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톡톡] “오늘도 막은 오른다”…지역 지키는 소극장
입력 2023.12.29 (07:55)
수정 2023.12.29 (0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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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지역 문화예술계 소식을 전하는 문화톡톡 시간입니다.
힘든 여건 속에서도 올 한해도 부산 연극의 뿌리를 지킨 소극장을 둘러봤습니다.
최지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한 해가 저무는 12월의 마지막 주.
어스름 저녁이 시작되는 시간, 지하 소극장에선 어김없이 막이 오릅니다.
한겨울에도 습기 가득 쿰쿰한 냄새를 풍기는, 그래서 더 소극장다운 곳.
["비상 상황시 안내 요원의 안내에 따라 신속히 대피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하로 향하는 그 입구에 들어서는 순간부터 공연은 시작됩니다.
사뮈엘 베케트의 작품을 재구성한 종말 체험 환경 연극, '엔드 게임'.
이곳은 방사능에 오염되고, 바이러스가 창궐하는 지구입니다.
["이 A지구의 인구 중에 90%가 사라져 버린 곳입니다."]
내년 창단 40주년을 맞는 부두연극단 이성규 대표가 무대에 올리는 올해 세 번째 작품입니다.
[이성규/액터스소극장 대표 : "지금 연극계가 지금 도약을 좀 해야 하는데 올해도 역시 좀 힘들게 이걸 하지 않았나 이런 생각이 들고요."]
1989년 개관한 뒤 지금껏 한자리를 지키고 있는 열린아트홀을 포함해 부산에 남은 연극 전문 소극장은 이제 9곳.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소극장 2곳이 문을 닫았을 땐 소극장의 위기를 걱정하는 목소리도 컸습니다.
하지만 실험이자 도전의 공간인 소극장을 포기할 순 없습니다.
[최성우/부산소극장협회 회장 : "이 작은 공간에서 작품을 한다고 하면 정말 창의성이 없으면 하나의 작품을 만들어낼 수 없는, 도전 의식의 장소라고 할까요. 그래서 (소극장은) 힘들면서도 매력이 넘치는 그런 공간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이젠 원로가 돼 후배를 키워야 하지만, '해줄 게 없어, 놔줄 수밖에 없다'고 말하는 이성규 대표에게 남은 바람은 부산 연극인들이 함께 마음껏 뛰놀 연극 전용 극장을 마련하는 겁니다.
[이성규/액터스소극장 대표 : "잠시 극단 만들었다가 없어지고 만들어졌다가 없어지고 하고, 저처럼 극단 이름으로 계속 가는 극단은 몇 극단이 안 됩니다마는 이렇게 응집력이 지금 없어졌어요."]
다양한 문화 상품에 관객을 뺏기고, 임대료 인상에 코로나19 대유행까지….
어느 것 하나 쉽지 않은 한해였지만, 또 한 번의 긴 터널을 지나 오늘도 소극장은 다시 막을 올립니다.
문화톡톡 최지영입니다.
촬영기자:윤동욱
지역 문화예술계 소식을 전하는 문화톡톡 시간입니다.
힘든 여건 속에서도 올 한해도 부산 연극의 뿌리를 지킨 소극장을 둘러봤습니다.
최지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한 해가 저무는 12월의 마지막 주.
어스름 저녁이 시작되는 시간, 지하 소극장에선 어김없이 막이 오릅니다.
한겨울에도 습기 가득 쿰쿰한 냄새를 풍기는, 그래서 더 소극장다운 곳.
["비상 상황시 안내 요원의 안내에 따라 신속히 대피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하로 향하는 그 입구에 들어서는 순간부터 공연은 시작됩니다.
사뮈엘 베케트의 작품을 재구성한 종말 체험 환경 연극, '엔드 게임'.
이곳은 방사능에 오염되고, 바이러스가 창궐하는 지구입니다.
["이 A지구의 인구 중에 90%가 사라져 버린 곳입니다."]
내년 창단 40주년을 맞는 부두연극단 이성규 대표가 무대에 올리는 올해 세 번째 작품입니다.
[이성규/액터스소극장 대표 : "지금 연극계가 지금 도약을 좀 해야 하는데 올해도 역시 좀 힘들게 이걸 하지 않았나 이런 생각이 들고요."]
1989년 개관한 뒤 지금껏 한자리를 지키고 있는 열린아트홀을 포함해 부산에 남은 연극 전문 소극장은 이제 9곳.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소극장 2곳이 문을 닫았을 땐 소극장의 위기를 걱정하는 목소리도 컸습니다.
하지만 실험이자 도전의 공간인 소극장을 포기할 순 없습니다.
[최성우/부산소극장협회 회장 : "이 작은 공간에서 작품을 한다고 하면 정말 창의성이 없으면 하나의 작품을 만들어낼 수 없는, 도전 의식의 장소라고 할까요. 그래서 (소극장은) 힘들면서도 매력이 넘치는 그런 공간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이젠 원로가 돼 후배를 키워야 하지만, '해줄 게 없어, 놔줄 수밖에 없다'고 말하는 이성규 대표에게 남은 바람은 부산 연극인들이 함께 마음껏 뛰놀 연극 전용 극장을 마련하는 겁니다.
[이성규/액터스소극장 대표 : "잠시 극단 만들었다가 없어지고 만들어졌다가 없어지고 하고, 저처럼 극단 이름으로 계속 가는 극단은 몇 극단이 안 됩니다마는 이렇게 응집력이 지금 없어졌어요."]
다양한 문화 상품에 관객을 뺏기고, 임대료 인상에 코로나19 대유행까지….
어느 것 하나 쉽지 않은 한해였지만, 또 한 번의 긴 터널을 지나 오늘도 소극장은 다시 막을 올립니다.
문화톡톡 최지영입니다.
촬영기자:윤동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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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3-12-29 07:55:57
- 수정2023-12-29 08:4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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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문화예술계 소식을 전하는 문화톡톡 시간입니다.
힘든 여건 속에서도 올 한해도 부산 연극의 뿌리를 지킨 소극장을 둘러봤습니다.
최지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한 해가 저무는 12월의 마지막 주.
어스름 저녁이 시작되는 시간, 지하 소극장에선 어김없이 막이 오릅니다.
한겨울에도 습기 가득 쿰쿰한 냄새를 풍기는, 그래서 더 소극장다운 곳.
["비상 상황시 안내 요원의 안내에 따라 신속히 대피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하로 향하는 그 입구에 들어서는 순간부터 공연은 시작됩니다.
사뮈엘 베케트의 작품을 재구성한 종말 체험 환경 연극, '엔드 게임'.
이곳은 방사능에 오염되고, 바이러스가 창궐하는 지구입니다.
["이 A지구의 인구 중에 90%가 사라져 버린 곳입니다."]
내년 창단 40주년을 맞는 부두연극단 이성규 대표가 무대에 올리는 올해 세 번째 작품입니다.
[이성규/액터스소극장 대표 : "지금 연극계가 지금 도약을 좀 해야 하는데 올해도 역시 좀 힘들게 이걸 하지 않았나 이런 생각이 들고요."]
1989년 개관한 뒤 지금껏 한자리를 지키고 있는 열린아트홀을 포함해 부산에 남은 연극 전문 소극장은 이제 9곳.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소극장 2곳이 문을 닫았을 땐 소극장의 위기를 걱정하는 목소리도 컸습니다.
하지만 실험이자 도전의 공간인 소극장을 포기할 순 없습니다.
[최성우/부산소극장협회 회장 : "이 작은 공간에서 작품을 한다고 하면 정말 창의성이 없으면 하나의 작품을 만들어낼 수 없는, 도전 의식의 장소라고 할까요. 그래서 (소극장은) 힘들면서도 매력이 넘치는 그런 공간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이젠 원로가 돼 후배를 키워야 하지만, '해줄 게 없어, 놔줄 수밖에 없다'고 말하는 이성규 대표에게 남은 바람은 부산 연극인들이 함께 마음껏 뛰놀 연극 전용 극장을 마련하는 겁니다.
[이성규/액터스소극장 대표 : "잠시 극단 만들었다가 없어지고 만들어졌다가 없어지고 하고, 저처럼 극단 이름으로 계속 가는 극단은 몇 극단이 안 됩니다마는 이렇게 응집력이 지금 없어졌어요."]
다양한 문화 상품에 관객을 뺏기고, 임대료 인상에 코로나19 대유행까지….
어느 것 하나 쉽지 않은 한해였지만, 또 한 번의 긴 터널을 지나 오늘도 소극장은 다시 막을 올립니다.
문화톡톡 최지영입니다.
촬영기자:윤동욱
지역 문화예술계 소식을 전하는 문화톡톡 시간입니다.
힘든 여건 속에서도 올 한해도 부산 연극의 뿌리를 지킨 소극장을 둘러봤습니다.
최지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한 해가 저무는 12월의 마지막 주.
어스름 저녁이 시작되는 시간, 지하 소극장에선 어김없이 막이 오릅니다.
한겨울에도 습기 가득 쿰쿰한 냄새를 풍기는, 그래서 더 소극장다운 곳.
["비상 상황시 안내 요원의 안내에 따라 신속히 대피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하로 향하는 그 입구에 들어서는 순간부터 공연은 시작됩니다.
사뮈엘 베케트의 작품을 재구성한 종말 체험 환경 연극, '엔드 게임'.
이곳은 방사능에 오염되고, 바이러스가 창궐하는 지구입니다.
["이 A지구의 인구 중에 90%가 사라져 버린 곳입니다."]
내년 창단 40주년을 맞는 부두연극단 이성규 대표가 무대에 올리는 올해 세 번째 작품입니다.
[이성규/액터스소극장 대표 : "지금 연극계가 지금 도약을 좀 해야 하는데 올해도 역시 좀 힘들게 이걸 하지 않았나 이런 생각이 들고요."]
1989년 개관한 뒤 지금껏 한자리를 지키고 있는 열린아트홀을 포함해 부산에 남은 연극 전문 소극장은 이제 9곳.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소극장 2곳이 문을 닫았을 땐 소극장의 위기를 걱정하는 목소리도 컸습니다.
하지만 실험이자 도전의 공간인 소극장을 포기할 순 없습니다.
[최성우/부산소극장협회 회장 : "이 작은 공간에서 작품을 한다고 하면 정말 창의성이 없으면 하나의 작품을 만들어낼 수 없는, 도전 의식의 장소라고 할까요. 그래서 (소극장은) 힘들면서도 매력이 넘치는 그런 공간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이젠 원로가 돼 후배를 키워야 하지만, '해줄 게 없어, 놔줄 수밖에 없다'고 말하는 이성규 대표에게 남은 바람은 부산 연극인들이 함께 마음껏 뛰놀 연극 전용 극장을 마련하는 겁니다.
[이성규/액터스소극장 대표 : "잠시 극단 만들었다가 없어지고 만들어졌다가 없어지고 하고, 저처럼 극단 이름으로 계속 가는 극단은 몇 극단이 안 됩니다마는 이렇게 응집력이 지금 없어졌어요."]
다양한 문화 상품에 관객을 뺏기고, 임대료 인상에 코로나19 대유행까지….
어느 것 하나 쉽지 않은 한해였지만, 또 한 번의 긴 터널을 지나 오늘도 소극장은 다시 막을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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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지영 기자 lifeis79@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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