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률 저조·운영 중단…애물단지 자전거 주차장
입력 2023.07.25 (23:28)
수정 2023.07.25 (2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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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울산 태화강역을 비롯해 전국 7개 기차역에는 기계식 자전거 주차장이 설치돼 있죠.
수억 원을 들여 만들었지만, 이용량이 적거나 관리 주체와의 인수인계 문제 등으로 대부분 시설은 운영이 중단된 상탭니다.
김영록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KTX 울산역에 설치된 기계식 자전거 주차장입니다.
2014년 7억 원을 들여 백 대 넘는 자전거를 보관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하지만 이용객이 적은 이유 등으로 이듬해부터 사용이 중단됐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입구에는 이용 중단을 알리는 안내문이 붙었고,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아 곳곳에는 녹과 거미줄이 생겼습니다.
코레일은 2010년부터 2014년까지 울산역 등 기차역 7곳에 기계식 자전거 주차장을 설치했습니다.
설치 비용으로 한 곳당 최대 9억 원 정도 들었지만, 대부분 이용객 저조 등의 문제로 운영이 중단된 상탭니다.
[김수현/울산 중구 : "(자전거 주차장을) 지나가면서 그냥 멀리서 몇 번 보긴 했는데 사실 쓴 적은 아예 없어요. 사실 안내 같은 게 잘 안 되고 있는지도 잘 몰라서…."]
특히 태화강역에 설치된 자전거 주차장은 국가철도공단과 남구청 간의 인수인계 문제 등으로 운영이 멈췄습니다.
2012년 6억 원 넘게 들여 만들었고, 태화강역 신축에 맞춰 지난해 2월 3억 7천만 원을 들여 이전 설치를 마쳤습니다.
국가철도공단에서 이전 작업을 맡았는데, 시험운전 과정에서 일부 문제점이 발견됐다며 관리 주체인 남구청이 인수를 거부하고 있습니다.
[김지훈/울산시민연대 사무처장 : "수요를 고려치 않은 보여주기식 행정, 말은 친환경인데 실제로는 과잉 토건 사업의 형태가 되면서 막대한 예산 낭비를 가져왔습니다."]
코레일은 자전거 주차장 철거 계획은 없다며, 운영 재개 등에 대해서는 자치단체 등과 협의를 이어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김영록입니다.
촬영기자:김용삼/그래픽:박서은
울산 태화강역을 비롯해 전국 7개 기차역에는 기계식 자전거 주차장이 설치돼 있죠.
수억 원을 들여 만들었지만, 이용량이 적거나 관리 주체와의 인수인계 문제 등으로 대부분 시설은 운영이 중단된 상탭니다.
김영록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KTX 울산역에 설치된 기계식 자전거 주차장입니다.
2014년 7억 원을 들여 백 대 넘는 자전거를 보관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하지만 이용객이 적은 이유 등으로 이듬해부터 사용이 중단됐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입구에는 이용 중단을 알리는 안내문이 붙었고,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아 곳곳에는 녹과 거미줄이 생겼습니다.
코레일은 2010년부터 2014년까지 울산역 등 기차역 7곳에 기계식 자전거 주차장을 설치했습니다.
설치 비용으로 한 곳당 최대 9억 원 정도 들었지만, 대부분 이용객 저조 등의 문제로 운영이 중단된 상탭니다.
[김수현/울산 중구 : "(자전거 주차장을) 지나가면서 그냥 멀리서 몇 번 보긴 했는데 사실 쓴 적은 아예 없어요. 사실 안내 같은 게 잘 안 되고 있는지도 잘 몰라서…."]
특히 태화강역에 설치된 자전거 주차장은 국가철도공단과 남구청 간의 인수인계 문제 등으로 운영이 멈췄습니다.
2012년 6억 원 넘게 들여 만들었고, 태화강역 신축에 맞춰 지난해 2월 3억 7천만 원을 들여 이전 설치를 마쳤습니다.
국가철도공단에서 이전 작업을 맡았는데, 시험운전 과정에서 일부 문제점이 발견됐다며 관리 주체인 남구청이 인수를 거부하고 있습니다.
[김지훈/울산시민연대 사무처장 : "수요를 고려치 않은 보여주기식 행정, 말은 친환경인데 실제로는 과잉 토건 사업의 형태가 되면서 막대한 예산 낭비를 가져왔습니다."]
코레일은 자전거 주차장 철거 계획은 없다며, 운영 재개 등에 대해서는 자치단체 등과 협의를 이어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김영록입니다.
촬영기자:김용삼/그래픽:박서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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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용률 저조·운영 중단…애물단지 자전거 주차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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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3-07-25 23:28:26
- 수정2023-07-25 23:33:16
![](/data/news/title_image/newsmp4/ulsan/news9/2023/07/25/20_7732741.jpg)
[앵커]
울산 태화강역을 비롯해 전국 7개 기차역에는 기계식 자전거 주차장이 설치돼 있죠.
수억 원을 들여 만들었지만, 이용량이 적거나 관리 주체와의 인수인계 문제 등으로 대부분 시설은 운영이 중단된 상탭니다.
김영록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KTX 울산역에 설치된 기계식 자전거 주차장입니다.
2014년 7억 원을 들여 백 대 넘는 자전거를 보관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하지만 이용객이 적은 이유 등으로 이듬해부터 사용이 중단됐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입구에는 이용 중단을 알리는 안내문이 붙었고,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아 곳곳에는 녹과 거미줄이 생겼습니다.
코레일은 2010년부터 2014년까지 울산역 등 기차역 7곳에 기계식 자전거 주차장을 설치했습니다.
설치 비용으로 한 곳당 최대 9억 원 정도 들었지만, 대부분 이용객 저조 등의 문제로 운영이 중단된 상탭니다.
[김수현/울산 중구 : "(자전거 주차장을) 지나가면서 그냥 멀리서 몇 번 보긴 했는데 사실 쓴 적은 아예 없어요. 사실 안내 같은 게 잘 안 되고 있는지도 잘 몰라서…."]
특히 태화강역에 설치된 자전거 주차장은 국가철도공단과 남구청 간의 인수인계 문제 등으로 운영이 멈췄습니다.
2012년 6억 원 넘게 들여 만들었고, 태화강역 신축에 맞춰 지난해 2월 3억 7천만 원을 들여 이전 설치를 마쳤습니다.
국가철도공단에서 이전 작업을 맡았는데, 시험운전 과정에서 일부 문제점이 발견됐다며 관리 주체인 남구청이 인수를 거부하고 있습니다.
[김지훈/울산시민연대 사무처장 : "수요를 고려치 않은 보여주기식 행정, 말은 친환경인데 실제로는 과잉 토건 사업의 형태가 되면서 막대한 예산 낭비를 가져왔습니다."]
코레일은 자전거 주차장 철거 계획은 없다며, 운영 재개 등에 대해서는 자치단체 등과 협의를 이어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김영록입니다.
촬영기자:김용삼/그래픽:박서은
울산 태화강역을 비롯해 전국 7개 기차역에는 기계식 자전거 주차장이 설치돼 있죠.
수억 원을 들여 만들었지만, 이용량이 적거나 관리 주체와의 인수인계 문제 등으로 대부분 시설은 운영이 중단된 상탭니다.
김영록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KTX 울산역에 설치된 기계식 자전거 주차장입니다.
2014년 7억 원을 들여 백 대 넘는 자전거를 보관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하지만 이용객이 적은 이유 등으로 이듬해부터 사용이 중단됐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입구에는 이용 중단을 알리는 안내문이 붙었고,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아 곳곳에는 녹과 거미줄이 생겼습니다.
코레일은 2010년부터 2014년까지 울산역 등 기차역 7곳에 기계식 자전거 주차장을 설치했습니다.
설치 비용으로 한 곳당 최대 9억 원 정도 들었지만, 대부분 이용객 저조 등의 문제로 운영이 중단된 상탭니다.
[김수현/울산 중구 : "(자전거 주차장을) 지나가면서 그냥 멀리서 몇 번 보긴 했는데 사실 쓴 적은 아예 없어요. 사실 안내 같은 게 잘 안 되고 있는지도 잘 몰라서…."]
특히 태화강역에 설치된 자전거 주차장은 국가철도공단과 남구청 간의 인수인계 문제 등으로 운영이 멈췄습니다.
2012년 6억 원 넘게 들여 만들었고, 태화강역 신축에 맞춰 지난해 2월 3억 7천만 원을 들여 이전 설치를 마쳤습니다.
국가철도공단에서 이전 작업을 맡았는데, 시험운전 과정에서 일부 문제점이 발견됐다며 관리 주체인 남구청이 인수를 거부하고 있습니다.
[김지훈/울산시민연대 사무처장 : "수요를 고려치 않은 보여주기식 행정, 말은 친환경인데 실제로는 과잉 토건 사업의 형태가 되면서 막대한 예산 낭비를 가져왔습니다."]
코레일은 자전거 주차장 철거 계획은 없다며, 운영 재개 등에 대해서는 자치단체 등과 협의를 이어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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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록 기자 kiyuro@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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