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합시다] 알고리즘, 이제 책까지 접수하나
입력 2023.12.19 (18:32)
수정 2023.12.19 (18: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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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는 게 아니라 듣는 책, '오디오북' 이용해보셨습니까.
세계 최대 음원 플랫폼 '스포티파이'가 지난달 오디오북 서비스를 본격 출시했습니다.
오디오북의 급성장을 알 수 있는 뉴스인데, 앞으로 책 읽기는 어떤 영향을 받을까요.
따져 보겠습니다.
스포티파이는 오디오북 서비스를 음악 스트리밍과 결합했습니다.
매달 만 4천 원 정도, 10.99달러를 내면, 음악은 무제한, 오디오북은 15시간까지 들을 수 있습니다.
일단 미국부터 서비스합니다.
출시 한 달 밖에 안 돼서 오디오북 실적은 아직 안 잡히지만, 스토티파이의 비용 부담이 상당할 거라는 분석이 많습니다.
오디오북으로 만들 책의 판권을 사들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말은 뒤집어 보면, 싼값에 많은 책을 들을 수 있다는 뜻.
소비자에겐 분명 장점입니다.
걱정되는 건 알고리즘입니다.
알고리즘이 골라주는 영상, 음악에 푹 빠져봤다면 잘 아실 텐데요.
알고리즘이 고른 책만 추천 목록에 오르고, '다음엔 무슨 책 읽지'도 알고리즘에 의존할 가능성이 농후하단 얘기입니다.
창작 생태계가 무너질 수도 있습니다.
스포티파이가 2020년에 지급한 음원 수수료의 90%는 아티스트 상위 0.8%에게 몰렸습니다.
알고리즘 특성상 실적 좋은 이에게 수익을 몰아주기 때문인데, 책 시장이라고 다를 수 있을까요.
지금까지 <경제합시다>였습니다.
세계 최대 음원 플랫폼 '스포티파이'가 지난달 오디오북 서비스를 본격 출시했습니다.
오디오북의 급성장을 알 수 있는 뉴스인데, 앞으로 책 읽기는 어떤 영향을 받을까요.
따져 보겠습니다.
스포티파이는 오디오북 서비스를 음악 스트리밍과 결합했습니다.
매달 만 4천 원 정도, 10.99달러를 내면, 음악은 무제한, 오디오북은 15시간까지 들을 수 있습니다.
일단 미국부터 서비스합니다.
출시 한 달 밖에 안 돼서 오디오북 실적은 아직 안 잡히지만, 스토티파이의 비용 부담이 상당할 거라는 분석이 많습니다.
오디오북으로 만들 책의 판권을 사들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말은 뒤집어 보면, 싼값에 많은 책을 들을 수 있다는 뜻.
소비자에겐 분명 장점입니다.
걱정되는 건 알고리즘입니다.
알고리즘이 골라주는 영상, 음악에 푹 빠져봤다면 잘 아실 텐데요.
알고리즘이 고른 책만 추천 목록에 오르고, '다음엔 무슨 책 읽지'도 알고리즘에 의존할 가능성이 농후하단 얘기입니다.
창작 생태계가 무너질 수도 있습니다.
스포티파이가 2020년에 지급한 음원 수수료의 90%는 아티스트 상위 0.8%에게 몰렸습니다.
알고리즘 특성상 실적 좋은 이에게 수익을 몰아주기 때문인데, 책 시장이라고 다를 수 있을까요.
지금까지 <경제합시다>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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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제합시다] 알고리즘, 이제 책까지 접수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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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3-12-19 18:3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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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는 게 아니라 듣는 책, '오디오북' 이용해보셨습니까.
세계 최대 음원 플랫폼 '스포티파이'가 지난달 오디오북 서비스를 본격 출시했습니다.
오디오북의 급성장을 알 수 있는 뉴스인데, 앞으로 책 읽기는 어떤 영향을 받을까요.
따져 보겠습니다.
스포티파이는 오디오북 서비스를 음악 스트리밍과 결합했습니다.
매달 만 4천 원 정도, 10.99달러를 내면, 음악은 무제한, 오디오북은 15시간까지 들을 수 있습니다.
일단 미국부터 서비스합니다.
출시 한 달 밖에 안 돼서 오디오북 실적은 아직 안 잡히지만, 스토티파이의 비용 부담이 상당할 거라는 분석이 많습니다.
오디오북으로 만들 책의 판권을 사들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말은 뒤집어 보면, 싼값에 많은 책을 들을 수 있다는 뜻.
소비자에겐 분명 장점입니다.
걱정되는 건 알고리즘입니다.
알고리즘이 골라주는 영상, 음악에 푹 빠져봤다면 잘 아실 텐데요.
알고리즘이 고른 책만 추천 목록에 오르고, '다음엔 무슨 책 읽지'도 알고리즘에 의존할 가능성이 농후하단 얘기입니다.
창작 생태계가 무너질 수도 있습니다.
스포티파이가 2020년에 지급한 음원 수수료의 90%는 아티스트 상위 0.8%에게 몰렸습니다.
알고리즘 특성상 실적 좋은 이에게 수익을 몰아주기 때문인데, 책 시장이라고 다를 수 있을까요.
지금까지 <경제합시다>였습니다.
세계 최대 음원 플랫폼 '스포티파이'가 지난달 오디오북 서비스를 본격 출시했습니다.
오디오북의 급성장을 알 수 있는 뉴스인데, 앞으로 책 읽기는 어떤 영향을 받을까요.
따져 보겠습니다.
스포티파이는 오디오북 서비스를 음악 스트리밍과 결합했습니다.
매달 만 4천 원 정도, 10.99달러를 내면, 음악은 무제한, 오디오북은 15시간까지 들을 수 있습니다.
일단 미국부터 서비스합니다.
출시 한 달 밖에 안 돼서 오디오북 실적은 아직 안 잡히지만, 스토티파이의 비용 부담이 상당할 거라는 분석이 많습니다.
오디오북으로 만들 책의 판권을 사들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말은 뒤집어 보면, 싼값에 많은 책을 들을 수 있다는 뜻.
소비자에겐 분명 장점입니다.
걱정되는 건 알고리즘입니다.
알고리즘이 골라주는 영상, 음악에 푹 빠져봤다면 잘 아실 텐데요.
알고리즘이 고른 책만 추천 목록에 오르고, '다음엔 무슨 책 읽지'도 알고리즘에 의존할 가능성이 농후하단 얘기입니다.
창작 생태계가 무너질 수도 있습니다.
스포티파이가 2020년에 지급한 음원 수수료의 90%는 아티스트 상위 0.8%에게 몰렸습니다.
알고리즘 특성상 실적 좋은 이에게 수익을 몰아주기 때문인데, 책 시장이라고 다를 수 있을까요.
지금까지 <경제합시다>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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