문에 주로 장거리 승객들이 크게 반발을 했던 것입니다.
[앵커]
'재검토'를 하겠다면 마일리지 개편 전으로 돌아가겠다는 뜻인가요?
[기자]
일단은 시행 전으로 돌아가서 개편 방향을 다시 검토하겠다는 말이고요.
이와 별개로 현행 5%선인 보너스 좌석의 공급을 늘리고 마일리지 할인 행사를 시행하는 한편 사용처도 면세품과 저비용 항공 등으로 늘리기로 했습니다.
나빠진 여론에 사실상 백기를 든 셈입니다.
[앵커]
그런데, 마일리지 개편 문제점 뿐 아니라 요즘 비행기 표 가격이 예전보다 훨씬 비싸졌다는 불만도 승객들 사이에서 많은데요?
[기자]
일본행 항공권 가격을 보면 왕복 50만 원 이상이 많습니다.
코로나19 이전에는 20만 원대나 그 이하의 특가 항공권도 많았지만 지금은 거의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업계 설명에 따르면 아직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운항편수가 늘어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저비용 항공사들이 한중일과 동남아 노선에 다시 많이 취항해야 전체 요금이 내려가는데,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또 오래 억눌렸던 해외 여행 수요가 최근 튀어오르면서 항공사들로는 예전처럼 특가 항공권을 팔지 않아도 충분한 승객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앵커]
문제는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과 합병 절차를 밟고 있다는 점인데요.
양대 대형항공사가 합병을 마치면 항공요금 고가 행진이 계속되지 않을까요?
[기자]
그런 점이 우려되기 때문에 우리나라 공정위도 합병을 조건부 승인한 바 있고요. 유럽과 미국의 경쟁당국도 아직 합병 심사 중에 있습니다.
요금인상 가능성 뿐만 아니라 이번에 문제가 됐던 마일리지 갈등이 합병이후 재연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합병을 하게 되면 2년 간의 유예를 거쳐 두 항공사가 한 회사가 되는데요.
그러면 아시아나 마일리지를 대한항공 마일리지로 통합하게 될텐데, 많은 아시아나 승객들이 기대하시는 것처럼 1:1로 인정을 받을 수 있을지가 관건입니다.
이보다 낮은 환산비율을 택할 가능성이 높은데, 그 때가 되면 또 다른 논란이 예상됩니다.
또, '스타얼라이언스'라는 아시아나가 가입했던 항공동맹을 더 이상 이용할 수 없는 불편을 호소하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앵커]
합병 문제도 있기 때문에 대한항공이 또 다른 조건으로 마일리지 개편을 시도할 텐데요.
이번과 같은 사태가 재연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기자]
사실 이번 개편안도 3년 전에 이미 발표를 했던 것입니다.
그런데 3년 전에 이미 천8백여 명의 승객들이 마일리지 개편이 문제가 있다고 공정위에 심사를 요청했습니다.
하지만 공정위는 3년간이나 답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상식적으로 그 약관을 심사하는데 3년이 필요하다는 점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만약 또 다른 식의 약관 변경이 있다면 그때는 신속하게 심사를 해서 사회적 논란을 남기지 않도록 공정위가 주의해야 할 걸로 보입니다.
유력 정치인의 말 몇 마디보다는 법과 제도에 따라 갈등이 해소되는 곳이 더 성숙한 사회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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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3-02-23 12:32:15
- 수정2023-02-23 17:35:24

[앵커]
대한항공이 당초 4월 시행하려던 마일리지 개편안을 전면 재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승객들의 불만 제기에 정치권이 가세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최근 항공 요금이 고공 행진을 하는 등 해결할 과제가 여전히 많습니다.
박대기 기자와 알아보겠습니다.
결국 대한항공이 개편안을 철회한 거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몇몇 승객이 KBS에 제보를 주셔서 제가 문제점을 보도하기도 했습니다만, 정치권에서 쟁점이 된 것이 대한항공에게는 큰 부담이었을 것입니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이 개편안에 대해서 '빛 좋은 개살구'라고 말한 것이나 여권에서 '조삼모사'라는 말이 나온 것에 타격을 입은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개편안이 어떻길래 그런 반발이 나왔던 거죠?
[기자]
마일리지 보너스 항공권은 비행기를 탑승하거나 신용카드를 써서 모은 마일리지로 예약하는 항공권입니다.
대한항공은 마일리지 제도를 개편해서 장거리 노선이나 비즈니스석을 이용하려면 30내지 40%까지 더 많은 마일리지가 들도록 바꾸려고 했습니다.
대신 일본이나 중국같은 곳에는 작은 마일리지도로 갈 수 있게 하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장거리는 저비용 항공사가 취항하지 않는 노선이라서 티켓 가격이 매우 비싸다는 점 때문에 주로 장거리 승객들이 크게 반발을 했던 것입니다.
[앵커]
'재검토'를 하겠다면 마일리지 개편 전으로 돌아가겠다는 뜻인가요?
[기자]
일단은 시행 전으로 돌아가서 개편 방향을 다시 검토하겠다는 말이고요.
이와 별개로 현행 5%선인 보너스 좌석의 공급을 늘리고 마일리지 할인 행사를 시행하는 한편 사용처도 면세품과 저비용 항공 등으로 늘리기로 했습니다.
나빠진 여론에 사실상 백기를 든 셈입니다.
[앵커]
그런데, 마일리지 개편 문제점 뿐 아니라 요즘 비행기 표 가격이 예전보다 훨씬 비싸졌다는 불만도 승객들 사이에서 많은데요?
[기자]
일본행 항공권 가격을 보면 왕복 50만 원 이상이 많습니다.
코로나19 이전에는 20만 원대나 그 이하의 특가 항공권도 많았지만 지금은 거의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업계 설명에 따르면 아직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운항편수가 늘어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저비용 항공사들이 한중일과 동남아 노선에 다시 많이 취항해야 전체 요금이 내려가는데,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또 오래 억눌렸던 해외 여행 수요가 최근 튀어오르면서 항공사들로는 예전처럼 특가 항공권을 팔지 않아도 충분한 승객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앵커]
문제는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과 합병 절차를 밟고 있다는 점인데요.
양대 대형항공사가 합병을 마치면 항공요금 고가 행진이 계속되지 않을까요?
[기자]
그런 점이 우려되기 때문에 우리나라 공정위도 합병을 조건부 승인한 바 있고요. 유럽과 미국의 경쟁당국도 아직 합병 심사 중에 있습니다.
요금인상 가능성 뿐만 아니라 이번에 문제가 됐던 마일리지 갈등이 합병이후 재연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합병을 하게 되면 2년 간의 유예를 거쳐 두 항공사가 한 회사가 되는데요.
그러면 아시아나 마일리지를 대한항공 마일리지로 통합하게 될텐데, 많은 아시아나 승객들이 기대하시는 것처럼 1:1로 인정을 받을 수 있을지가 관건입니다.
이보다 낮은 환산비율을 택할 가능성이 높은데, 그 때가 되면 또 다른 논란이 예상됩니다.
또, '스타얼라이언스'라는 아시아나가 가입했던 항공동맹을 더 이상 이용할 수 없는 불편을 호소하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앵커]
합병 문제도 있기 때문에 대한항공이 또 다른 조건으로 마일리지 개편을 시도할 텐데요.
이번과 같은 사태가 재연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기자]
사실 이번 개편안도 3년 전에 이미 발표를 했던 것입니다.
그런데 3년 전에 이미 천8백여 명의 승객들이 마일리지 개편이 문제가 있다고 공정위에 심사를 요청했습니다.
하지만 공정위는 3년간이나 답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상식적으로 그 약관을 심사하는데 3년이 필요하다는 점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만약 또 다른 식의 약관 변경이 있다면 그때는 신속하게 심사를 해서 사회적 논란을 남기지 않도록 공정위가 주의해야 할 걸로 보입니다.
유력 정치인의 말 몇 마디보다는 법과 제도에 따라 갈등이 해소되는 곳이 더 성숙한 사회일 것입니다.
대한항공이 당초 4월 시행하려던 마일리지 개편안을 전면 재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승객들의 불만 제기에 정치권이 가세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최근 항공 요금이 고공 행진을 하는 등 해결할 과제가 여전히 많습니다.
박대기 기자와 알아보겠습니다.
결국 대한항공이 개편안을 철회한 거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몇몇 승객이 KBS에 제보를 주셔서 제가 문제점을 보도하기도 했습니다만, 정치권에서 쟁점이 된 것이 대한항공에게는 큰 부담이었을 것입니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이 개편안에 대해서 '빛 좋은 개살구'라고 말한 것이나 여권에서 '조삼모사'라는 말이 나온 것에 타격을 입은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개편안이 어떻길래 그런 반발이 나왔던 거죠?
[기자]
마일리지 보너스 항공권은 비행기를 탑승하거나 신용카드를 써서 모은 마일리지로 예약하는 항공권입니다.
대한항공은 마일리지 제도를 개편해서 장거리 노선이나 비즈니스석을 이용하려면 30내지 40%까지 더 많은 마일리지가 들도록 바꾸려고 했습니다.
대신 일본이나 중국같은 곳에는 작은 마일리지도로 갈 수 있게 하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장거리는 저비용 항공사가 취항하지 않는 노선이라서 티켓 가격이 매우 비싸다는 점 때문에 주로 장거리 승객들이 크게 반발을 했던 것입니다.
[앵커]
'재검토'를 하겠다면 마일리지 개편 전으로 돌아가겠다는 뜻인가요?
[기자]
일단은 시행 전으로 돌아가서 개편 방향을 다시 검토하겠다는 말이고요.
이와 별개로 현행 5%선인 보너스 좌석의 공급을 늘리고 마일리지 할인 행사를 시행하는 한편 사용처도 면세품과 저비용 항공 등으로 늘리기로 했습니다.
나빠진 여론에 사실상 백기를 든 셈입니다.
[앵커]
그런데, 마일리지 개편 문제점 뿐 아니라 요즘 비행기 표 가격이 예전보다 훨씬 비싸졌다는 불만도 승객들 사이에서 많은데요?
[기자]
일본행 항공권 가격을 보면 왕복 50만 원 이상이 많습니다.
코로나19 이전에는 20만 원대나 그 이하의 특가 항공권도 많았지만 지금은 거의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업계 설명에 따르면 아직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운항편수가 늘어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저비용 항공사들이 한중일과 동남아 노선에 다시 많이 취항해야 전체 요금이 내려가는데,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또 오래 억눌렸던 해외 여행 수요가 최근 튀어오르면서 항공사들로는 예전처럼 특가 항공권을 팔지 않아도 충분한 승객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앵커]
문제는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과 합병 절차를 밟고 있다는 점인데요.
양대 대형항공사가 합병을 마치면 항공요금 고가 행진이 계속되지 않을까요?
[기자]
그런 점이 우려되기 때문에 우리나라 공정위도 합병을 조건부 승인한 바 있고요. 유럽과 미국의 경쟁당국도 아직 합병 심사 중에 있습니다.
요금인상 가능성 뿐만 아니라 이번에 문제가 됐던 마일리지 갈등이 합병이후 재연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합병을 하게 되면 2년 간의 유예를 거쳐 두 항공사가 한 회사가 되는데요.
그러면 아시아나 마일리지를 대한항공 마일리지로 통합하게 될텐데, 많은 아시아나 승객들이 기대하시는 것처럼 1:1로 인정을 받을 수 있을지가 관건입니다.
이보다 낮은 환산비율을 택할 가능성이 높은데, 그 때가 되면 또 다른 논란이 예상됩니다.
또, '스타얼라이언스'라는 아시아나가 가입했던 항공동맹을 더 이상 이용할 수 없는 불편을 호소하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앵커]
합병 문제도 있기 때문에 대한항공이 또 다른 조건으로 마일리지 개편을 시도할 텐데요.
이번과 같은 사태가 재연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기자]
사실 이번 개편안도 3년 전에 이미 발표를 했던 것입니다.
그런데 3년 전에 이미 천8백여 명의 승객들이 마일리지 개편이 문제가 있다고 공정위에 심사를 요청했습니다.
하지만 공정위는 3년간이나 답을 내놓지 않았습니다.
상식적으로 그 약관을 심사하는데 3년이 필요하다는 점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만약 또 다른 식의 약관 변경이 있다면 그때는 신속하게 심사를 해서 사회적 논란을 남기지 않도록 공정위가 주의해야 할 걸로 보입니다.
유력 정치인의 말 몇 마디보다는 법과 제도에 따라 갈등이 해소되는 곳이 더 성숙한 사회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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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대기 기자 waiting@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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