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1억 5천만 원짜리 ‘바나나’ 관람객이 ‘꿀꺽’
입력 2023.04.28 (11:33)
수정 2023.05.04 (1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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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 늦은 오후, 이메일로 한 통의 제보가 왔습니다.
"서울대에서 미학을 전공하는 제 지인이 리움미술관 카텔란의 작품을 먹었습니다!"
제보자가 보내온 영상에는 20대로 보이는 한 남성이 벽에 테이프로 붙여놓은 바나나를 떼어내 맛있게 먹은 뒤 바나나 껍질을 그 자리에 다시 붙여놓는 장면이 담겼죠. 전시장을 지키는 직원의 당황한 목소리도 살짝 들립니다. 대체 무슨 일이 벌어진 걸까.
문제의 바나나는 지금 리움미술관에서 성황리에 개최되고 있는 '미술계의 이단아' 마우리치오 카텔란의 개인전 <위(WE)>에 출품된, 엄연한 '작품'입니다. 카텔란은 이 작품에 '코미디언(Comedian)'이란 제목을 붙였죠.
실제로 2019년 세계 최대 미술장터 '아트 바젤'에 등장한 같은 제목의 바나나 작품이 1억 5천만 원에 낙찰되며 화제를 부릅니다. 심지어 팔린 뒤에 곧바로 한 행위예술가가 바나나를 떼어내 먹어치우는 바람에 더 큰 화제가 됐고요.
2019년 아트바젤에서 12만 달러에 팔린 카텔란의 ‘작품’을 먹는 행위예술가
'사건'이 벌어진 시각은 어제 낮 12시 반쯤. 주인공은 서울대 종교학과 재학생으로 미학을 복수전공하는 노현수 씨입니다. 전시장에 붙어 있는 바나나를 떼어내, 먹고, 껍질을 다시 붙이기까지 걸린 시간은 1분 남짓. 노 씨의 지인이 휴대전화로 이 장면을 고스란히 담았습니다.
당연히 미술관 관계자들이 달려왔겠죠. 미술관 측에서 왜 그랬느냐고 물었을 때 노 씨는 "아침을 안 먹고 와서 배가 고파서 먹었다."고 했답니다. 노 씨가 다시 붙여 놓은 바나나 껍질은 한동안 작품처럼 전시장에 붙어 있었고, 30여 분 뒤 미술관 측이 그 자리에 다시 새 바나나를 붙이면서 이 작은 소동은 일단락됩니다.
사진제공: 노현수
노현수 씨는 KBS와 통화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어떻게 보면 카텔란의 작품이 어떤 권위에 대한 반항이잖아요. 그런데 사실은 반항에 대한 또 다른 반항을 해보는 것일 수도 있고, 그리고 사실 제가 마지막에 껍질을 붙이고 나왔어요. 작품을 훼손한 것도 어떻게 보면 작품이 될 수 있을지 뭐 이런 것도 재미있을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현대미술을 보면 이런 기획은 없었던 것 같아서, 장난삼아서 한 번 붙여놓고 나왔어요. 사실 먹으라고 붙여놓은 거 아닌가요?" |
사진제공: 노현수
어쩌면 이것이 바로 마우리치오 카텔란 작가가 기대했던 게 아니었을까. 카텔란의 작품은 눈에 보이는 것 이상으로 지금 우리 현실을 진지하게 돌아보게 하죠.
시장에서 산 바나나가 버젓이 전시장에 작품으로 걸리고, 12만 달러라는 거액에 낙찰되고, 이미 팔렸는데 그걸 또 먹어버리는 일련의 과정이야말로 바나나 모습을 한 '코미디언'이라는 작품을 통해 작가가 보여주고자 했던 것이 아닌가 합니다. 그래서 사진에서 보이듯, 멀쩡한 바나나 대신 껍질을 본 관람객들은 정말 운이 좋았다고 할 수밖에 없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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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독] 1억 5천만 원짜리 ‘바나나’ 관람객이 ‘꿀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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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3-04-28 11:33:31
- 수정2023-05-04 11:35:07
어제 늦은 오후, 이메일로 한 통의 제보가 왔습니다.
"서울대에서 미학을 전공하는 제 지인이 리움미술관 카텔란의 작품을 먹었습니다!"
제보자가 보내온 영상에는 20대로 보이는 한 남성이 벽에 테이프로 붙여놓은 바나나를 떼어내 맛있게 먹은 뒤 바나나 껍질을 그 자리에 다시 붙여놓는 장면이 담겼죠. 전시장을 지키는 직원의 당황한 목소리도 살짝 들립니다. 대체 무슨 일이 벌어진 걸까.
문제의 바나나는 지금 리움미술관에서 성황리에 개최되고 있는 '미술계의 이단아' 마우리치오 카텔란의 개인전 <위(WE)>에 출품된, 엄연한 '작품'입니다. 카텔란은 이 작품에 '코미디언(Comedian)'이란 제목을 붙였죠.
실제로 2019년 세계 최대 미술장터 '아트 바젤'에 등장한 같은 제목의 바나나 작품이 1억 5천만 원에 낙찰되며 화제를 부릅니다. 심지어 팔린 뒤에 곧바로 한 행위예술가가 바나나를 떼어내 먹어치우는 바람에 더 큰 화제가 됐고요.
'사건'이 벌어진 시각은 어제 낮 12시 반쯤. 주인공은 서울대 종교학과 재학생으로 미학을 복수전공하는 노현수 씨입니다. 전시장에 붙어 있는 바나나를 떼어내, 먹고, 껍질을 다시 붙이기까지 걸린 시간은 1분 남짓. 노 씨의 지인이 휴대전화로 이 장면을 고스란히 담았습니다.
당연히 미술관 관계자들이 달려왔겠죠. 미술관 측에서 왜 그랬느냐고 물었을 때 노 씨는 "아침을 안 먹고 와서 배가 고파서 먹었다."고 했답니다. 노 씨가 다시 붙여 놓은 바나나 껍질은 한동안 작품처럼 전시장에 붙어 있었고, 30여 분 뒤 미술관 측이 그 자리에 다시 새 바나나를 붙이면서 이 작은 소동은 일단락됩니다.
노현수 씨는 KBS와 통화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어떻게 보면 카텔란의 작품이 어떤 권위에 대한 반항이잖아요. 그런데 사실은 반항에 대한 또 다른 반항을 해보는 것일 수도 있고, 그리고 사실 제가 마지막에 껍질을 붙이고 나왔어요. 작품을 훼손한 것도 어떻게 보면 작품이 될 수 있을지 뭐 이런 것도 재미있을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현대미술을 보면 이런 기획은 없었던 것 같아서, 장난삼아서 한 번 붙여놓고 나왔어요. 사실 먹으라고 붙여놓은 거 아닌가요?" |
어쩌면 이것이 바로 마우리치오 카텔란 작가가 기대했던 게 아니었을까. 카텔란의 작품은 눈에 보이는 것 이상으로 지금 우리 현실을 진지하게 돌아보게 하죠.
시장에서 산 바나나가 버젓이 전시장에 작품으로 걸리고, 12만 달러라는 거액에 낙찰되고, 이미 팔렸는데 그걸 또 먹어버리는 일련의 과정이야말로 바나나 모습을 한 '코미디언'이라는 작품을 통해 작가가 보여주고자 했던 것이 아닌가 합니다. 그래서 사진에서 보이듯, 멀쩡한 바나나 대신 껍질을 본 관람객들은 정말 운이 좋았다고 할 수밖에 없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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