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T 경전·동해·전라선 개통…서울 강남까지 ‘직통’

입력 2023.09.01 (23:58) 수정 2023.09.05 (0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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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오늘(1일)부터 경남 진주와 경북 포항, 전남 여수에서도, 서울 강남까지 한 번에 갈 수 있는 수서행 고속열차가 운행을 시작했습니다.

수도권과 지역을 오가는 접근성이 높아져, 교통 불편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보도에 손원혁 기자입니다.

[리포트]

SRT, 수서행 고속열차가 아침 7시 8분, 경남 진주역을 출발합니다.

경전선 구간에서, 서울 강남까지 가는 첫 직통 노선 운행입니다.

환승 불편도 사라졌습니다.

경남에서 서울 수서역까지 3시간대로 도달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경남에선 서울 강남이나 경기 동부권을 가려면 동대구역으로 가 SRT로 환승하거나, KTX를 타고 서울역 또는 광명역에서 내려 다시 대중교통으로 갈아타야 했습니다.

SRT 접근성이 한층 높아진 겁니다.

[김미경/경기도 화성시 : "오기도 편해졌고 해서 더 많이 방문해서 그 지역에 대한 탐방도 많이 해보고 싶고..."]

경전선을 포함해 포항-수서 간 동해선, 여수-수서 간 전라선에서도 SRT 운행이 시작됐습니다.

3개 노선, 상·하행 편도 12편에 좌석은 4천 9백여 석.

평일임에도 전체 12편 가운데 10편이 매진됐습니다.

지역 상공계도 반겼습니다.

[구자천/경남상공회의소협의회장 : "강남권에 이르는 많은 고급 인력과의 교제, 이런 부분이 SRT를 통해서 많이 해소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교통 불편을 해소하기엔 여전히 열차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박완수/경상남도지사 : "8천 명의 고속열차 운행 수요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지금 현재 4편이 운행되기 때문에 천6백 명밖에 수용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다만 획기적인 증편은 열차 병목 현상을 해소하기 위한 평택~오송 구간 복선화 사업이 끝나는 2027년 이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KBS 뉴스 손원혁입니다.

촬영기자:지승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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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RT 경전·동해·전라선 개통…서울 강남까지 ‘직통’
    • 입력 2023-09-01 23:58:58
    • 수정2023-09-05 09:5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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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오늘(1일)부터 경남 진주와 경북 포항, 전남 여수에서도, 서울 강남까지 한 번에 갈 수 있는 수서행 고속열차가 운행을 시작했습니다.

수도권과 지역을 오가는 접근성이 높아져, 교통 불편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보도에 손원혁 기자입니다.

[리포트]

SRT, 수서행 고속열차가 아침 7시 8분, 경남 진주역을 출발합니다.

경전선 구간에서, 서울 강남까지 가는 첫 직통 노선 운행입니다.

환승 불편도 사라졌습니다.

경남에서 서울 수서역까지 3시간대로 도달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경남에선 서울 강남이나 경기 동부권을 가려면 동대구역으로 가 SRT로 환승하거나, KTX를 타고 서울역 또는 광명역에서 내려 다시 대중교통으로 갈아타야 했습니다.

SRT 접근성이 한층 높아진 겁니다.

[김미경/경기도 화성시 : "오기도 편해졌고 해서 더 많이 방문해서 그 지역에 대한 탐방도 많이 해보고 싶고..."]

경전선을 포함해 포항-수서 간 동해선, 여수-수서 간 전라선에서도 SRT 운행이 시작됐습니다.

3개 노선, 상·하행 편도 12편에 좌석은 4천 9백여 석.

평일임에도 전체 12편 가운데 10편이 매진됐습니다.

지역 상공계도 반겼습니다.

[구자천/경남상공회의소협의회장 : "강남권에 이르는 많은 고급 인력과의 교제, 이런 부분이 SRT를 통해서 많이 해소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교통 불편을 해소하기엔 여전히 열차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박완수/경상남도지사 : "8천 명의 고속열차 운행 수요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지금 현재 4편이 운행되기 때문에 천6백 명밖에 수용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다만 획기적인 증편은 열차 병목 현상을 해소하기 위한 평택~오송 구간 복선화 사업이 끝나는 2027년 이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KBS 뉴스 손원혁입니다.

촬영기자:지승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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