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사태 이후 러시아 수입 승용차 80% 중국산
입력 2023.12.25 (15:46)
수정 2023.12.25 (1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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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크라이나 사태 이후 서구 자동차 제조 업체들이 철수하면서 올해 러시아로 수입된 새 승용차 물량의 80% 이상이 중국산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러시아 인테르팍스 통신은 현지 시간 25일 올해 11월까지 러시아로 수입된 새 승용차는 모두 99만 2천200대로 이 가운데 80% 이상은 중국에서 들어왔다고 보도했습니다.
러시아 분석업체 오토스탯은 "중국은 러시아에 신차를 공급하는 주요 수출국이 됐다"며 "인기 있는 중국 브랜드는 체리와 창안, 오모다 등"이라고 밝혔습니다.
러시아의 새 승용차 수입 대부분은 극동 지역을 통해 이뤄집니다.
아무르주 블라고베셴스크 세관에서는 올 한해 475대의 새 승용차가 수입됐으며, 이 가운데 90%가 중국 브랜드였습니다.
지난해 2월 우크라이나 사태 발발 이후 미국과 유럽, 일본의 자동차 회사들은 러시아 시장에서 줄줄이 철수하거나 영업을 축소했습니다.
지난 19일 현대차그룹도 우크라이나 사태 여파로 가동을 중단했던 상트페테르부르크 공장 지분을 현지 업체에 매각하고 철수하기로 했습니다.
대러 제재에 동참하지 않는 중국은 러시아 자동차 시장에 활발히 진출하며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현재 러시아에서 대리점 등을 운영하는 중국 자동차 브랜드는 공식적으로 35개이며, 이 가운데 19개가 올해 러시아에 진출했습니다.
올해 3분기 기준으로 중국 자동차 업체들의 러시아 신차 시장 점유율은 50%가량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러시아 자동차 업체들은 우크라이나 사태에 따른 서방 제재로 부품 조달 등에 어려움을 겪으며 자동차 생산에 차질을 빚어왔습니다.
올해 상반기 러시아 자동차 업체들이 생산한 승용차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30% 감소한 19만 7천 대로 집계됐습니다.
[사진 출처 : EPA=연합뉴스]
러시아 인테르팍스 통신은 현지 시간 25일 올해 11월까지 러시아로 수입된 새 승용차는 모두 99만 2천200대로 이 가운데 80% 이상은 중국에서 들어왔다고 보도했습니다.
러시아 분석업체 오토스탯은 "중국은 러시아에 신차를 공급하는 주요 수출국이 됐다"며 "인기 있는 중국 브랜드는 체리와 창안, 오모다 등"이라고 밝혔습니다.
러시아의 새 승용차 수입 대부분은 극동 지역을 통해 이뤄집니다.
아무르주 블라고베셴스크 세관에서는 올 한해 475대의 새 승용차가 수입됐으며, 이 가운데 90%가 중국 브랜드였습니다.
지난해 2월 우크라이나 사태 발발 이후 미국과 유럽, 일본의 자동차 회사들은 러시아 시장에서 줄줄이 철수하거나 영업을 축소했습니다.
지난 19일 현대차그룹도 우크라이나 사태 여파로 가동을 중단했던 상트페테르부르크 공장 지분을 현지 업체에 매각하고 철수하기로 했습니다.
대러 제재에 동참하지 않는 중국은 러시아 자동차 시장에 활발히 진출하며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현재 러시아에서 대리점 등을 운영하는 중국 자동차 브랜드는 공식적으로 35개이며, 이 가운데 19개가 올해 러시아에 진출했습니다.
올해 3분기 기준으로 중국 자동차 업체들의 러시아 신차 시장 점유율은 50%가량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러시아 자동차 업체들은 우크라이나 사태에 따른 서방 제재로 부품 조달 등에 어려움을 겪으며 자동차 생산에 차질을 빚어왔습니다.
올해 상반기 러시아 자동차 업체들이 생산한 승용차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30% 감소한 19만 7천 대로 집계됐습니다.
[사진 출처 : EPA=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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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크라 사태 이후 러시아 수입 승용차 80% 중국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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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3-12-25 15:46:25
- 수정2023-12-25 15:59:27

우크라이나 사태 이후 서구 자동차 제조 업체들이 철수하면서 올해 러시아로 수입된 새 승용차 물량의 80% 이상이 중국산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러시아 인테르팍스 통신은 현지 시간 25일 올해 11월까지 러시아로 수입된 새 승용차는 모두 99만 2천200대로 이 가운데 80% 이상은 중국에서 들어왔다고 보도했습니다.
러시아 분석업체 오토스탯은 "중국은 러시아에 신차를 공급하는 주요 수출국이 됐다"며 "인기 있는 중국 브랜드는 체리와 창안, 오모다 등"이라고 밝혔습니다.
러시아의 새 승용차 수입 대부분은 극동 지역을 통해 이뤄집니다.
아무르주 블라고베셴스크 세관에서는 올 한해 475대의 새 승용차가 수입됐으며, 이 가운데 90%가 중국 브랜드였습니다.
지난해 2월 우크라이나 사태 발발 이후 미국과 유럽, 일본의 자동차 회사들은 러시아 시장에서 줄줄이 철수하거나 영업을 축소했습니다.
지난 19일 현대차그룹도 우크라이나 사태 여파로 가동을 중단했던 상트페테르부르크 공장 지분을 현지 업체에 매각하고 철수하기로 했습니다.
대러 제재에 동참하지 않는 중국은 러시아 자동차 시장에 활발히 진출하며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현재 러시아에서 대리점 등을 운영하는 중국 자동차 브랜드는 공식적으로 35개이며, 이 가운데 19개가 올해 러시아에 진출했습니다.
올해 3분기 기준으로 중국 자동차 업체들의 러시아 신차 시장 점유율은 50%가량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러시아 자동차 업체들은 우크라이나 사태에 따른 서방 제재로 부품 조달 등에 어려움을 겪으며 자동차 생산에 차질을 빚어왔습니다.
올해 상반기 러시아 자동차 업체들이 생산한 승용차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30% 감소한 19만 7천 대로 집계됐습니다.
[사진 출처 : EPA=연합뉴스]
러시아 인테르팍스 통신은 현지 시간 25일 올해 11월까지 러시아로 수입된 새 승용차는 모두 99만 2천200대로 이 가운데 80% 이상은 중국에서 들어왔다고 보도했습니다.
러시아 분석업체 오토스탯은 "중국은 러시아에 신차를 공급하는 주요 수출국이 됐다"며 "인기 있는 중국 브랜드는 체리와 창안, 오모다 등"이라고 밝혔습니다.
러시아의 새 승용차 수입 대부분은 극동 지역을 통해 이뤄집니다.
아무르주 블라고베셴스크 세관에서는 올 한해 475대의 새 승용차가 수입됐으며, 이 가운데 90%가 중국 브랜드였습니다.
지난해 2월 우크라이나 사태 발발 이후 미국과 유럽, 일본의 자동차 회사들은 러시아 시장에서 줄줄이 철수하거나 영업을 축소했습니다.
지난 19일 현대차그룹도 우크라이나 사태 여파로 가동을 중단했던 상트페테르부르크 공장 지분을 현지 업체에 매각하고 철수하기로 했습니다.
대러 제재에 동참하지 않는 중국은 러시아 자동차 시장에 활발히 진출하며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현재 러시아에서 대리점 등을 운영하는 중국 자동차 브랜드는 공식적으로 35개이며, 이 가운데 19개가 올해 러시아에 진출했습니다.
올해 3분기 기준으로 중국 자동차 업체들의 러시아 신차 시장 점유율은 50%가량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러시아 자동차 업체들은 우크라이나 사태에 따른 서방 제재로 부품 조달 등에 어려움을 겪으며 자동차 생산에 차질을 빚어왔습니다.
올해 상반기 러시아 자동차 업체들이 생산한 승용차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30% 감소한 19만 7천 대로 집계됐습니다.
[사진 출처 : EPA=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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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명주 기자 silk@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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