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먹는 하마’된 대중교통…개선 대책 필요
입력 2024.01.18 (21:39)
수정 2024.01.21 (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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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대구·경북의 대중교통 체계를 점검하고 대안을 고민해보는 기획뉴스, 마지막 순서입니다.
막대한 재정이 투입되고 있는 버스 준공영제를 놓고 다양한 대안이 모색되고 있습니다.
지역 인구. 공간 구조 등 변화하는 여건을 감안한 중장기 정책도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김도훈 기자입니다.
[리포트]
시민의 기본권인 이동권과 버스 회사의 수익을 함께 보장하는 버스 준공영제.
하지만 2022년 천3백억 원이던 대구 준공영제 예산이 올해는 2천억 원을 넘어서는 등 재정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버스업체 경영 악화와 무임 승차에 따른 손실 보전을 위한 예산이 크게 늘어난 겁니다.
이에 경기도에선 버스 회사의 기본 수익을 보장하지 않는 방식의 시내버스 공공관리제를 도입하는 등 대안 마련에 나섰습니다.
대구시는 군위 대구 편입과 도시철도 영천 연장 등의 교통 여건 변화에 대비하기 위해 수요 응답형 버스 등의 대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대구시 의회도 노선 개편과 서비스 수준 개선 등 대책을 주문하고 있습니다.
[김지만/대구시의회 건설교통위원장 : "지하철과 버스가 서로 경쟁 관계가 아니라 서로 상호 보완할 수 있는 관계가 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전체적인 대구시의 지도를 놓고 (노선 개편이 필요합니다.)"]
특히 재정 부담을 덜기 위해선 대중 교통을 많이 이용하면 교통비를 할인해주는 정부 'K-패스' 사업과 연계해 국비를 확보하는 방안도 필요합니다.
[이상인/대구정책연구원 공간교통연구실 : "65세 이상 무임승차에 대한 지원을 지금 받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같이 거기(K-패스)에 넣어서 하는 방안을 정부에 제시하는 게 필요한 것 같습니다."]
노인 인구 증가 등 대중교통 수요자도 바뀌고 있는 만큼, 이에 걸맞은 중장기 대중교통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도훈입니다.
촬영기자:백창민/그래픽:김지현·이보경
대구·경북의 대중교통 체계를 점검하고 대안을 고민해보는 기획뉴스, 마지막 순서입니다.
막대한 재정이 투입되고 있는 버스 준공영제를 놓고 다양한 대안이 모색되고 있습니다.
지역 인구. 공간 구조 등 변화하는 여건을 감안한 중장기 정책도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김도훈 기자입니다.
[리포트]
시민의 기본권인 이동권과 버스 회사의 수익을 함께 보장하는 버스 준공영제.
하지만 2022년 천3백억 원이던 대구 준공영제 예산이 올해는 2천억 원을 넘어서는 등 재정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버스업체 경영 악화와 무임 승차에 따른 손실 보전을 위한 예산이 크게 늘어난 겁니다.
이에 경기도에선 버스 회사의 기본 수익을 보장하지 않는 방식의 시내버스 공공관리제를 도입하는 등 대안 마련에 나섰습니다.
대구시는 군위 대구 편입과 도시철도 영천 연장 등의 교통 여건 변화에 대비하기 위해 수요 응답형 버스 등의 대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대구시 의회도 노선 개편과 서비스 수준 개선 등 대책을 주문하고 있습니다.
[김지만/대구시의회 건설교통위원장 : "지하철과 버스가 서로 경쟁 관계가 아니라 서로 상호 보완할 수 있는 관계가 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전체적인 대구시의 지도를 놓고 (노선 개편이 필요합니다.)"]
특히 재정 부담을 덜기 위해선 대중 교통을 많이 이용하면 교통비를 할인해주는 정부 'K-패스' 사업과 연계해 국비를 확보하는 방안도 필요합니다.
[이상인/대구정책연구원 공간교통연구실 : "65세 이상 무임승차에 대한 지원을 지금 받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같이 거기(K-패스)에 넣어서 하는 방안을 정부에 제시하는 게 필요한 것 같습니다."]
노인 인구 증가 등 대중교통 수요자도 바뀌고 있는 만큼, 이에 걸맞은 중장기 대중교통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도훈입니다.
촬영기자:백창민/그래픽:김지현·이보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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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경북의 대중교통 체계를 점검하고 대안을 고민해보는 기획뉴스, 마지막 순서입니다.
막대한 재정이 투입되고 있는 버스 준공영제를 놓고 다양한 대안이 모색되고 있습니다.
지역 인구. 공간 구조 등 변화하는 여건을 감안한 중장기 정책도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김도훈 기자입니다.
[리포트]
시민의 기본권인 이동권과 버스 회사의 수익을 함께 보장하는 버스 준공영제.
하지만 2022년 천3백억 원이던 대구 준공영제 예산이 올해는 2천억 원을 넘어서는 등 재정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버스업체 경영 악화와 무임 승차에 따른 손실 보전을 위한 예산이 크게 늘어난 겁니다.
이에 경기도에선 버스 회사의 기본 수익을 보장하지 않는 방식의 시내버스 공공관리제를 도입하는 등 대안 마련에 나섰습니다.
대구시는 군위 대구 편입과 도시철도 영천 연장 등의 교통 여건 변화에 대비하기 위해 수요 응답형 버스 등의 대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대구시 의회도 노선 개편과 서비스 수준 개선 등 대책을 주문하고 있습니다.
[김지만/대구시의회 건설교통위원장 : "지하철과 버스가 서로 경쟁 관계가 아니라 서로 상호 보완할 수 있는 관계가 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전체적인 대구시의 지도를 놓고 (노선 개편이 필요합니다.)"]
특히 재정 부담을 덜기 위해선 대중 교통을 많이 이용하면 교통비를 할인해주는 정부 'K-패스' 사업과 연계해 국비를 확보하는 방안도 필요합니다.
[이상인/대구정책연구원 공간교통연구실 : "65세 이상 무임승차에 대한 지원을 지금 받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같이 거기(K-패스)에 넣어서 하는 방안을 정부에 제시하는 게 필요한 것 같습니다."]
노인 인구 증가 등 대중교통 수요자도 바뀌고 있는 만큼, 이에 걸맞은 중장기 대중교통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도훈입니다.
촬영기자:백창민/그래픽:김지현·이보경
대구·경북의 대중교통 체계를 점검하고 대안을 고민해보는 기획뉴스, 마지막 순서입니다.
막대한 재정이 투입되고 있는 버스 준공영제를 놓고 다양한 대안이 모색되고 있습니다.
지역 인구. 공간 구조 등 변화하는 여건을 감안한 중장기 정책도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김도훈 기자입니다.
[리포트]
시민의 기본권인 이동권과 버스 회사의 수익을 함께 보장하는 버스 준공영제.
하지만 2022년 천3백억 원이던 대구 준공영제 예산이 올해는 2천억 원을 넘어서는 등 재정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버스업체 경영 악화와 무임 승차에 따른 손실 보전을 위한 예산이 크게 늘어난 겁니다.
이에 경기도에선 버스 회사의 기본 수익을 보장하지 않는 방식의 시내버스 공공관리제를 도입하는 등 대안 마련에 나섰습니다.
대구시는 군위 대구 편입과 도시철도 영천 연장 등의 교통 여건 변화에 대비하기 위해 수요 응답형 버스 등의 대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대구시 의회도 노선 개편과 서비스 수준 개선 등 대책을 주문하고 있습니다.
[김지만/대구시의회 건설교통위원장 : "지하철과 버스가 서로 경쟁 관계가 아니라 서로 상호 보완할 수 있는 관계가 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전체적인 대구시의 지도를 놓고 (노선 개편이 필요합니다.)"]
특히 재정 부담을 덜기 위해선 대중 교통을 많이 이용하면 교통비를 할인해주는 정부 'K-패스' 사업과 연계해 국비를 확보하는 방안도 필요합니다.
[이상인/대구정책연구원 공간교통연구실 : "65세 이상 무임승차에 대한 지원을 지금 받고 있지 못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같이 거기(K-패스)에 넣어서 하는 방안을 정부에 제시하는 게 필요한 것 같습니다."]
노인 인구 증가 등 대중교통 수요자도 바뀌고 있는 만큼, 이에 걸맞은 중장기 대중교통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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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도훈 기자 kinchy@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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