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염수 논란’에도 수산물 추석 선물세트 ‘선전’…대형마트 매출↑

입력 2023.09.03 (10:06) 수정 2023.09.03 (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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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논란 속에서도, 올해 대형마트의 추석 수산물 선물세트 판매가 선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늘(3일) 홈플러스 집계를 보면, 추석 선물세트 예약판매를 시작한 지난달 10일부터 31일까지 수산물 선물세트 매출은 지난해 같은 예약판매 기간(7월 21일부터 22일간) 대비 49% 늘었습니다.

가격대가 비교적 저렴한 김(58%↑)부터 고가인 굴비(24%↑)까지 거의 모든 제품군에서 매출이 늘었습니다.

롯데마트도 같은 기간 수산물 선물세트 매출이 35% 뛰었습니다.

냉동 옥돔, 굴비, 갈치 등의 간편 수산물 매출(50%↑)이 가장 많이 늘었고, 김과 같은 건해산물(30%↑)도 높은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이마트의 수산물 선물세트 매출 역시 약 11% 증가했습니다.

업계에서는 뜻밖의 수산물 선물세트 매출 호조의 원인으로 ‘오염수 방류 이전에 미리 비축한 물량으로 선물세트를 구성한 점’을 꼽았습니다.

소비자들이 적어도 올해 추석 선물세트는 오염수 방류의 영향을 받지 않은 것으로 보고 안심하고 구매에 나섰다는 겁니다.

대형마트들이 오염수 방류에 대비해 방사능 검사를 강화하기로 하는 등, 먹거리 안전에 대한 소비자의 불안감을 차단하고자 적극 대응한 점도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업계 관계자는 “매장 현장 반응을 보면 우려했던 것만큼 수산물 선물세트를 꺼리는 분위기는 아닌 것으로 보인다”면서, “전반적인 매출 동향을 파악한 뒤 남은 예약판매 기간과 본 판매 기간 상품 운용 방향을 결정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대형마트들은 내년 설 세트 물량 역시 대부분 올해 상반기에 비축을 완료한 만큼, 이를 적극적으로 알려 소비자들의 불안감을 해소해나간다는 방침입니다.

대형마트들은 오는 18일까지 예약판매를 이어간 뒤 본 판매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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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2023-09-03 10:06:47
    • 수정2023-09-03 10:08:32
    경제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논란 속에서도, 올해 대형마트의 추석 수산물 선물세트 판매가 선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늘(3일) 홈플러스 집계를 보면, 추석 선물세트 예약판매를 시작한 지난달 10일부터 31일까지 수산물 선물세트 매출은 지난해 같은 예약판매 기간(7월 21일부터 22일간) 대비 49% 늘었습니다.

가격대가 비교적 저렴한 김(58%↑)부터 고가인 굴비(24%↑)까지 거의 모든 제품군에서 매출이 늘었습니다.

롯데마트도 같은 기간 수산물 선물세트 매출이 35% 뛰었습니다.

냉동 옥돔, 굴비, 갈치 등의 간편 수산물 매출(50%↑)이 가장 많이 늘었고, 김과 같은 건해산물(30%↑)도 높은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이마트의 수산물 선물세트 매출 역시 약 11% 증가했습니다.

업계에서는 뜻밖의 수산물 선물세트 매출 호조의 원인으로 ‘오염수 방류 이전에 미리 비축한 물량으로 선물세트를 구성한 점’을 꼽았습니다.

소비자들이 적어도 올해 추석 선물세트는 오염수 방류의 영향을 받지 않은 것으로 보고 안심하고 구매에 나섰다는 겁니다.

대형마트들이 오염수 방류에 대비해 방사능 검사를 강화하기로 하는 등, 먹거리 안전에 대한 소비자의 불안감을 차단하고자 적극 대응한 점도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업계 관계자는 “매장 현장 반응을 보면 우려했던 것만큼 수산물 선물세트를 꺼리는 분위기는 아닌 것으로 보인다”면서, “전반적인 매출 동향을 파악한 뒤 남은 예약판매 기간과 본 판매 기간 상품 운용 방향을 결정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대형마트들은 내년 설 세트 물량 역시 대부분 올해 상반기에 비축을 완료한 만큼, 이를 적극적으로 알려 소비자들의 불안감을 해소해나간다는 방침입니다.

대형마트들은 오는 18일까지 예약판매를 이어간 뒤 본 판매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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