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물 자동 회피…컨테이너선 1,500Km 자율운항 성공

입력 2023.07.09 (21:28) 수정 2023.07.10 (0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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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국내 조선업계가 선박 자율운항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요.

최근 대형 컨테이너선이 자율운항 시스템으로 거제에서 타이완까지 운항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방향과 속도 제어는 물론 장애물도 스스로 피하는 등 기술력을 입증했습니다.

천현수 기자의 보돕니다.

[리포트]

컨테이너 만 5천 개를 실을 수 있는 대형 운반선이 남중국해를 가로지릅니다.

선박에 장착된 해수면 탐색 레이더가 주·야간으로 반경 50km까지 선박 등의 장애물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장애물이 1.8km 이내 들어오면 방향타가 자동으로 움직여 회피합니다.

이렇게 해서 엿새 동안 경남 거제 조선소에서 타이완 가오슝항까지 1,500km를 자율운항했습니다.

다른 선박과 90차례 마주쳤다가 우회했고, 해상 장애물 9천여 개를 피했습니다.

방향전환과 속도 제어, 엔진 출력 등 모든 과정을 선박 운항 체계가 자동으로 결정했습니다.

[김재우/삼성중공업 자율운항연구센터 : "(자율 운항 결과) 숙련된 항해사가 결정해서 실제로 운항한 회피 경로와 약 92% 정도 일치함을 보였습니다."]

선박 자율운항에는 레이더와 인공위성 GPS 신호, 자동위치확인 장치가 연동돼 5초 마다 위치를 확인, 수정합니다.

육상 기지에서는 5G 통신망으로 선박을 원격 조종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300km 거리에서 통제에 성공했습니다.

7년 전부터 선박 자율운항에 도전한 삼성중공업은 2020년 소형선에 처음 적용했고, 지난해에는 9,200톤급 선박이 950km를 자율운항했습니다.

자율운항 선박은 해상의 악조건에 영향을 적게 받고 운항 인력을 줄여 해상 물류에 혁신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세계 조선 강국인 우리나라가 선박 자율운항 분야에서 세계 표준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천현수입니다.

영상편집:김태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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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장애물 자동 회피…컨테이너선 1,500Km 자율운항 성공
    • 입력 2023-07-09 21:28:08
    • 수정2023-07-10 07:5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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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국내 조선업계가 선박 자율운항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요.

최근 대형 컨테이너선이 자율운항 시스템으로 거제에서 타이완까지 운항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방향과 속도 제어는 물론 장애물도 스스로 피하는 등 기술력을 입증했습니다.

천현수 기자의 보돕니다.

[리포트]

컨테이너 만 5천 개를 실을 수 있는 대형 운반선이 남중국해를 가로지릅니다.

선박에 장착된 해수면 탐색 레이더가 주·야간으로 반경 50km까지 선박 등의 장애물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장애물이 1.8km 이내 들어오면 방향타가 자동으로 움직여 회피합니다.

이렇게 해서 엿새 동안 경남 거제 조선소에서 타이완 가오슝항까지 1,500km를 자율운항했습니다.

다른 선박과 90차례 마주쳤다가 우회했고, 해상 장애물 9천여 개를 피했습니다.

방향전환과 속도 제어, 엔진 출력 등 모든 과정을 선박 운항 체계가 자동으로 결정했습니다.

[김재우/삼성중공업 자율운항연구센터 : "(자율 운항 결과) 숙련된 항해사가 결정해서 실제로 운항한 회피 경로와 약 92% 정도 일치함을 보였습니다."]

선박 자율운항에는 레이더와 인공위성 GPS 신호, 자동위치확인 장치가 연동돼 5초 마다 위치를 확인, 수정합니다.

육상 기지에서는 5G 통신망으로 선박을 원격 조종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300km 거리에서 통제에 성공했습니다.

7년 전부터 선박 자율운항에 도전한 삼성중공업은 2020년 소형선에 처음 적용했고, 지난해에는 9,200톤급 선박이 950km를 자율운항했습니다.

자율운항 선박은 해상의 악조건에 영향을 적게 받고 운항 인력을 줄여 해상 물류에 혁신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세계 조선 강국인 우리나라가 선박 자율운항 분야에서 세계 표준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천현수입니다.

영상편집:김태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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