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 부르는 어린이 보호 구역
입력 2005.08.25 (07:56)
수정 2005.08.25 (0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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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멘트>
지난 95년부터 어린이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스쿨존이 설정됐습니다.
하지만 스쿨 존에서도 어린이들의 안전은 보장되지 않고 있습니다.
은준수 기자입니다.
<리포트>
서울의 한 초등학교 앞 도로. 차들이 아이들을 비껴가며 아슬아슬하게 달립니다.
그 흔한 과속방지턱조차 없습니다.
이 곳 어린이 보호 구역의 규정속도는 시속 30킬로미터. 하지만 이 속도로 달리는 차량은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차량들의 속도를 재 봤습니다.
정규 속도의 두 배 가까운 50 킬로미터를 넘나듭니다.
실제로 한 시민단체가 지난 5월부터 넉 달동안 이 곳을 지나는 차량들의 속도를 재보니 모두 980여 대 가운데 불과 5 % 만이 규정속도를 지켰습니다.
<인터뷰> 윤선화(한국생활안전연합) : “지금 문제점은 학교 중심으로 안전한 통학로를 위한 노력을 안하고 있다는 겁니다.”
이렇다보니 지난 2003년 한해 차에 치어 숨진 어린이 260여 명 가운데 80 %는 집이나 학교 근처에서 사고를 당했습니다.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 정책이 겉돌고 있다는 증겁니다.
<인터뷰> 설재훈 : “실제 학교 주변의 어린이 교통사고 현황을 파악해서 그에 맞는 어린이 교통구역 개선사업을 하는 게 필요합니다.”
올해로 어린이 보호구역이 정해진 지 10년이 됐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어린이 10만 명당 한해 교통사고 사망률은 4.7명으로 OECD 가입 26개 나라 가운데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은준수입니다.
지난 95년부터 어린이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스쿨존이 설정됐습니다.
하지만 스쿨 존에서도 어린이들의 안전은 보장되지 않고 있습니다.
은준수 기자입니다.
<리포트>
서울의 한 초등학교 앞 도로. 차들이 아이들을 비껴가며 아슬아슬하게 달립니다.
그 흔한 과속방지턱조차 없습니다.
이 곳 어린이 보호 구역의 규정속도는 시속 30킬로미터. 하지만 이 속도로 달리는 차량은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차량들의 속도를 재 봤습니다.
정규 속도의 두 배 가까운 50 킬로미터를 넘나듭니다.
실제로 한 시민단체가 지난 5월부터 넉 달동안 이 곳을 지나는 차량들의 속도를 재보니 모두 980여 대 가운데 불과 5 % 만이 규정속도를 지켰습니다.
<인터뷰> 윤선화(한국생활안전연합) : “지금 문제점은 학교 중심으로 안전한 통학로를 위한 노력을 안하고 있다는 겁니다.”
이렇다보니 지난 2003년 한해 차에 치어 숨진 어린이 260여 명 가운데 80 %는 집이나 학교 근처에서 사고를 당했습니다.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 정책이 겉돌고 있다는 증겁니다.
<인터뷰> 설재훈 : “실제 학교 주변의 어린이 교통사고 현황을 파악해서 그에 맞는 어린이 교통구역 개선사업을 하는 게 필요합니다.”
올해로 어린이 보호구역이 정해진 지 10년이 됐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어린이 10만 명당 한해 교통사고 사망률은 4.7명으로 OECD 가입 26개 나라 가운데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은준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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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고 부르는 어린이 보호 구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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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5-08-25 07:32:22
- 수정2005-08-25 08:41:27

<앵커멘트>
지난 95년부터 어린이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스쿨존이 설정됐습니다.
하지만 스쿨 존에서도 어린이들의 안전은 보장되지 않고 있습니다.
은준수 기자입니다.
<리포트>
서울의 한 초등학교 앞 도로. 차들이 아이들을 비껴가며 아슬아슬하게 달립니다.
그 흔한 과속방지턱조차 없습니다.
이 곳 어린이 보호 구역의 규정속도는 시속 30킬로미터. 하지만 이 속도로 달리는 차량은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차량들의 속도를 재 봤습니다.
정규 속도의 두 배 가까운 50 킬로미터를 넘나듭니다.
실제로 한 시민단체가 지난 5월부터 넉 달동안 이 곳을 지나는 차량들의 속도를 재보니 모두 980여 대 가운데 불과 5 % 만이 규정속도를 지켰습니다.
<인터뷰> 윤선화(한국생활안전연합) : “지금 문제점은 학교 중심으로 안전한 통학로를 위한 노력을 안하고 있다는 겁니다.”
이렇다보니 지난 2003년 한해 차에 치어 숨진 어린이 260여 명 가운데 80 %는 집이나 학교 근처에서 사고를 당했습니다.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 정책이 겉돌고 있다는 증겁니다.
<인터뷰> 설재훈 : “실제 학교 주변의 어린이 교통사고 현황을 파악해서 그에 맞는 어린이 교통구역 개선사업을 하는 게 필요합니다.”
올해로 어린이 보호구역이 정해진 지 10년이 됐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어린이 10만 명당 한해 교통사고 사망률은 4.7명으로 OECD 가입 26개 나라 가운데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은준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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