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병원·통학급행’ 노선 신설…이용률 제고 관건

입력 2023.09.12 (08:36) 수정 2023.09.12 (08:4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올해 11월부터 춘천 시내버스에 노인을 위한 '대학병원 노선'과 학생을 위한 '통학 급행 노선'이 생깁니다.

준공영제 전환 이후 춘천시가 주도해 마련한 첫 노선인데요,

얼마나 시민들의 호응을 얻어 수익성을 높이느냐가 관건입니다.

김문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춘천 시내에서 차로 30여 분 거리의 동산면 조양리 마을.

주민 대부분이 노인이라 병원 갈 일이 많습니다.

그런데 병원까지 바로 가는 버스가 없어 불편함이 이만저만이 아니었습니다.

[고선봉/춘천시 조양1리 이장 : "거의 70%가 병원을 왕래를 하셔요. 종합병원을 선호하는 어르신들이라 거의 종합병원 쪽으로 가려 하면 한 번에 가지 못하기 때문에…."]

11월부터는 춘천 시내버스에 노인들을 위한 '대학병원 노선'이 생깁니다.

동산면, 남면, 남산면, 사북면 등에서 환승 없이 한 번에 강원대병원과 한림대병원을 가는 6개 노선입니다.

[육동한/춘천시장 : "아침에 병원진료를 마치고 돌아오시는 시간에 맞춰 버스를 배차함으로써 편리하게 다녀오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바쁜 고등학생을 위한 '통학 급행 노선'도 마련됩니다.

오전 7시 20분 출발해 8시 전에는 8개 고등학교에 도착합니다.

이를 위해 'S-1'번부터 12개 버스는 스쿨 버스처럼 주요 아파트 단지에서 학교까지 정류장을 5개에서 7개까지만 거칩니다.

인구가 는 신사우동 경유 노선이 연장되고, 온의·퇴계동과 후평동 연결노선도 생깁니다.

준공영제 전환 이후 춘천시가 주도한 첫 노선인 만큼 얼마나 이용객을 늘려 수익성을 높일지가 관건입니다.

코로나 19등으로 승객이 감소하면서 춘천시 버스운행 손실보전액은 2019년 21억 원에서 지난해에만 127억 원을 넘어섰습니다.

앞으로도 인건비, 유류비 등을 감안할 때 재정지원 폭은 늘 수밖에 없습니다.

춘천시는 다음 달 초까지 추가 의견수렴을 거치고 버스시스템을 정비해 11월 1일부터 시행할 방침입니다.

KBS 뉴스 김문영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대학병원·통학급행’ 노선 신설…이용률 제고 관건
    • 입력 2023-09-12 08:36:30
    • 수정2023-09-12 08:46:33
    뉴스광장(춘천)
[앵커]

올해 11월부터 춘천 시내버스에 노인을 위한 '대학병원 노선'과 학생을 위한 '통학 급행 노선'이 생깁니다.

준공영제 전환 이후 춘천시가 주도해 마련한 첫 노선인데요,

얼마나 시민들의 호응을 얻어 수익성을 높이느냐가 관건입니다.

김문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춘천 시내에서 차로 30여 분 거리의 동산면 조양리 마을.

주민 대부분이 노인이라 병원 갈 일이 많습니다.

그런데 병원까지 바로 가는 버스가 없어 불편함이 이만저만이 아니었습니다.

[고선봉/춘천시 조양1리 이장 : "거의 70%가 병원을 왕래를 하셔요. 종합병원을 선호하는 어르신들이라 거의 종합병원 쪽으로 가려 하면 한 번에 가지 못하기 때문에…."]

11월부터는 춘천 시내버스에 노인들을 위한 '대학병원 노선'이 생깁니다.

동산면, 남면, 남산면, 사북면 등에서 환승 없이 한 번에 강원대병원과 한림대병원을 가는 6개 노선입니다.

[육동한/춘천시장 : "아침에 병원진료를 마치고 돌아오시는 시간에 맞춰 버스를 배차함으로써 편리하게 다녀오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바쁜 고등학생을 위한 '통학 급행 노선'도 마련됩니다.

오전 7시 20분 출발해 8시 전에는 8개 고등학교에 도착합니다.

이를 위해 'S-1'번부터 12개 버스는 스쿨 버스처럼 주요 아파트 단지에서 학교까지 정류장을 5개에서 7개까지만 거칩니다.

인구가 는 신사우동 경유 노선이 연장되고, 온의·퇴계동과 후평동 연결노선도 생깁니다.

준공영제 전환 이후 춘천시가 주도한 첫 노선인 만큼 얼마나 이용객을 늘려 수익성을 높일지가 관건입니다.

코로나 19등으로 승객이 감소하면서 춘천시 버스운행 손실보전액은 2019년 21억 원에서 지난해에만 127억 원을 넘어섰습니다.

앞으로도 인건비, 유류비 등을 감안할 때 재정지원 폭은 늘 수밖에 없습니다.

춘천시는 다음 달 초까지 추가 의견수렴을 거치고 버스시스템을 정비해 11월 1일부터 시행할 방침입니다.

KBS 뉴스 김문영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춘천-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