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현안마다 ‘마찰’…“불통”-“충분히 논의” 갈등 여전
입력 2023.05.25 (21:42)
수정 2023.05.25 (2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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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전북 교육 행정이 일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며, 일부 교육단체들이 반발하고 있습니다.
전북교육청은 대화로 풀어나가겠다는 입장이지만, 현안마다 갈등을 빚는 모습은 바뀌지 않고 있습니다.
이종완 기자입니다.
[리포트]
학생과 교사 인권을 함께 보호하겠다며, 지난 4월 우여곡절 끝에 제정된 전북교육청 교육인권증진 기본조례안.
반대 의견에 교육청이 절충하려는 노력을 보이지 않았다는 문제 제기에 이어. 시행규칙을 놓고 불통 문제가 또 불거졌습니다.
인권단체와 일부 교육단체 등은 교육청이 인권담당관을 장학관이나 교육경력이 있는 사람으로 임명할 수 있도록 한 조항을 그대로 입법 예고한 것은 독선 행정의 전형이라고 지적했습니다.
특정 집단의 승진 자리로 오해받을 수 있어 전문가 협의 과정에서 수차례 개정을 요구했지만, 또 무시됐다는 주장입니다.
[정기웅/전북교육청 공무원노조 위원장 : "전문가 의견조차 존중되지 않았으며, 교육 인권의 주체인 학생이나 학부모와 인권시민단체의 참여는 무시한 채…."]
전교조 등은 또. 듣기평가 성적 제출, 학생 해외연수, 스마트기기 선정 등에 대한 우려에도 교육청이 불도저식으로 밀어붙이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김혜영/전교조 전북지부 부지부장 : "무조건적 반대가 아니라 우려되는 부분을 해소해 잘 추진하라는 의미인 경우도 많다. 그러나 교육감은 비판 의견에 그냥 귀를 닫아버리기로…."]
전북교육청은 교원·교육단체 등과 충분히 논의·협의를 하고 있는데도 합의가 안 된 내용만 골라 불통이라고 주장하고 있다며, 대화는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이종완입니다.
촬영기자:정종배/그래픽:전현정
전북 교육 행정이 일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며, 일부 교육단체들이 반발하고 있습니다.
전북교육청은 대화로 풀어나가겠다는 입장이지만, 현안마다 갈등을 빚는 모습은 바뀌지 않고 있습니다.
이종완 기자입니다.
[리포트]
학생과 교사 인권을 함께 보호하겠다며, 지난 4월 우여곡절 끝에 제정된 전북교육청 교육인권증진 기본조례안.
반대 의견에 교육청이 절충하려는 노력을 보이지 않았다는 문제 제기에 이어. 시행규칙을 놓고 불통 문제가 또 불거졌습니다.
인권단체와 일부 교육단체 등은 교육청이 인권담당관을 장학관이나 교육경력이 있는 사람으로 임명할 수 있도록 한 조항을 그대로 입법 예고한 것은 독선 행정의 전형이라고 지적했습니다.
특정 집단의 승진 자리로 오해받을 수 있어 전문가 협의 과정에서 수차례 개정을 요구했지만, 또 무시됐다는 주장입니다.
[정기웅/전북교육청 공무원노조 위원장 : "전문가 의견조차 존중되지 않았으며, 교육 인권의 주체인 학생이나 학부모와 인권시민단체의 참여는 무시한 채…."]
전교조 등은 또. 듣기평가 성적 제출, 학생 해외연수, 스마트기기 선정 등에 대한 우려에도 교육청이 불도저식으로 밀어붙이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김혜영/전교조 전북지부 부지부장 : "무조건적 반대가 아니라 우려되는 부분을 해소해 잘 추진하라는 의미인 경우도 많다. 그러나 교육감은 비판 의견에 그냥 귀를 닫아버리기로…."]
전북교육청은 교원·교육단체 등과 충분히 논의·협의를 하고 있는데도 합의가 안 된 내용만 골라 불통이라고 주장하고 있다며, 대화는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이종완입니다.
촬영기자:정종배/그래픽:전현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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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 교육 행정이 일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며, 일부 교육단체들이 반발하고 있습니다.
전북교육청은 대화로 풀어나가겠다는 입장이지만, 현안마다 갈등을 빚는 모습은 바뀌지 않고 있습니다.
이종완 기자입니다.
[리포트]
학생과 교사 인권을 함께 보호하겠다며, 지난 4월 우여곡절 끝에 제정된 전북교육청 교육인권증진 기본조례안.
반대 의견에 교육청이 절충하려는 노력을 보이지 않았다는 문제 제기에 이어. 시행규칙을 놓고 불통 문제가 또 불거졌습니다.
인권단체와 일부 교육단체 등은 교육청이 인권담당관을 장학관이나 교육경력이 있는 사람으로 임명할 수 있도록 한 조항을 그대로 입법 예고한 것은 독선 행정의 전형이라고 지적했습니다.
특정 집단의 승진 자리로 오해받을 수 있어 전문가 협의 과정에서 수차례 개정을 요구했지만, 또 무시됐다는 주장입니다.
[정기웅/전북교육청 공무원노조 위원장 : "전문가 의견조차 존중되지 않았으며, 교육 인권의 주체인 학생이나 학부모와 인권시민단체의 참여는 무시한 채…."]
전교조 등은 또. 듣기평가 성적 제출, 학생 해외연수, 스마트기기 선정 등에 대한 우려에도 교육청이 불도저식으로 밀어붙이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김혜영/전교조 전북지부 부지부장 : "무조건적 반대가 아니라 우려되는 부분을 해소해 잘 추진하라는 의미인 경우도 많다. 그러나 교육감은 비판 의견에 그냥 귀를 닫아버리기로…."]
전북교육청은 교원·교육단체 등과 충분히 논의·협의를 하고 있는데도 합의가 안 된 내용만 골라 불통이라고 주장하고 있다며, 대화는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이종완입니다.
촬영기자:정종배/그래픽:전현정
전북 교육 행정이 일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며, 일부 교육단체들이 반발하고 있습니다.
전북교육청은 대화로 풀어나가겠다는 입장이지만, 현안마다 갈등을 빚는 모습은 바뀌지 않고 있습니다.
이종완 기자입니다.
[리포트]
학생과 교사 인권을 함께 보호하겠다며, 지난 4월 우여곡절 끝에 제정된 전북교육청 교육인권증진 기본조례안.
반대 의견에 교육청이 절충하려는 노력을 보이지 않았다는 문제 제기에 이어. 시행규칙을 놓고 불통 문제가 또 불거졌습니다.
인권단체와 일부 교육단체 등은 교육청이 인권담당관을 장학관이나 교육경력이 있는 사람으로 임명할 수 있도록 한 조항을 그대로 입법 예고한 것은 독선 행정의 전형이라고 지적했습니다.
특정 집단의 승진 자리로 오해받을 수 있어 전문가 협의 과정에서 수차례 개정을 요구했지만, 또 무시됐다는 주장입니다.
[정기웅/전북교육청 공무원노조 위원장 : "전문가 의견조차 존중되지 않았으며, 교육 인권의 주체인 학생이나 학부모와 인권시민단체의 참여는 무시한 채…."]
전교조 등은 또. 듣기평가 성적 제출, 학생 해외연수, 스마트기기 선정 등에 대한 우려에도 교육청이 불도저식으로 밀어붙이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김혜영/전교조 전북지부 부지부장 : "무조건적 반대가 아니라 우려되는 부분을 해소해 잘 추진하라는 의미인 경우도 많다. 그러나 교육감은 비판 의견에 그냥 귀를 닫아버리기로…."]
전북교육청은 교원·교육단체 등과 충분히 논의·협의를 하고 있는데도 합의가 안 된 내용만 골라 불통이라고 주장하고 있다며, 대화는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이종완입니다.
촬영기자:정종배/그래픽:전현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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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완 기자 rheejw@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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