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인기 ‘시들’…“보조금 소진율 13.8%”
입력 2023.08.04 (08:36)
수정 2023.08.04 (0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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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전기차 인기가 시들해지면서 구매 보조금이 남아도는 기현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충전이 여전히 불편한데다 충전 요금도 크게 오르면서 인기가 떨어진 건데 지자체들이 정부에 보조금 감액을 요청할 정도입니다.
송민석 기자입니다.
[리포트]
대전의 연도별 전기차 보급 대수입니다.
2019년 천2백여 대에 불과했지만 해마다 급격히 늘어서 지난해에는 7천 대에 육박했습니다.
대전시는 이에 따라 올해 보조금 지원 대수를 7,270대까지 늘렸지만 현재까지 출고된 차는 1,002대뿐, 보조금 소진율 10%대에 머물고 있습니다.
예산이 조기 소진돼 추경까지 편성했던 지난해와 정반대 상황이 벌어진 건데, 충남의 소진율도 60%, 세종 64.5%로 다른 지역도 보조금이 남아돌고 있습니다.
[이호근/대덕대학 미래자동차학과 교수 : "앞선 사용자들은 이미 전기차 구매를 충분히 했고 이제는 일반대중에게 보급되는 시기거든요. 그러다 보니 전기요금, 전기차 가격, 충전의 편리함, 이런 모든 것들을 고려하면서 신중하게 구매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차값은 올랐는데 보조금이 준 것도 원인이지만 소비자들의 가장 큰 불만은 역시 충전입니다.
기름값은 내린 반면 충전요금은 3년 새 최고 80%까지 껑충 뛰었고 충전 인프라는 크게 나아진 게 없기 때문입니다.
[신영혜/전기차 사용자 : "유지비가 적게 든다는 장점이 있어서 전기차를 사게 됐는데 지금은 전기요금도 너무 많이 올랐고 충전 같은 것도 편리할 줄 알았는데…."]
하반기에도 수요가 늘 가능성이 적은 만큼 대전시는 환경부에 보조금 예산 감액을 요청하고 일부는 전기화물차 보조금으로 전용할 계획입니다.
[대전시 관계자 : "화물 같은 경우는 아직 경제적으로나 여러 측면에서 이익이 되기 때문에 수요가 좀 있다고 판단되거든요. 그래서 승용 물량을 일부 화물로 전환해서 진행할 계획입니다."]
가팔랐던 전기차 보급이 숨 고르기에 들어가면서 친환경 차량 정책의 수정도 불가피해 보입니다.
KBS 뉴스 송민석입니다.
촬영기자:강수헌
전기차 인기가 시들해지면서 구매 보조금이 남아도는 기현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충전이 여전히 불편한데다 충전 요금도 크게 오르면서 인기가 떨어진 건데 지자체들이 정부에 보조금 감액을 요청할 정도입니다.
송민석 기자입니다.
[리포트]
대전의 연도별 전기차 보급 대수입니다.
2019년 천2백여 대에 불과했지만 해마다 급격히 늘어서 지난해에는 7천 대에 육박했습니다.
대전시는 이에 따라 올해 보조금 지원 대수를 7,270대까지 늘렸지만 현재까지 출고된 차는 1,002대뿐, 보조금 소진율 10%대에 머물고 있습니다.
예산이 조기 소진돼 추경까지 편성했던 지난해와 정반대 상황이 벌어진 건데, 충남의 소진율도 60%, 세종 64.5%로 다른 지역도 보조금이 남아돌고 있습니다.
[이호근/대덕대학 미래자동차학과 교수 : "앞선 사용자들은 이미 전기차 구매를 충분히 했고 이제는 일반대중에게 보급되는 시기거든요. 그러다 보니 전기요금, 전기차 가격, 충전의 편리함, 이런 모든 것들을 고려하면서 신중하게 구매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차값은 올랐는데 보조금이 준 것도 원인이지만 소비자들의 가장 큰 불만은 역시 충전입니다.
기름값은 내린 반면 충전요금은 3년 새 최고 80%까지 껑충 뛰었고 충전 인프라는 크게 나아진 게 없기 때문입니다.
[신영혜/전기차 사용자 : "유지비가 적게 든다는 장점이 있어서 전기차를 사게 됐는데 지금은 전기요금도 너무 많이 올랐고 충전 같은 것도 편리할 줄 알았는데…."]
하반기에도 수요가 늘 가능성이 적은 만큼 대전시는 환경부에 보조금 예산 감액을 요청하고 일부는 전기화물차 보조금으로 전용할 계획입니다.
[대전시 관계자 : "화물 같은 경우는 아직 경제적으로나 여러 측면에서 이익이 되기 때문에 수요가 좀 있다고 판단되거든요. 그래서 승용 물량을 일부 화물로 전환해서 진행할 계획입니다."]
가팔랐던 전기차 보급이 숨 고르기에 들어가면서 친환경 차량 정책의 수정도 불가피해 보입니다.
KBS 뉴스 송민석입니다.
촬영기자:강수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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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23-08-04 08:4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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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인기가 시들해지면서 구매 보조금이 남아도는 기현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충전이 여전히 불편한데다 충전 요금도 크게 오르면서 인기가 떨어진 건데 지자체들이 정부에 보조금 감액을 요청할 정도입니다.
송민석 기자입니다.
[리포트]
대전의 연도별 전기차 보급 대수입니다.
2019년 천2백여 대에 불과했지만 해마다 급격히 늘어서 지난해에는 7천 대에 육박했습니다.
대전시는 이에 따라 올해 보조금 지원 대수를 7,270대까지 늘렸지만 현재까지 출고된 차는 1,002대뿐, 보조금 소진율 10%대에 머물고 있습니다.
예산이 조기 소진돼 추경까지 편성했던 지난해와 정반대 상황이 벌어진 건데, 충남의 소진율도 60%, 세종 64.5%로 다른 지역도 보조금이 남아돌고 있습니다.
[이호근/대덕대학 미래자동차학과 교수 : "앞선 사용자들은 이미 전기차 구매를 충분히 했고 이제는 일반대중에게 보급되는 시기거든요. 그러다 보니 전기요금, 전기차 가격, 충전의 편리함, 이런 모든 것들을 고려하면서 신중하게 구매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차값은 올랐는데 보조금이 준 것도 원인이지만 소비자들의 가장 큰 불만은 역시 충전입니다.
기름값은 내린 반면 충전요금은 3년 새 최고 80%까지 껑충 뛰었고 충전 인프라는 크게 나아진 게 없기 때문입니다.
[신영혜/전기차 사용자 : "유지비가 적게 든다는 장점이 있어서 전기차를 사게 됐는데 지금은 전기요금도 너무 많이 올랐고 충전 같은 것도 편리할 줄 알았는데…."]
하반기에도 수요가 늘 가능성이 적은 만큼 대전시는 환경부에 보조금 예산 감액을 요청하고 일부는 전기화물차 보조금으로 전용할 계획입니다.
[대전시 관계자 : "화물 같은 경우는 아직 경제적으로나 여러 측면에서 이익이 되기 때문에 수요가 좀 있다고 판단되거든요. 그래서 승용 물량을 일부 화물로 전환해서 진행할 계획입니다."]
가팔랐던 전기차 보급이 숨 고르기에 들어가면서 친환경 차량 정책의 수정도 불가피해 보입니다.
KBS 뉴스 송민석입니다.
촬영기자:강수헌
전기차 인기가 시들해지면서 구매 보조금이 남아도는 기현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충전이 여전히 불편한데다 충전 요금도 크게 오르면서 인기가 떨어진 건데 지자체들이 정부에 보조금 감액을 요청할 정도입니다.
송민석 기자입니다.
[리포트]
대전의 연도별 전기차 보급 대수입니다.
2019년 천2백여 대에 불과했지만 해마다 급격히 늘어서 지난해에는 7천 대에 육박했습니다.
대전시는 이에 따라 올해 보조금 지원 대수를 7,270대까지 늘렸지만 현재까지 출고된 차는 1,002대뿐, 보조금 소진율 10%대에 머물고 있습니다.
예산이 조기 소진돼 추경까지 편성했던 지난해와 정반대 상황이 벌어진 건데, 충남의 소진율도 60%, 세종 64.5%로 다른 지역도 보조금이 남아돌고 있습니다.
[이호근/대덕대학 미래자동차학과 교수 : "앞선 사용자들은 이미 전기차 구매를 충분히 했고 이제는 일반대중에게 보급되는 시기거든요. 그러다 보니 전기요금, 전기차 가격, 충전의 편리함, 이런 모든 것들을 고려하면서 신중하게 구매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차값은 올랐는데 보조금이 준 것도 원인이지만 소비자들의 가장 큰 불만은 역시 충전입니다.
기름값은 내린 반면 충전요금은 3년 새 최고 80%까지 껑충 뛰었고 충전 인프라는 크게 나아진 게 없기 때문입니다.
[신영혜/전기차 사용자 : "유지비가 적게 든다는 장점이 있어서 전기차를 사게 됐는데 지금은 전기요금도 너무 많이 올랐고 충전 같은 것도 편리할 줄 알았는데…."]
하반기에도 수요가 늘 가능성이 적은 만큼 대전시는 환경부에 보조금 예산 감액을 요청하고 일부는 전기화물차 보조금으로 전용할 계획입니다.
[대전시 관계자 : "화물 같은 경우는 아직 경제적으로나 여러 측면에서 이익이 되기 때문에 수요가 좀 있다고 판단되거든요. 그래서 승용 물량을 일부 화물로 전환해서 진행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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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민석 기자 yesiwill@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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