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대중교통 이용량 1년새 10% 늘어…낮·심야 큰폭 증가
입력 2023.04.23 (13:20)
수정 2023.04.23 (1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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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이후 일상 회복에 따라 서울의 대중교통 이용량이 1년 만에 10%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상생활을 하는 낮과 늦은 귀가 시민이 몰리는 심야시간대 증가 폭이 두드러졌습니다.
서울시는 2021∼2022년 약 6천400건의 교통카드 데이터를 활용해 대중교통 이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대중교통 총 이용건수는 34억3천900만건으로 2021년(31억800만건) 대비 10.6% 증가했습니다.
일평균 이용건수는 942만건으로 같은 기간 11%(90만건) 늘었습니다.
월별로 보면 실외 마스크 의무착용 해제 발표가 있었던 5월(16%)과 9월(22%)에 평균보다 높은 증가 폭을 보였습니다.
시간대별로는 일상 회복에 따라 일상 시간대인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이용량이 평균 12% 늘어 출·퇴근 시간대(평균 7%)보다 증가 폭이 컸습니다.
가장 큰 폭으로 이용량이 늘어난 시간대는 오후 4시(14%)였습니다.
대중교통 중 버스의 지난해 총 이용건수는 약 15억건으로 2021년 대비 9%(1억3천만건) 늘었습니다. 일평균 이용건수도 427만건으로 같은 기간 9%(37만건) 증가했습니다.
마스크 의무착용 전면 해제 발표가 있던 9월(18%)에 평균보다 큰 폭으로 늘었고, 일상 시간대 이용 증가 폭(평균 10%)이 출·퇴근 시간대(평균 8%)보다 높았습니다.
지난해 심야시간대(오후 11시∼다음날 오전 3시) 서울버스 이용건수는 2021년 7만8천건에서 2022년 11만7천건으로 50% 증가했습니다. 시는 막차 시간 연장과 심야버스 확대 운영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지난해 지하철 총 이용 건수는 약 19억건으로 2021년 대비 12%(2억건) 증가했습니다.
일평균 이용건수는 515만건으로 같은 기간 12%(54만건) 늘었으며 실외 마스크 의무착용 전면 해제 발표가 있던 9월(26%)과 일상 시간대(평균 15%)의 증가 폭이 두드러졌습니다.
아울러 영업시간 제한 등의 규제 해제와 막차 시간 연장의 영향으로 심야시간대 지하철 이용건수는 2만9천건에서 6만7천건으로 약 2.3배로 늘었습니다.
지난해 서울시민은 평균적으로 대중교통을 한번 이용할 때 1.23회 환승했습니다. 버스는 3.3㎞를 13분, 지하철은 13.8㎞를 36분 이동한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서울 대중교통 승객 중 최장 거리를 이동한 사례는 관악구 행운동에서 군포, 동작구, 성남시, 강남구를 거쳐 관악구 청룡동으로 132㎞를 이동한 경우였습니다.
최장 이동 시간은 성북구 장위동을 출발해 동대문구, 성남시, 영등포구, 일산을 거쳐 서대문구 신촌동에 도착하기까지 7시간이었으며 하루 최다 이용 기록은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까지 총 59회였습니다.
전체 시민의 대중교통 이동 거리는 근거리 통행(10㎞ 이하)이 57.6%로 가장 많았고 10∼20㎞ 27.0%, 20㎞ 초과 15.3% 순이었습니다.
이용자 유형은 일반(81.6%), 경로(10.4%), 청소년(4.1%), 어린이(1.9%), 장애인(1.7%)으로 파악됐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일상생활을 하는 낮과 늦은 귀가 시민이 몰리는 심야시간대 증가 폭이 두드러졌습니다.
서울시는 2021∼2022년 약 6천400건의 교통카드 데이터를 활용해 대중교통 이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대중교통 총 이용건수는 34억3천900만건으로 2021년(31억800만건) 대비 10.6% 증가했습니다.
일평균 이용건수는 942만건으로 같은 기간 11%(90만건) 늘었습니다.
월별로 보면 실외 마스크 의무착용 해제 발표가 있었던 5월(16%)과 9월(22%)에 평균보다 높은 증가 폭을 보였습니다.
시간대별로는 일상 회복에 따라 일상 시간대인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이용량이 평균 12% 늘어 출·퇴근 시간대(평균 7%)보다 증가 폭이 컸습니다.
가장 큰 폭으로 이용량이 늘어난 시간대는 오후 4시(14%)였습니다.
대중교통 중 버스의 지난해 총 이용건수는 약 15억건으로 2021년 대비 9%(1억3천만건) 늘었습니다. 일평균 이용건수도 427만건으로 같은 기간 9%(37만건) 증가했습니다.
마스크 의무착용 전면 해제 발표가 있던 9월(18%)에 평균보다 큰 폭으로 늘었고, 일상 시간대 이용 증가 폭(평균 10%)이 출·퇴근 시간대(평균 8%)보다 높았습니다.
지난해 심야시간대(오후 11시∼다음날 오전 3시) 서울버스 이용건수는 2021년 7만8천건에서 2022년 11만7천건으로 50% 증가했습니다. 시는 막차 시간 연장과 심야버스 확대 운영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지난해 지하철 총 이용 건수는 약 19억건으로 2021년 대비 12%(2억건) 증가했습니다.
일평균 이용건수는 515만건으로 같은 기간 12%(54만건) 늘었으며 실외 마스크 의무착용 전면 해제 발표가 있던 9월(26%)과 일상 시간대(평균 15%)의 증가 폭이 두드러졌습니다.
아울러 영업시간 제한 등의 규제 해제와 막차 시간 연장의 영향으로 심야시간대 지하철 이용건수는 2만9천건에서 6만7천건으로 약 2.3배로 늘었습니다.
지난해 서울시민은 평균적으로 대중교통을 한번 이용할 때 1.23회 환승했습니다. 버스는 3.3㎞를 13분, 지하철은 13.8㎞를 36분 이동한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서울 대중교통 승객 중 최장 거리를 이동한 사례는 관악구 행운동에서 군포, 동작구, 성남시, 강남구를 거쳐 관악구 청룡동으로 132㎞를 이동한 경우였습니다.
최장 이동 시간은 성북구 장위동을 출발해 동대문구, 성남시, 영등포구, 일산을 거쳐 서대문구 신촌동에 도착하기까지 7시간이었으며 하루 최다 이용 기록은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까지 총 59회였습니다.
전체 시민의 대중교통 이동 거리는 근거리 통행(10㎞ 이하)이 57.6%로 가장 많았고 10∼20㎞ 27.0%, 20㎞ 초과 15.3% 순이었습니다.
이용자 유형은 일반(81.6%), 경로(10.4%), 청소년(4.1%), 어린이(1.9%), 장애인(1.7%)으로 파악됐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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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 대중교통 이용량 1년새 10% 늘어…낮·심야 큰폭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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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3-04-23 13:20:52
- 수정2023-04-23 13:23:58
코로나19 이후 일상 회복에 따라 서울의 대중교통 이용량이 1년 만에 10%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상생활을 하는 낮과 늦은 귀가 시민이 몰리는 심야시간대 증가 폭이 두드러졌습니다.
서울시는 2021∼2022년 약 6천400건의 교통카드 데이터를 활용해 대중교통 이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대중교통 총 이용건수는 34억3천900만건으로 2021년(31억800만건) 대비 10.6% 증가했습니다.
일평균 이용건수는 942만건으로 같은 기간 11%(90만건) 늘었습니다.
월별로 보면 실외 마스크 의무착용 해제 발표가 있었던 5월(16%)과 9월(22%)에 평균보다 높은 증가 폭을 보였습니다.
시간대별로는 일상 회복에 따라 일상 시간대인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이용량이 평균 12% 늘어 출·퇴근 시간대(평균 7%)보다 증가 폭이 컸습니다.
가장 큰 폭으로 이용량이 늘어난 시간대는 오후 4시(14%)였습니다.
대중교통 중 버스의 지난해 총 이용건수는 약 15억건으로 2021년 대비 9%(1억3천만건) 늘었습니다. 일평균 이용건수도 427만건으로 같은 기간 9%(37만건) 증가했습니다.
마스크 의무착용 전면 해제 발표가 있던 9월(18%)에 평균보다 큰 폭으로 늘었고, 일상 시간대 이용 증가 폭(평균 10%)이 출·퇴근 시간대(평균 8%)보다 높았습니다.
지난해 심야시간대(오후 11시∼다음날 오전 3시) 서울버스 이용건수는 2021년 7만8천건에서 2022년 11만7천건으로 50% 증가했습니다. 시는 막차 시간 연장과 심야버스 확대 운영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지난해 지하철 총 이용 건수는 약 19억건으로 2021년 대비 12%(2억건) 증가했습니다.
일평균 이용건수는 515만건으로 같은 기간 12%(54만건) 늘었으며 실외 마스크 의무착용 전면 해제 발표가 있던 9월(26%)과 일상 시간대(평균 15%)의 증가 폭이 두드러졌습니다.
아울러 영업시간 제한 등의 규제 해제와 막차 시간 연장의 영향으로 심야시간대 지하철 이용건수는 2만9천건에서 6만7천건으로 약 2.3배로 늘었습니다.
지난해 서울시민은 평균적으로 대중교통을 한번 이용할 때 1.23회 환승했습니다. 버스는 3.3㎞를 13분, 지하철은 13.8㎞를 36분 이동한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서울 대중교통 승객 중 최장 거리를 이동한 사례는 관악구 행운동에서 군포, 동작구, 성남시, 강남구를 거쳐 관악구 청룡동으로 132㎞를 이동한 경우였습니다.
최장 이동 시간은 성북구 장위동을 출발해 동대문구, 성남시, 영등포구, 일산을 거쳐 서대문구 신촌동에 도착하기까지 7시간이었으며 하루 최다 이용 기록은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까지 총 59회였습니다.
전체 시민의 대중교통 이동 거리는 근거리 통행(10㎞ 이하)이 57.6%로 가장 많았고 10∼20㎞ 27.0%, 20㎞ 초과 15.3% 순이었습니다.
이용자 유형은 일반(81.6%), 경로(10.4%), 청소년(4.1%), 어린이(1.9%), 장애인(1.7%)으로 파악됐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일상생활을 하는 낮과 늦은 귀가 시민이 몰리는 심야시간대 증가 폭이 두드러졌습니다.
서울시는 2021∼2022년 약 6천400건의 교통카드 데이터를 활용해 대중교통 이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대중교통 총 이용건수는 34억3천900만건으로 2021년(31억800만건) 대비 10.6% 증가했습니다.
일평균 이용건수는 942만건으로 같은 기간 11%(90만건) 늘었습니다.
월별로 보면 실외 마스크 의무착용 해제 발표가 있었던 5월(16%)과 9월(22%)에 평균보다 높은 증가 폭을 보였습니다.
시간대별로는 일상 회복에 따라 일상 시간대인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이용량이 평균 12% 늘어 출·퇴근 시간대(평균 7%)보다 증가 폭이 컸습니다.
가장 큰 폭으로 이용량이 늘어난 시간대는 오후 4시(14%)였습니다.
대중교통 중 버스의 지난해 총 이용건수는 약 15억건으로 2021년 대비 9%(1억3천만건) 늘었습니다. 일평균 이용건수도 427만건으로 같은 기간 9%(37만건) 증가했습니다.
마스크 의무착용 전면 해제 발표가 있던 9월(18%)에 평균보다 큰 폭으로 늘었고, 일상 시간대 이용 증가 폭(평균 10%)이 출·퇴근 시간대(평균 8%)보다 높았습니다.
지난해 심야시간대(오후 11시∼다음날 오전 3시) 서울버스 이용건수는 2021년 7만8천건에서 2022년 11만7천건으로 50% 증가했습니다. 시는 막차 시간 연장과 심야버스 확대 운영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지난해 지하철 총 이용 건수는 약 19억건으로 2021년 대비 12%(2억건) 증가했습니다.
일평균 이용건수는 515만건으로 같은 기간 12%(54만건) 늘었으며 실외 마스크 의무착용 전면 해제 발표가 있던 9월(26%)과 일상 시간대(평균 15%)의 증가 폭이 두드러졌습니다.
아울러 영업시간 제한 등의 규제 해제와 막차 시간 연장의 영향으로 심야시간대 지하철 이용건수는 2만9천건에서 6만7천건으로 약 2.3배로 늘었습니다.
지난해 서울시민은 평균적으로 대중교통을 한번 이용할 때 1.23회 환승했습니다. 버스는 3.3㎞를 13분, 지하철은 13.8㎞를 36분 이동한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서울 대중교통 승객 중 최장 거리를 이동한 사례는 관악구 행운동에서 군포, 동작구, 성남시, 강남구를 거쳐 관악구 청룡동으로 132㎞를 이동한 경우였습니다.
최장 이동 시간은 성북구 장위동을 출발해 동대문구, 성남시, 영등포구, 일산을 거쳐 서대문구 신촌동에 도착하기까지 7시간이었으며 하루 최다 이용 기록은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까지 총 59회였습니다.
전체 시민의 대중교통 이동 거리는 근거리 통행(10㎞ 이하)이 57.6%로 가장 많았고 10∼20㎞ 27.0%, 20㎞ 초과 15.3% 순이었습니다.
이용자 유형은 일반(81.6%), 경로(10.4%), 청소년(4.1%), 어린이(1.9%), 장애인(1.7%)으로 파악됐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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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효연 기자 belle@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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