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부터 철도노조 총파업…출근길 열차부터 차질 불가피

입력 2023.09.13 (17:10) 수정 2023.09.13 (19:4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철도노조가 수서행 KTX 운행 등을 요구하며 내일부터 나흘간 1차 총파업에 돌입합니다.

당장 내일 출근길부터 수도권 전동차와 고속, 일반 열차 운행에서 차질이 예상됩니다.

정부는 불법 파업으로 규정하고 있어 합의점을 찾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김지숙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철도노조가 내일 아침 9시부터 나흘동안 파업에 돌입합니다.

철도노조 총파업은 2019년 11월 이후 4년 만입니다.

파업에 돌입하면 KTX와 일반 열차, 수도권 전철은 물론 화물 열차의 운행률도 크게 하락할 전망입니다.

KTX는 평시 대비 68%, 일반 열차는 60% 수준, 수도권 전철은 75% 수준으로 운행됩니다.

화물 열차는 27% 수준으로만 운행이 가능해 긴급 화물 위주로만 수송할 계획입니다.

파업에 대비해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가동한 정부는 대체 인력을 투입해 국민 불편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입니다.

특히 수도권 전철의 경우 출근시간대는 평소의 90%, 퇴근시간대엔 80%까지 운행률을 끌어올릴 방침입니다.

또, 지자체 등과 협조해 고속 버스등 대체 교통수단을 확보하고 서울, 경기, 인천 등에서는 출퇴근 시간대 버스를 집중 배차할 예정입니다.

다만 일부 열차 지연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다른 교통수단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정부는 설명했습니다.

[박지홍/국토교통부 철도국장 : "고속·시외·시내버스를 통해 대체하고, 혼잡도 모니터링을 통해 추가적인 확보가 필요할 경우 예비버스, 공동운수협정 전세버스를 투입하는 등의 방식으로 대응할 계획입니다."]

철도노조는 SRT와 KTX를 분리 운영하는 게 철도 민영화를 위한 수순이라며 수서행 KTX 운행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반면, 정부는 철도 민영화는 검토한 적이 없고, 정부 정책을 명분으로 하는 파업은 명백한 불법 행위라고 규정했습니다.

노조와 정부가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면서 이번 총파업 사태가 장기화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옵니다.

KBS 뉴스 김지숙입니다.

영상편집:한효정/그래픽:임홍근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내일부터 철도노조 총파업…출근길 열차부터 차질 불가피
    • 입력 2023-09-13 17:10:25
    • 수정2023-09-13 19:43:13
    뉴스 5
[앵커]

철도노조가 수서행 KTX 운행 등을 요구하며 내일부터 나흘간 1차 총파업에 돌입합니다.

당장 내일 출근길부터 수도권 전동차와 고속, 일반 열차 운행에서 차질이 예상됩니다.

정부는 불법 파업으로 규정하고 있어 합의점을 찾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김지숙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철도노조가 내일 아침 9시부터 나흘동안 파업에 돌입합니다.

철도노조 총파업은 2019년 11월 이후 4년 만입니다.

파업에 돌입하면 KTX와 일반 열차, 수도권 전철은 물론 화물 열차의 운행률도 크게 하락할 전망입니다.

KTX는 평시 대비 68%, 일반 열차는 60% 수준, 수도권 전철은 75% 수준으로 운행됩니다.

화물 열차는 27% 수준으로만 운행이 가능해 긴급 화물 위주로만 수송할 계획입니다.

파업에 대비해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가동한 정부는 대체 인력을 투입해 국민 불편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입니다.

특히 수도권 전철의 경우 출근시간대는 평소의 90%, 퇴근시간대엔 80%까지 운행률을 끌어올릴 방침입니다.

또, 지자체 등과 협조해 고속 버스등 대체 교통수단을 확보하고 서울, 경기, 인천 등에서는 출퇴근 시간대 버스를 집중 배차할 예정입니다.

다만 일부 열차 지연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다른 교통수단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정부는 설명했습니다.

[박지홍/국토교통부 철도국장 : "고속·시외·시내버스를 통해 대체하고, 혼잡도 모니터링을 통해 추가적인 확보가 필요할 경우 예비버스, 공동운수협정 전세버스를 투입하는 등의 방식으로 대응할 계획입니다."]

철도노조는 SRT와 KTX를 분리 운영하는 게 철도 민영화를 위한 수순이라며 수서행 KTX 운행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반면, 정부는 철도 민영화는 검토한 적이 없고, 정부 정책을 명분으로 하는 파업은 명백한 불법 행위라고 규정했습니다.

노조와 정부가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면서 이번 총파업 사태가 장기화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옵니다.

KBS 뉴스 김지숙입니다.

영상편집:한효정/그래픽:임홍근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2024 파리 올림픽 배너 이미지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