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 콜밴 ‘무허가’ 영업 다시 고개…“단속 정보도 샌다”
입력 2023.03.04 (07:33)
수정 2023.03.04 (0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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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짐이 많거나 사람이 여럿일 때, '콜밴'을 불러 공항을 오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최근 여행 수요가 회복되면서 '무허가 콜밴'의 배짱 영업도 다시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속은 거의 없습니다.
현장K, 양민철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인천공항 출국장에 승합차 한 대가 서 있습니다.
공항 이용객들을 내려준 뒤, 요금을 받고 떠납니다.
그런데 번호판이 '하', 렌터카입니다.
허가받은 콜밴 번호판과는 명백히 다릅니다.
이 화면이 찍힌 시점은 지난해 3월입니다.
지금도 인천공항에선 이러한 무등록 렌터카 영업이 성행 중이라는데, 현장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승합차에서 가족 단위 승객이 하차하는데, 이번에도 렌터카 차량입니다.
잠시 뒤 또다른 렌터카도 승객을 내려줍니다.
[렌터카 기사/음성변조 : "(방금도 이거(요금) 받으신 거 아니에요?) 아니에요. 그거 자료 받은 거예요, 자료. 자료 받은 거라니까요."]
평일 오후 2시간 동안 인천공항 출국장에서, 이런 모습이 10건 넘게 포착됐습니다.
해당 차량을 직접 예약 호출해 봤습니다.
역시나 렌터카 번호판의 승합차가 도착합니다.
운행 기사는, "대중교통 노선이 애매한 수도권 지역의 수요가 많다"고 합니다.
[렌터카 콜밴 업체 기사/음성변조 : "화성, 동탄. 거기가 (대중교통이) 애매해, 그런 분들이 많이 타. 또 용인, 길은 좋아."]
불법 아니냐고 묻자, 회사를 끼고 해서 문제는 없다고 설명합니다.
[렌터카 콜밴 업체 기사/음성변조 : "우리는 용역업체야, 쉽게 얘기해서. 운송만 해주는. 개인이 뽑은 게 아니에요."]
이른바 '타다 금지법' 시행 이후, 렌터카는 공항을 기점으로 관광객에게 기사를 유상 알선해줄 순 있습니다.
다만, 반드시 승객과 렌터카 계약서를 써야 합니다.
하지만 렌터카를 투입한 무허가 콜밴 업체 중, 실제로 계약서를 쓴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여건상 승객들에게 일일이 계약서를 받기가 어렵다"는 입장을 한 업체 측에서도 밝혔습니다.
그럼에도 당국은, 인력 부족 등을 이유로 단속을 잘 안 하는데, 그나마 가끔 있는 단속도 업체들에게 정보가 새기 일쑤입니다.
[렌터카 콜밴 기사/음성변조 : "'단속하고 있다'고 하면 단속 내용도 그 단톡방에다 올려요, 그러면 해당 기사들은 (공항에) 안 가겠죠, 그 단속이 끝나기 전까지는."]
인명사고 발생 시 배상액이 '무제한'인 합법 콜밴과 달리, 무허가 콜밴들은 배상액이 제한됩니다.
경찰도, 인천공항 내 '불법 콜밴' 영업에 대해 수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KBS 뉴스 양민철입니다.
촬영기자:김현민 최하운/영상편집:박주연/그래픽:채상우 김지훈
짐이 많거나 사람이 여럿일 때, '콜밴'을 불러 공항을 오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최근 여행 수요가 회복되면서 '무허가 콜밴'의 배짱 영업도 다시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속은 거의 없습니다.
현장K, 양민철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인천공항 출국장에 승합차 한 대가 서 있습니다.
공항 이용객들을 내려준 뒤, 요금을 받고 떠납니다.
그런데 번호판이 '하', 렌터카입니다.
허가받은 콜밴 번호판과는 명백히 다릅니다.
이 화면이 찍힌 시점은 지난해 3월입니다.
지금도 인천공항에선 이러한 무등록 렌터카 영업이 성행 중이라는데, 현장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승합차에서 가족 단위 승객이 하차하는데, 이번에도 렌터카 차량입니다.
잠시 뒤 또다른 렌터카도 승객을 내려줍니다.
[렌터카 기사/음성변조 : "(방금도 이거(요금) 받으신 거 아니에요?) 아니에요. 그거 자료 받은 거예요, 자료. 자료 받은 거라니까요."]
평일 오후 2시간 동안 인천공항 출국장에서, 이런 모습이 10건 넘게 포착됐습니다.
해당 차량을 직접 예약 호출해 봤습니다.
역시나 렌터카 번호판의 승합차가 도착합니다.
운행 기사는, "대중교통 노선이 애매한 수도권 지역의 수요가 많다"고 합니다.
[렌터카 콜밴 업체 기사/음성변조 : "화성, 동탄. 거기가 (대중교통이) 애매해, 그런 분들이 많이 타. 또 용인, 길은 좋아."]
불법 아니냐고 묻자, 회사를 끼고 해서 문제는 없다고 설명합니다.
[렌터카 콜밴 업체 기사/음성변조 : "우리는 용역업체야, 쉽게 얘기해서. 운송만 해주는. 개인이 뽑은 게 아니에요."]
이른바 '타다 금지법' 시행 이후, 렌터카는 공항을 기점으로 관광객에게 기사를 유상 알선해줄 순 있습니다.
다만, 반드시 승객과 렌터카 계약서를 써야 합니다.
하지만 렌터카를 투입한 무허가 콜밴 업체 중, 실제로 계약서를 쓴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여건상 승객들에게 일일이 계약서를 받기가 어렵다"는 입장을 한 업체 측에서도 밝혔습니다.
그럼에도 당국은, 인력 부족 등을 이유로 단속을 잘 안 하는데, 그나마 가끔 있는 단속도 업체들에게 정보가 새기 일쑤입니다.
[렌터카 콜밴 기사/음성변조 : "'단속하고 있다'고 하면 단속 내용도 그 단톡방에다 올려요, 그러면 해당 기사들은 (공항에) 안 가겠죠, 그 단속이 끝나기 전까지는."]
인명사고 발생 시 배상액이 '무제한'인 합법 콜밴과 달리, 무허가 콜밴들은 배상액이 제한됩니다.
경찰도, 인천공항 내 '불법 콜밴' 영업에 대해 수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KBS 뉴스 양민철입니다.
촬영기자:김현민 최하운/영상편집:박주연/그래픽:채상우 김지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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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3-03-04 07:33:37
- 수정2023-03-04 07:44:12
[앵커]
짐이 많거나 사람이 여럿일 때, '콜밴'을 불러 공항을 오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최근 여행 수요가 회복되면서 '무허가 콜밴'의 배짱 영업도 다시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속은 거의 없습니다.
현장K, 양민철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인천공항 출국장에 승합차 한 대가 서 있습니다.
공항 이용객들을 내려준 뒤, 요금을 받고 떠납니다.
그런데 번호판이 '하', 렌터카입니다.
허가받은 콜밴 번호판과는 명백히 다릅니다.
이 화면이 찍힌 시점은 지난해 3월입니다.
지금도 인천공항에선 이러한 무등록 렌터카 영업이 성행 중이라는데, 현장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승합차에서 가족 단위 승객이 하차하는데, 이번에도 렌터카 차량입니다.
잠시 뒤 또다른 렌터카도 승객을 내려줍니다.
[렌터카 기사/음성변조 : "(방금도 이거(요금) 받으신 거 아니에요?) 아니에요. 그거 자료 받은 거예요, 자료. 자료 받은 거라니까요."]
평일 오후 2시간 동안 인천공항 출국장에서, 이런 모습이 10건 넘게 포착됐습니다.
해당 차량을 직접 예약 호출해 봤습니다.
역시나 렌터카 번호판의 승합차가 도착합니다.
운행 기사는, "대중교통 노선이 애매한 수도권 지역의 수요가 많다"고 합니다.
[렌터카 콜밴 업체 기사/음성변조 : "화성, 동탄. 거기가 (대중교통이) 애매해, 그런 분들이 많이 타. 또 용인, 길은 좋아."]
불법 아니냐고 묻자, 회사를 끼고 해서 문제는 없다고 설명합니다.
[렌터카 콜밴 업체 기사/음성변조 : "우리는 용역업체야, 쉽게 얘기해서. 운송만 해주는. 개인이 뽑은 게 아니에요."]
이른바 '타다 금지법' 시행 이후, 렌터카는 공항을 기점으로 관광객에게 기사를 유상 알선해줄 순 있습니다.
다만, 반드시 승객과 렌터카 계약서를 써야 합니다.
하지만 렌터카를 투입한 무허가 콜밴 업체 중, 실제로 계약서를 쓴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여건상 승객들에게 일일이 계약서를 받기가 어렵다"는 입장을 한 업체 측에서도 밝혔습니다.
그럼에도 당국은, 인력 부족 등을 이유로 단속을 잘 안 하는데, 그나마 가끔 있는 단속도 업체들에게 정보가 새기 일쑤입니다.
[렌터카 콜밴 기사/음성변조 : "'단속하고 있다'고 하면 단속 내용도 그 단톡방에다 올려요, 그러면 해당 기사들은 (공항에) 안 가겠죠, 그 단속이 끝나기 전까지는."]
인명사고 발생 시 배상액이 '무제한'인 합법 콜밴과 달리, 무허가 콜밴들은 배상액이 제한됩니다.
경찰도, 인천공항 내 '불법 콜밴' 영업에 대해 수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KBS 뉴스 양민철입니다.
촬영기자:김현민 최하운/영상편집:박주연/그래픽:채상우 김지훈
짐이 많거나 사람이 여럿일 때, '콜밴'을 불러 공항을 오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최근 여행 수요가 회복되면서 '무허가 콜밴'의 배짱 영업도 다시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속은 거의 없습니다.
현장K, 양민철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인천공항 출국장에 승합차 한 대가 서 있습니다.
공항 이용객들을 내려준 뒤, 요금을 받고 떠납니다.
그런데 번호판이 '하', 렌터카입니다.
허가받은 콜밴 번호판과는 명백히 다릅니다.
이 화면이 찍힌 시점은 지난해 3월입니다.
지금도 인천공항에선 이러한 무등록 렌터카 영업이 성행 중이라는데, 현장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승합차에서 가족 단위 승객이 하차하는데, 이번에도 렌터카 차량입니다.
잠시 뒤 또다른 렌터카도 승객을 내려줍니다.
[렌터카 기사/음성변조 : "(방금도 이거(요금) 받으신 거 아니에요?) 아니에요. 그거 자료 받은 거예요, 자료. 자료 받은 거라니까요."]
평일 오후 2시간 동안 인천공항 출국장에서, 이런 모습이 10건 넘게 포착됐습니다.
해당 차량을 직접 예약 호출해 봤습니다.
역시나 렌터카 번호판의 승합차가 도착합니다.
운행 기사는, "대중교통 노선이 애매한 수도권 지역의 수요가 많다"고 합니다.
[렌터카 콜밴 업체 기사/음성변조 : "화성, 동탄. 거기가 (대중교통이) 애매해, 그런 분들이 많이 타. 또 용인, 길은 좋아."]
불법 아니냐고 묻자, 회사를 끼고 해서 문제는 없다고 설명합니다.
[렌터카 콜밴 업체 기사/음성변조 : "우리는 용역업체야, 쉽게 얘기해서. 운송만 해주는. 개인이 뽑은 게 아니에요."]
이른바 '타다 금지법' 시행 이후, 렌터카는 공항을 기점으로 관광객에게 기사를 유상 알선해줄 순 있습니다.
다만, 반드시 승객과 렌터카 계약서를 써야 합니다.
하지만 렌터카를 투입한 무허가 콜밴 업체 중, 실제로 계약서를 쓴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여건상 승객들에게 일일이 계약서를 받기가 어렵다"는 입장을 한 업체 측에서도 밝혔습니다.
그럼에도 당국은, 인력 부족 등을 이유로 단속을 잘 안 하는데, 그나마 가끔 있는 단속도 업체들에게 정보가 새기 일쑤입니다.
[렌터카 콜밴 기사/음성변조 : "'단속하고 있다'고 하면 단속 내용도 그 단톡방에다 올려요, 그러면 해당 기사들은 (공항에) 안 가겠죠, 그 단속이 끝나기 전까지는."]
인명사고 발생 시 배상액이 '무제한'인 합법 콜밴과 달리, 무허가 콜밴들은 배상액이 제한됩니다.
경찰도, 인천공항 내 '불법 콜밴' 영업에 대해 수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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