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비장애 함께해요!…장애 이해 프로그램 확대
입력 2023.06.12 (10:04)
수정 2023.06.12 (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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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장애 학생 등을 위한 특수 교육의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강원도 내에도 장애 학생 3,100여 명이 특수 학급에서 공부하고 있는데요.
장애학생과 비장애 학생들의 소통을 늘리기 위한 장애 이해 프로그램이 확대됩니다.
김영준 기자입니다.
[리포트]
장애인 등 87명의 학생이 다니는 특수 학교에 초등학생 손님이 찾아왔습니다.
장애 인식 프로그램을 신청한 학생 17명입니다.
장애 학생과 비장애 학생들이 서로 도와가며 김치를 만들어봅니다.
장애 학생들은 숙련된 체험 도우미 역할입니다.
"재료가 잘 섞이도록 이렇게 골고루 하면 돼요."
비장애 학생들은 장애 학생들의 도움을 받으며 김치 양념을 버무립니다.
[최라현/고성 죽왕초등학교 4학년 : "장애 학교라는 곳에 처음 와봤는데 이렇게 장애인도 많은 것을 할 수 있다는 게 신기했고, 다시 오게 된다면 뭔가 더 말 걸고 친해지고 싶어요."]
전문가 수업에서는 장애에 대한 이해를 높여 나갑니다.
현재 강원도 내에서는 3,100여 명의 장애 학생 등이 9개 특수 학교와 일반 학교 400여 개 특수 학급 등에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활과 지역 사회 소통, 취업 등 심화된 특수 교육 시설은 턱없이 부족합니다.
이 때문에 강원특수교육원 설립 등 특수교육 시설 조성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전문적인 특수 교육은 학습과 직업 훈련을 넘어 소통의 기회를 주기 때문입니다.
[박성재/속초청해학교 재학생 : "여기서 일을 하니까 내가 열심히 하고 있구나 하고 생각이 듭니다. 이해를 하면서 하니까 좀 더 편하고 좋은 것 같아요."]
강원도교육청은 올해 장애 개선 프로그램을 지난해보다 30% 이상 늘리고, 대상도 학부모와 교사, 주민으로 확대합니다.
[김건훈/속초청해학교 교감 : "특수 학교에 와서 경험을 해보고, 장애 체험을 통해서 배려와 존중할 수 있는 경험을 쌓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강원도교육청은 또, 장애 학생과 비장애인 학생이 함께 하는 문화 프로그램도 확대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김영준입니다.
촬영기자:김남범
장애 학생 등을 위한 특수 교육의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강원도 내에도 장애 학생 3,100여 명이 특수 학급에서 공부하고 있는데요.
장애학생과 비장애 학생들의 소통을 늘리기 위한 장애 이해 프로그램이 확대됩니다.
김영준 기자입니다.
[리포트]
장애인 등 87명의 학생이 다니는 특수 학교에 초등학생 손님이 찾아왔습니다.
장애 인식 프로그램을 신청한 학생 17명입니다.
장애 학생과 비장애 학생들이 서로 도와가며 김치를 만들어봅니다.
장애 학생들은 숙련된 체험 도우미 역할입니다.
"재료가 잘 섞이도록 이렇게 골고루 하면 돼요."
비장애 학생들은 장애 학생들의 도움을 받으며 김치 양념을 버무립니다.
[최라현/고성 죽왕초등학교 4학년 : "장애 학교라는 곳에 처음 와봤는데 이렇게 장애인도 많은 것을 할 수 있다는 게 신기했고, 다시 오게 된다면 뭔가 더 말 걸고 친해지고 싶어요."]
전문가 수업에서는 장애에 대한 이해를 높여 나갑니다.
현재 강원도 내에서는 3,100여 명의 장애 학생 등이 9개 특수 학교와 일반 학교 400여 개 특수 학급 등에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활과 지역 사회 소통, 취업 등 심화된 특수 교육 시설은 턱없이 부족합니다.
이 때문에 강원특수교육원 설립 등 특수교육 시설 조성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전문적인 특수 교육은 학습과 직업 훈련을 넘어 소통의 기회를 주기 때문입니다.
[박성재/속초청해학교 재학생 : "여기서 일을 하니까 내가 열심히 하고 있구나 하고 생각이 듭니다. 이해를 하면서 하니까 좀 더 편하고 좋은 것 같아요."]
강원도교육청은 올해 장애 개선 프로그램을 지난해보다 30% 이상 늘리고, 대상도 학부모와 교사, 주민으로 확대합니다.
[김건훈/속초청해학교 교감 : "특수 학교에 와서 경험을 해보고, 장애 체험을 통해서 배려와 존중할 수 있는 경험을 쌓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강원도교육청은 또, 장애 학생과 비장애인 학생이 함께 하는 문화 프로그램도 확대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김영준입니다.
촬영기자:김남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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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애·비장애 함께해요!…장애 이해 프로그램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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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3-06-12 10:04:13
- 수정2023-06-12 10:23:09
[앵커]
장애 학생 등을 위한 특수 교육의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강원도 내에도 장애 학생 3,100여 명이 특수 학급에서 공부하고 있는데요.
장애학생과 비장애 학생들의 소통을 늘리기 위한 장애 이해 프로그램이 확대됩니다.
김영준 기자입니다.
[리포트]
장애인 등 87명의 학생이 다니는 특수 학교에 초등학생 손님이 찾아왔습니다.
장애 인식 프로그램을 신청한 학생 17명입니다.
장애 학생과 비장애 학생들이 서로 도와가며 김치를 만들어봅니다.
장애 학생들은 숙련된 체험 도우미 역할입니다.
"재료가 잘 섞이도록 이렇게 골고루 하면 돼요."
비장애 학생들은 장애 학생들의 도움을 받으며 김치 양념을 버무립니다.
[최라현/고성 죽왕초등학교 4학년 : "장애 학교라는 곳에 처음 와봤는데 이렇게 장애인도 많은 것을 할 수 있다는 게 신기했고, 다시 오게 된다면 뭔가 더 말 걸고 친해지고 싶어요."]
전문가 수업에서는 장애에 대한 이해를 높여 나갑니다.
현재 강원도 내에서는 3,100여 명의 장애 학생 등이 9개 특수 학교와 일반 학교 400여 개 특수 학급 등에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활과 지역 사회 소통, 취업 등 심화된 특수 교육 시설은 턱없이 부족합니다.
이 때문에 강원특수교육원 설립 등 특수교육 시설 조성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전문적인 특수 교육은 학습과 직업 훈련을 넘어 소통의 기회를 주기 때문입니다.
[박성재/속초청해학교 재학생 : "여기서 일을 하니까 내가 열심히 하고 있구나 하고 생각이 듭니다. 이해를 하면서 하니까 좀 더 편하고 좋은 것 같아요."]
강원도교육청은 올해 장애 개선 프로그램을 지난해보다 30% 이상 늘리고, 대상도 학부모와 교사, 주민으로 확대합니다.
[김건훈/속초청해학교 교감 : "특수 학교에 와서 경험을 해보고, 장애 체험을 통해서 배려와 존중할 수 있는 경험을 쌓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강원도교육청은 또, 장애 학생과 비장애인 학생이 함께 하는 문화 프로그램도 확대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김영준입니다.
촬영기자:김남범
장애 학생 등을 위한 특수 교육의 중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강원도 내에도 장애 학생 3,100여 명이 특수 학급에서 공부하고 있는데요.
장애학생과 비장애 학생들의 소통을 늘리기 위한 장애 이해 프로그램이 확대됩니다.
김영준 기자입니다.
[리포트]
장애인 등 87명의 학생이 다니는 특수 학교에 초등학생 손님이 찾아왔습니다.
장애 인식 프로그램을 신청한 학생 17명입니다.
장애 학생과 비장애 학생들이 서로 도와가며 김치를 만들어봅니다.
장애 학생들은 숙련된 체험 도우미 역할입니다.
"재료가 잘 섞이도록 이렇게 골고루 하면 돼요."
비장애 학생들은 장애 학생들의 도움을 받으며 김치 양념을 버무립니다.
[최라현/고성 죽왕초등학교 4학년 : "장애 학교라는 곳에 처음 와봤는데 이렇게 장애인도 많은 것을 할 수 있다는 게 신기했고, 다시 오게 된다면 뭔가 더 말 걸고 친해지고 싶어요."]
전문가 수업에서는 장애에 대한 이해를 높여 나갑니다.
현재 강원도 내에서는 3,100여 명의 장애 학생 등이 9개 특수 학교와 일반 학교 400여 개 특수 학급 등에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활과 지역 사회 소통, 취업 등 심화된 특수 교육 시설은 턱없이 부족합니다.
이 때문에 강원특수교육원 설립 등 특수교육 시설 조성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전문적인 특수 교육은 학습과 직업 훈련을 넘어 소통의 기회를 주기 때문입니다.
[박성재/속초청해학교 재학생 : "여기서 일을 하니까 내가 열심히 하고 있구나 하고 생각이 듭니다. 이해를 하면서 하니까 좀 더 편하고 좋은 것 같아요."]
강원도교육청은 올해 장애 개선 프로그램을 지난해보다 30% 이상 늘리고, 대상도 학부모와 교사, 주민으로 확대합니다.
[김건훈/속초청해학교 교감 : "특수 학교에 와서 경험을 해보고, 장애 체험을 통해서 배려와 존중할 수 있는 경험을 쌓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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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준 기자 yjkim1@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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