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교공 노조 “서울 지하철 파업 다음달 9일 돌입…인력 감축안 철회해야”

입력 2023.10.18 (10:33) 수정 2023.10.18 (1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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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이 공사의 인력 감축안에 반발하며 다음달 9일 파업에 들어가기로 했습니다.

서울교통공사 양대 노조인 서울교통공사 노조와 서울교통공사 통합노조로 구성된 연합교섭단은 오늘(18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파업 일정과 향후 계획을 밝혔습니다.

이들은 서울시와 사측이 대규모 적자로 공사 정원의 13.5%에 해당하는 2천 2백여 명 인력 감축안을 강행하려는 태도를 수용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현정희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위원장은 "작년 이태원 참사를 겪고도 서울시는 서울시민과 노동자의 생명보다 돈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냐"며 "오세훈 서울시정은 2021년과 2022년에 노사합의를 통해 강제적 구조조정은 하지 않겠다고 두 번이나 합의해 놓고, 그 합의조차 무시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가 인력감축과 외주화를 중단하고 올해 최소한의 안전 인력인 771명을 채용하지 않는다면 서울교통공사의 파업은 막을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이양섭 서울교통공사노조 위원장은 "(공사) 재정 적자의 주요 원인은 무임 수송 손실과 버스 환승할인, 조조할인, 정기권 할인 그리고 수송 원가에도 미치지 못하는 운임"이라며 "지난 7일부터 부터 지하철 운임이 150원 인상됐지만, 이는 시민의 부담만 가중했을 뿐 공사재정적자 해소에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는다"고 비판했습니다.

이들은 앞서 그제(16일) 올해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한 결과 찬성률 73.4%로 파업을 가결했고, 어제(17일)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서 사측과 최종 조정 회의에 나섰으나 합의안을 도출하지 못하며 합법적인 파업권을 얻었습니다.

다만 연합교섭단은 파업에 따른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파업 시 평일 운행률을 노선에 따라 53.5%(1호선)에서 79.8%(5~8호선)까지 유지합니다. 공휴일 운행률은 1~8호선 모두 50%입니다.

한편 서울교통공사 측은 "공사는 연합교섭단과 원만한 합의를 통해 이용 시민에게 불편이 없도록 교섭에 성실히 임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인력 감축안에 대해서는 "경영 효율화를 위해 2026년까지 자연 감소 및 비핵심 업무 분야 인원 조정을 통한 인원 감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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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2023-10-18 10:33:58
    • 수정2023-10-18 17:23:11
    사회
서울 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이 공사의 인력 감축안에 반발하며 다음달 9일 파업에 들어가기로 했습니다.

서울교통공사 양대 노조인 서울교통공사 노조와 서울교통공사 통합노조로 구성된 연합교섭단은 오늘(18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파업 일정과 향후 계획을 밝혔습니다.

이들은 서울시와 사측이 대규모 적자로 공사 정원의 13.5%에 해당하는 2천 2백여 명 인력 감축안을 강행하려는 태도를 수용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현정희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위원장은 "작년 이태원 참사를 겪고도 서울시는 서울시민과 노동자의 생명보다 돈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냐"며 "오세훈 서울시정은 2021년과 2022년에 노사합의를 통해 강제적 구조조정은 하지 않겠다고 두 번이나 합의해 놓고, 그 합의조차 무시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가 인력감축과 외주화를 중단하고 올해 최소한의 안전 인력인 771명을 채용하지 않는다면 서울교통공사의 파업은 막을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이양섭 서울교통공사노조 위원장은 "(공사) 재정 적자의 주요 원인은 무임 수송 손실과 버스 환승할인, 조조할인, 정기권 할인 그리고 수송 원가에도 미치지 못하는 운임"이라며 "지난 7일부터 부터 지하철 운임이 150원 인상됐지만, 이는 시민의 부담만 가중했을 뿐 공사재정적자 해소에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는다"고 비판했습니다.

이들은 앞서 그제(16일) 올해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한 결과 찬성률 73.4%로 파업을 가결했고, 어제(17일)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서 사측과 최종 조정 회의에 나섰으나 합의안을 도출하지 못하며 합법적인 파업권을 얻었습니다.

다만 연합교섭단은 파업에 따른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파업 시 평일 운행률을 노선에 따라 53.5%(1호선)에서 79.8%(5~8호선)까지 유지합니다. 공휴일 운행률은 1~8호선 모두 50%입니다.

한편 서울교통공사 측은 "공사는 연합교섭단과 원만한 합의를 통해 이용 시민에게 불편이 없도록 교섭에 성실히 임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인력 감축안에 대해서는 "경영 효율화를 위해 2026년까지 자연 감소 및 비핵심 업무 분야 인원 조정을 통한 인원 감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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