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아이템 확률 마음대로 조정” 넥슨 과징금 116억 원
입력 2024.01.03 (19:38)
수정 2024.01.03 (1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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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온라인 게임 '메이플스토리'에서 능력치를 올려주는 유료 아이템의 확률을 마음대로 바꾸고, 이를 이용자에게 알리지 않은 '넥슨'에 대해 공정위가 과징금 116억 원을 부과했습니다.
원하는 아이템을 얻을 확률이 줄면서, 이용자는 그만큼 돈을 더 쓸 수 밖에 없었습니다.
계현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넥슨 코리아가 만든 메이플 스토리는 국내 누적 이용자 2,300만 명에 이르는 온라인 게임입니다.
남들보다 게임을 더 잘하기 위해 이용자들은 '큐브'라는 유료 아이템을 구매하는데, 일정한 확률에 따라 게임 캐릭터의 능력치를 높이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공정위 조사 결과 넥슨은 지난 2010년부터 10년 넘게, 이 큐브의 확률을 마음대로 바꿨습니다.
인기가 높은 일부 옵션은 드물게 나오도록 하거나 아예 나오지 않게끔 조정 했다는 게 공정위의 설명입니다.
공정위는 넥슨이 확률 변경 사실을 이용자들에게 알리지 않았고, 심지어 변경 사항이 없다는 내용으로 거짓 공지하기도 했다고 밝혔습니다.
[김정기/공정거래위원회 시장감시국장 : "확률형 아이템에서 가장 중요한 상품 정보는 확률입니다. 무형의 디지털 재화의 특성상 판매자가 관련 정보를 공지하지 않거나 거짓으로 알린다면 소비자는 절대 이를 알 수가 없습니다."]
넥슨 측의 이런 조치로 이용자들은 그만큼 유료 아이템에 더 많은 돈을 쓸 수 밖에 없었습니다.
실제 이 확률형 아이템 구매에만 1년 동안 2억 8천만 원을 쓴 이용자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행위의 결과로 큐브 판매는 메이플스토리 전체 매출의 30%가량을 차지할 정도로 수익 비중이 컸다고 공정위는 밝혔습니다.
공정위는 넥슨의 이런 행위가 소비자에 대한 거짓 기만 행위라 판단하고, 전자상거래법 위반으로는 가장 많은 116억 원의 과징금을 물리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계현우 입니다.
촬영기자:김현태/영상편집:한찬의
온라인 게임 '메이플스토리'에서 능력치를 올려주는 유료 아이템의 확률을 마음대로 바꾸고, 이를 이용자에게 알리지 않은 '넥슨'에 대해 공정위가 과징금 116억 원을 부과했습니다.
원하는 아이템을 얻을 확률이 줄면서, 이용자는 그만큼 돈을 더 쓸 수 밖에 없었습니다.
계현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넥슨 코리아가 만든 메이플 스토리는 국내 누적 이용자 2,300만 명에 이르는 온라인 게임입니다.
남들보다 게임을 더 잘하기 위해 이용자들은 '큐브'라는 유료 아이템을 구매하는데, 일정한 확률에 따라 게임 캐릭터의 능력치를 높이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공정위 조사 결과 넥슨은 지난 2010년부터 10년 넘게, 이 큐브의 확률을 마음대로 바꿨습니다.
인기가 높은 일부 옵션은 드물게 나오도록 하거나 아예 나오지 않게끔 조정 했다는 게 공정위의 설명입니다.
공정위는 넥슨이 확률 변경 사실을 이용자들에게 알리지 않았고, 심지어 변경 사항이 없다는 내용으로 거짓 공지하기도 했다고 밝혔습니다.
[김정기/공정거래위원회 시장감시국장 : "확률형 아이템에서 가장 중요한 상품 정보는 확률입니다. 무형의 디지털 재화의 특성상 판매자가 관련 정보를 공지하지 않거나 거짓으로 알린다면 소비자는 절대 이를 알 수가 없습니다."]
넥슨 측의 이런 조치로 이용자들은 그만큼 유료 아이템에 더 많은 돈을 쓸 수 밖에 없었습니다.
실제 이 확률형 아이템 구매에만 1년 동안 2억 8천만 원을 쓴 이용자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행위의 결과로 큐브 판매는 메이플스토리 전체 매출의 30%가량을 차지할 정도로 수익 비중이 컸다고 공정위는 밝혔습니다.
공정위는 넥슨의 이런 행위가 소비자에 대한 거짓 기만 행위라 판단하고, 전자상거래법 위반으로는 가장 많은 116억 원의 과징금을 물리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계현우 입니다.
촬영기자:김현태/영상편집:한찬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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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 아이템 확률 마음대로 조정” 넥슨 과징금 116억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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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24-01-03 19:55:57
[앵커]
온라인 게임 '메이플스토리'에서 능력치를 올려주는 유료 아이템의 확률을 마음대로 바꾸고, 이를 이용자에게 알리지 않은 '넥슨'에 대해 공정위가 과징금 116억 원을 부과했습니다.
원하는 아이템을 얻을 확률이 줄면서, 이용자는 그만큼 돈을 더 쓸 수 밖에 없었습니다.
계현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넥슨 코리아가 만든 메이플 스토리는 국내 누적 이용자 2,300만 명에 이르는 온라인 게임입니다.
남들보다 게임을 더 잘하기 위해 이용자들은 '큐브'라는 유료 아이템을 구매하는데, 일정한 확률에 따라 게임 캐릭터의 능력치를 높이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공정위 조사 결과 넥슨은 지난 2010년부터 10년 넘게, 이 큐브의 확률을 마음대로 바꿨습니다.
인기가 높은 일부 옵션은 드물게 나오도록 하거나 아예 나오지 않게끔 조정 했다는 게 공정위의 설명입니다.
공정위는 넥슨이 확률 변경 사실을 이용자들에게 알리지 않았고, 심지어 변경 사항이 없다는 내용으로 거짓 공지하기도 했다고 밝혔습니다.
[김정기/공정거래위원회 시장감시국장 : "확률형 아이템에서 가장 중요한 상품 정보는 확률입니다. 무형의 디지털 재화의 특성상 판매자가 관련 정보를 공지하지 않거나 거짓으로 알린다면 소비자는 절대 이를 알 수가 없습니다."]
넥슨 측의 이런 조치로 이용자들은 그만큼 유료 아이템에 더 많은 돈을 쓸 수 밖에 없었습니다.
실제 이 확률형 아이템 구매에만 1년 동안 2억 8천만 원을 쓴 이용자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행위의 결과로 큐브 판매는 메이플스토리 전체 매출의 30%가량을 차지할 정도로 수익 비중이 컸다고 공정위는 밝혔습니다.
공정위는 넥슨의 이런 행위가 소비자에 대한 거짓 기만 행위라 판단하고, 전자상거래법 위반으로는 가장 많은 116억 원의 과징금을 물리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계현우 입니다.
촬영기자:김현태/영상편집:한찬의
온라인 게임 '메이플스토리'에서 능력치를 올려주는 유료 아이템의 확률을 마음대로 바꾸고, 이를 이용자에게 알리지 않은 '넥슨'에 대해 공정위가 과징금 116억 원을 부과했습니다.
원하는 아이템을 얻을 확률이 줄면서, 이용자는 그만큼 돈을 더 쓸 수 밖에 없었습니다.
계현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넥슨 코리아가 만든 메이플 스토리는 국내 누적 이용자 2,300만 명에 이르는 온라인 게임입니다.
남들보다 게임을 더 잘하기 위해 이용자들은 '큐브'라는 유료 아이템을 구매하는데, 일정한 확률에 따라 게임 캐릭터의 능력치를 높이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공정위 조사 결과 넥슨은 지난 2010년부터 10년 넘게, 이 큐브의 확률을 마음대로 바꿨습니다.
인기가 높은 일부 옵션은 드물게 나오도록 하거나 아예 나오지 않게끔 조정 했다는 게 공정위의 설명입니다.
공정위는 넥슨이 확률 변경 사실을 이용자들에게 알리지 않았고, 심지어 변경 사항이 없다는 내용으로 거짓 공지하기도 했다고 밝혔습니다.
[김정기/공정거래위원회 시장감시국장 : "확률형 아이템에서 가장 중요한 상품 정보는 확률입니다. 무형의 디지털 재화의 특성상 판매자가 관련 정보를 공지하지 않거나 거짓으로 알린다면 소비자는 절대 이를 알 수가 없습니다."]
넥슨 측의 이런 조치로 이용자들은 그만큼 유료 아이템에 더 많은 돈을 쓸 수 밖에 없었습니다.
실제 이 확률형 아이템 구매에만 1년 동안 2억 8천만 원을 쓴 이용자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행위의 결과로 큐브 판매는 메이플스토리 전체 매출의 30%가량을 차지할 정도로 수익 비중이 컸다고 공정위는 밝혔습니다.
공정위는 넥슨의 이런 행위가 소비자에 대한 거짓 기만 행위라 판단하고, 전자상거래법 위반으로는 가장 많은 116억 원의 과징금을 물리기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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촬영기자:김현태/영상편집:한찬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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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현우 기자 kye@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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