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저대교 원안 강행…“환경 훼손 해결 안 돼”

입력 2023.09.20 (21:46) 수정 2023.09.20 (2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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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부산시가 환경 훼손 논란이 일었던 대저대교 노선을 원안대로 추진하는 내용의 환경영향평가서 본안을 오늘, 환경부에 제출했습니다.

교량 높이를 낮추고 대체 서식지를 조성하기로 했지만, 환경 훼손 문제가 근본적으로 해결되지 않은 일방적인 사업 추진이라는 비판이 일고 있습니다.

김아르내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2019년 부산시의 거짓·부실 환경영향평가 조사로 중단된 대저대교 건설 사업.

2021년 환경부가 제시한 4가지 대안 노선을 놓고 부산시가 시민단체와 원탁회의를 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습니다.

결국, 부산시는 원안 노선을 반영한 환경영향평가 본안을 환경부에 제출했습니다.

대안 노선의 경우 비용은 최대 천억 원 이상 더 들지만 도로 편의성이 떨어지고, 생태공원을 훼손할 수 있다는 이유를 들었습니다.

부산시는 '특별한 사유에 따라 결정을 존중할 수 있다'는 공동조사 협약서를 근거로 들며 추진을 강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임경모/부산시 도시계획국장 : "협약서는 존중을 하는데, 다만 특별한 사유에 해당되지 않을까, 저희들이 조심스럽게 이 부분은 시민이 판단하는 몫이라고 보고 있고요."]

대신 철새 비행을 방해할 수 있는 교량 높이를 48m에서 24m로 낮춰 짓기로 했습니다.

또 인근 삼락·대저생태공원에는 100만 제곱미터의 대체 서식지를 만들어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하기로 했습니다.

[이근희/부산시 환경물정책실장 : "(삼락·대저 생태공원) 습지를 복원합니다. 이렇게 하면 충분히 저희들은 대저대교가 지나가더라도 그 환경 악영향은 흡수할 수 있다고 이렇게 보고 있고…."]

시민단체는 반발했습니다.

생태계 훼손이 불가피한 데다, 교량 간 거리가 좁아져 철새 이동이 여전히 어렵다는 겁니다.

[박중록/'습지와 새들의 친구' 위원장 : "핵심은 서식지 파편화를 일으키느냐, 일으키지 않느냐 하는 교량 위치에 관한 문제이지, 교량 높이가 얼마냐 교량의 형태가 어떠냐 하는 것들은 본질이 아니다…."]

부산시는 환경부와 협의를 마치면 문화재현상변경 등의 절차를 거쳐 늦어도 2029년에는 착공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김아르내입니다.

촬영기자:정운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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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저대교 원안 강행…“환경 훼손 해결 안 돼”
    • 입력 2023-09-20 21:46:40
    • 수정2023-09-20 22:10:12
    뉴스9(부산)
[앵커]

부산시가 환경 훼손 논란이 일었던 대저대교 노선을 원안대로 추진하는 내용의 환경영향평가서 본안을 오늘, 환경부에 제출했습니다.

교량 높이를 낮추고 대체 서식지를 조성하기로 했지만, 환경 훼손 문제가 근본적으로 해결되지 않은 일방적인 사업 추진이라는 비판이 일고 있습니다.

김아르내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2019년 부산시의 거짓·부실 환경영향평가 조사로 중단된 대저대교 건설 사업.

2021년 환경부가 제시한 4가지 대안 노선을 놓고 부산시가 시민단체와 원탁회의를 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습니다.

결국, 부산시는 원안 노선을 반영한 환경영향평가 본안을 환경부에 제출했습니다.

대안 노선의 경우 비용은 최대 천억 원 이상 더 들지만 도로 편의성이 떨어지고, 생태공원을 훼손할 수 있다는 이유를 들었습니다.

부산시는 '특별한 사유에 따라 결정을 존중할 수 있다'는 공동조사 협약서를 근거로 들며 추진을 강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임경모/부산시 도시계획국장 : "협약서는 존중을 하는데, 다만 특별한 사유에 해당되지 않을까, 저희들이 조심스럽게 이 부분은 시민이 판단하는 몫이라고 보고 있고요."]

대신 철새 비행을 방해할 수 있는 교량 높이를 48m에서 24m로 낮춰 짓기로 했습니다.

또 인근 삼락·대저생태공원에는 100만 제곱미터의 대체 서식지를 만들어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하기로 했습니다.

[이근희/부산시 환경물정책실장 : "(삼락·대저 생태공원) 습지를 복원합니다. 이렇게 하면 충분히 저희들은 대저대교가 지나가더라도 그 환경 악영향은 흡수할 수 있다고 이렇게 보고 있고…."]

시민단체는 반발했습니다.

생태계 훼손이 불가피한 데다, 교량 간 거리가 좁아져 철새 이동이 여전히 어렵다는 겁니다.

[박중록/'습지와 새들의 친구' 위원장 : "핵심은 서식지 파편화를 일으키느냐, 일으키지 않느냐 하는 교량 위치에 관한 문제이지, 교량 높이가 얼마냐 교량의 형태가 어떠냐 하는 것들은 본질이 아니다…."]

부산시는 환경부와 협의를 마치면 문화재현상변경 등의 절차를 거쳐 늦어도 2029년에는 착공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김아르내입니다.

촬영기자:정운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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