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강릉 커피축제 42만 명 운집…축제보다 박람회?
입력 2023.10.16 (19:12)
수정 2023.10.16 (2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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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강릉지역 대표 가을 축제인 2023 강릉커피축제가 막을 내렸습니다.
40만 명 넘는 관람객이 찾으면서 성황을 이뤘는데, 앞으로의 과제도 적지 않습니다.
조연주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 12일 막을 올린 강릉커피축제가 일정을 모두 마무리했습니다.
15회째를 맞으며 대표 커피축제라는 위상을 확립한 강릉커피축제는 올해도 많은 관람객이 몰렸습니다.
실내외 두 곳에서 분산 개최된 데다, 야간개장도 진행해 관람객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나흘간 42만여 명이 축제장을 찾은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축제는 성황리에 마무리됐지만, 관람객들 사이에서 일부 아쉬운 점도 지적됐습니다.
커피는 물론 디저트와 공예품 등 다양한 종류의 부스가 마련됐는데, 예년과 비교해 커피 관련 콘텐츠는 크게 두드러지지 못했습니다.
부스 운영에 집중된 축제에 대해 오히려 박람회에 가깝다는 비판도 나왔습니다.
[이기욱/강릉문화재단 문화사업팀장 : "(다양한 의견을) 반영을 해야 될 것 같고요. 향후에는 무료 시음 그리고 체험뿐만 아니라 커피 쪽으로 좀 더 강화를 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게다가 커피를 주제로 한 관광마케팅이 전국적으로 잇따르면서, 강릉의 커피도시 위상이 흔들릴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됩니다.
특히, 부산은 국제 커피 행사를 잇따라 유치하는 등 커피도시 브랜드 강화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유영심/강원연구원 박사 : "다른 지역의 축제와는 좀 다르게 지역의 브랜드를 홍보하고, 또 브랜드를 강화시키는데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데 강릉이 가지고 있는 문화와 환경을 모티브로 해서 커피축제가 발전이 돼야."]
커피 나무 없이도 커피도시라는 관광 이미지 구축에 성공한 강릉시.
다른 도시의 도전에 맞서야 하는 강릉커피축제가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한 걸음 더 도약하기 위한 고민을 시작해야 할 시점입니다.
KBS 뉴스 조연주입니다.
촬영기자:최진호
강릉지역 대표 가을 축제인 2023 강릉커피축제가 막을 내렸습니다.
40만 명 넘는 관람객이 찾으면서 성황을 이뤘는데, 앞으로의 과제도 적지 않습니다.
조연주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 12일 막을 올린 강릉커피축제가 일정을 모두 마무리했습니다.
15회째를 맞으며 대표 커피축제라는 위상을 확립한 강릉커피축제는 올해도 많은 관람객이 몰렸습니다.
실내외 두 곳에서 분산 개최된 데다, 야간개장도 진행해 관람객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나흘간 42만여 명이 축제장을 찾은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축제는 성황리에 마무리됐지만, 관람객들 사이에서 일부 아쉬운 점도 지적됐습니다.
커피는 물론 디저트와 공예품 등 다양한 종류의 부스가 마련됐는데, 예년과 비교해 커피 관련 콘텐츠는 크게 두드러지지 못했습니다.
부스 운영에 집중된 축제에 대해 오히려 박람회에 가깝다는 비판도 나왔습니다.
[이기욱/강릉문화재단 문화사업팀장 : "(다양한 의견을) 반영을 해야 될 것 같고요. 향후에는 무료 시음 그리고 체험뿐만 아니라 커피 쪽으로 좀 더 강화를 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게다가 커피를 주제로 한 관광마케팅이 전국적으로 잇따르면서, 강릉의 커피도시 위상이 흔들릴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됩니다.
특히, 부산은 국제 커피 행사를 잇따라 유치하는 등 커피도시 브랜드 강화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유영심/강원연구원 박사 : "다른 지역의 축제와는 좀 다르게 지역의 브랜드를 홍보하고, 또 브랜드를 강화시키는데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데 강릉이 가지고 있는 문화와 환경을 모티브로 해서 커피축제가 발전이 돼야."]
커피 나무 없이도 커피도시라는 관광 이미지 구축에 성공한 강릉시.
다른 도시의 도전에 맞서야 하는 강릉커피축제가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한 걸음 더 도약하기 위한 고민을 시작해야 할 시점입니다.
KBS 뉴스 조연주입니다.
촬영기자:최진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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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3-10-16 19:12:48
- 수정2023-10-16 20:3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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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릉지역 대표 가을 축제인 2023 강릉커피축제가 막을 내렸습니다.
40만 명 넘는 관람객이 찾으면서 성황을 이뤘는데, 앞으로의 과제도 적지 않습니다.
조연주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 12일 막을 올린 강릉커피축제가 일정을 모두 마무리했습니다.
15회째를 맞으며 대표 커피축제라는 위상을 확립한 강릉커피축제는 올해도 많은 관람객이 몰렸습니다.
실내외 두 곳에서 분산 개최된 데다, 야간개장도 진행해 관람객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나흘간 42만여 명이 축제장을 찾은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축제는 성황리에 마무리됐지만, 관람객들 사이에서 일부 아쉬운 점도 지적됐습니다.
커피는 물론 디저트와 공예품 등 다양한 종류의 부스가 마련됐는데, 예년과 비교해 커피 관련 콘텐츠는 크게 두드러지지 못했습니다.
부스 운영에 집중된 축제에 대해 오히려 박람회에 가깝다는 비판도 나왔습니다.
[이기욱/강릉문화재단 문화사업팀장 : "(다양한 의견을) 반영을 해야 될 것 같고요. 향후에는 무료 시음 그리고 체험뿐만 아니라 커피 쪽으로 좀 더 강화를 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게다가 커피를 주제로 한 관광마케팅이 전국적으로 잇따르면서, 강릉의 커피도시 위상이 흔들릴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됩니다.
특히, 부산은 국제 커피 행사를 잇따라 유치하는 등 커피도시 브랜드 강화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유영심/강원연구원 박사 : "다른 지역의 축제와는 좀 다르게 지역의 브랜드를 홍보하고, 또 브랜드를 강화시키는데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데 강릉이 가지고 있는 문화와 환경을 모티브로 해서 커피축제가 발전이 돼야."]
커피 나무 없이도 커피도시라는 관광 이미지 구축에 성공한 강릉시.
다른 도시의 도전에 맞서야 하는 강릉커피축제가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한 걸음 더 도약하기 위한 고민을 시작해야 할 시점입니다.
KBS 뉴스 조연주입니다.
촬영기자:최진호
강릉지역 대표 가을 축제인 2023 강릉커피축제가 막을 내렸습니다.
40만 명 넘는 관람객이 찾으면서 성황을 이뤘는데, 앞으로의 과제도 적지 않습니다.
조연주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 12일 막을 올린 강릉커피축제가 일정을 모두 마무리했습니다.
15회째를 맞으며 대표 커피축제라는 위상을 확립한 강릉커피축제는 올해도 많은 관람객이 몰렸습니다.
실내외 두 곳에서 분산 개최된 데다, 야간개장도 진행해 관람객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나흘간 42만여 명이 축제장을 찾은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축제는 성황리에 마무리됐지만, 관람객들 사이에서 일부 아쉬운 점도 지적됐습니다.
커피는 물론 디저트와 공예품 등 다양한 종류의 부스가 마련됐는데, 예년과 비교해 커피 관련 콘텐츠는 크게 두드러지지 못했습니다.
부스 운영에 집중된 축제에 대해 오히려 박람회에 가깝다는 비판도 나왔습니다.
[이기욱/강릉문화재단 문화사업팀장 : "(다양한 의견을) 반영을 해야 될 것 같고요. 향후에는 무료 시음 그리고 체험뿐만 아니라 커피 쪽으로 좀 더 강화를 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게다가 커피를 주제로 한 관광마케팅이 전국적으로 잇따르면서, 강릉의 커피도시 위상이 흔들릴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됩니다.
특히, 부산은 국제 커피 행사를 잇따라 유치하는 등 커피도시 브랜드 강화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유영심/강원연구원 박사 : "다른 지역의 축제와는 좀 다르게 지역의 브랜드를 홍보하고, 또 브랜드를 강화시키는데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데 강릉이 가지고 있는 문화와 환경을 모티브로 해서 커피축제가 발전이 돼야."]
커피 나무 없이도 커피도시라는 관광 이미지 구축에 성공한 강릉시.
다른 도시의 도전에 맞서야 하는 강릉커피축제가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한 걸음 더 도약하기 위한 고민을 시작해야 할 시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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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연주 기자 yeonjoo@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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