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역 넓히는 공공캐릭터 ‘조아용’…취약계층 자활에 큰 기여
입력 2024.01.19 (21:54)
수정 2024.01.19 (21:5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흔히 공공캐릭터라고 하면 단순히 공공기관 홍보를 위한 마스코트 정도로 생각하기 쉽죠.
그런데 여기 상업 캐릭터 못지않은 상품성으로 수익을 올리고 일자리 창출로 취약계층 자활까지 돕고 있는 캐릭터가 있다고 합니다.
박은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수인분당선 기흥역에 있는 '조아용' 캐릭터 상품 매장입니다.
'조아용'은 용인시 지명에서 딴 '용' 이미지에 소셜미디어 피드백 '좋아요'를 결합해 2016년 출시된 용인시 대표 캐릭터입니다.
인기에 힘입어 온·오프라인 매장까지 열었는데, 2년간 매출이 5억 원에 육박할 정도로 호응이 좋습니다.
[손여원/'조아용in스토어' 직원 : "어르신들은 여기 파우치나 이런 천 가방 같은 거 그런 거 관심이 많으시고요. 남자분들도 의외로 인형 좋아하세요. 키링은 굉장히 인기가 많고요."]
19종에 불과했던 판매 상품을 40여 종으로 다양화하고, 유튜브와 이모티콘 등 콘텐츠를 다변화한 것이 주요 인기 요인으로 꼽힙니다.
특히 골프장이 많은 용인시 특성을 살린 '골프 조아용'과 시 소속 우상혁선수에 착안한 '높이뛰기 조아용' 등 신규 디자인을 꾸준히 개발한 것도 식지 않는 인기 비결 중 하나입니다.
이런 노력 덕분에 최근엔 에버랜드 제안으로 협력 상품까지 출시했는데, 출시 2주 만에 4천 개 넘게 팔리며 민간영역에서의 상품성도 인정받았습니다.
[안주현/용인시 SNS 홍보팀장 : "청룡의 아이콘은 용이잖아요. '조아용'이 딱 부합하는 부분이 있었고 그래서 시민들이 '조아용'을 더 찾게 된 것 같습니다."]
수익금 전액은 관내 취약계층을 위해 사용됩니다.
특히 지역자활센터에서 위탁운영하는 매장 근무와 일부 상품 제작에 취약계층을 참여시켜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하는 만큼 공공캐릭터 사업의 모범사례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은주입니다.
흔히 공공캐릭터라고 하면 단순히 공공기관 홍보를 위한 마스코트 정도로 생각하기 쉽죠.
그런데 여기 상업 캐릭터 못지않은 상품성으로 수익을 올리고 일자리 창출로 취약계층 자활까지 돕고 있는 캐릭터가 있다고 합니다.
박은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수인분당선 기흥역에 있는 '조아용' 캐릭터 상품 매장입니다.
'조아용'은 용인시 지명에서 딴 '용' 이미지에 소셜미디어 피드백 '좋아요'를 결합해 2016년 출시된 용인시 대표 캐릭터입니다.
인기에 힘입어 온·오프라인 매장까지 열었는데, 2년간 매출이 5억 원에 육박할 정도로 호응이 좋습니다.
[손여원/'조아용in스토어' 직원 : "어르신들은 여기 파우치나 이런 천 가방 같은 거 그런 거 관심이 많으시고요. 남자분들도 의외로 인형 좋아하세요. 키링은 굉장히 인기가 많고요."]
19종에 불과했던 판매 상품을 40여 종으로 다양화하고, 유튜브와 이모티콘 등 콘텐츠를 다변화한 것이 주요 인기 요인으로 꼽힙니다.
특히 골프장이 많은 용인시 특성을 살린 '골프 조아용'과 시 소속 우상혁선수에 착안한 '높이뛰기 조아용' 등 신규 디자인을 꾸준히 개발한 것도 식지 않는 인기 비결 중 하나입니다.
이런 노력 덕분에 최근엔 에버랜드 제안으로 협력 상품까지 출시했는데, 출시 2주 만에 4천 개 넘게 팔리며 민간영역에서의 상품성도 인정받았습니다.
[안주현/용인시 SNS 홍보팀장 : "청룡의 아이콘은 용이잖아요. '조아용'이 딱 부합하는 부분이 있었고 그래서 시민들이 '조아용'을 더 찾게 된 것 같습니다."]
수익금 전액은 관내 취약계층을 위해 사용됩니다.
특히 지역자활센터에서 위탁운영하는 매장 근무와 일부 상품 제작에 취약계층을 참여시켜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하는 만큼 공공캐릭터 사업의 모범사례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은주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영역 넓히는 공공캐릭터 ‘조아용’…취약계층 자활에 큰 기여
-
- 입력 2024-01-19 21:54:34
- 수정2024-01-19 21:58:48
[앵커]
흔히 공공캐릭터라고 하면 단순히 공공기관 홍보를 위한 마스코트 정도로 생각하기 쉽죠.
그런데 여기 상업 캐릭터 못지않은 상품성으로 수익을 올리고 일자리 창출로 취약계층 자활까지 돕고 있는 캐릭터가 있다고 합니다.
박은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수인분당선 기흥역에 있는 '조아용' 캐릭터 상품 매장입니다.
'조아용'은 용인시 지명에서 딴 '용' 이미지에 소셜미디어 피드백 '좋아요'를 결합해 2016년 출시된 용인시 대표 캐릭터입니다.
인기에 힘입어 온·오프라인 매장까지 열었는데, 2년간 매출이 5억 원에 육박할 정도로 호응이 좋습니다.
[손여원/'조아용in스토어' 직원 : "어르신들은 여기 파우치나 이런 천 가방 같은 거 그런 거 관심이 많으시고요. 남자분들도 의외로 인형 좋아하세요. 키링은 굉장히 인기가 많고요."]
19종에 불과했던 판매 상품을 40여 종으로 다양화하고, 유튜브와 이모티콘 등 콘텐츠를 다변화한 것이 주요 인기 요인으로 꼽힙니다.
특히 골프장이 많은 용인시 특성을 살린 '골프 조아용'과 시 소속 우상혁선수에 착안한 '높이뛰기 조아용' 등 신규 디자인을 꾸준히 개발한 것도 식지 않는 인기 비결 중 하나입니다.
이런 노력 덕분에 최근엔 에버랜드 제안으로 협력 상품까지 출시했는데, 출시 2주 만에 4천 개 넘게 팔리며 민간영역에서의 상품성도 인정받았습니다.
[안주현/용인시 SNS 홍보팀장 : "청룡의 아이콘은 용이잖아요. '조아용'이 딱 부합하는 부분이 있었고 그래서 시민들이 '조아용'을 더 찾게 된 것 같습니다."]
수익금 전액은 관내 취약계층을 위해 사용됩니다.
특히 지역자활센터에서 위탁운영하는 매장 근무와 일부 상품 제작에 취약계층을 참여시켜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하는 만큼 공공캐릭터 사업의 모범사례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은주입니다.
흔히 공공캐릭터라고 하면 단순히 공공기관 홍보를 위한 마스코트 정도로 생각하기 쉽죠.
그런데 여기 상업 캐릭터 못지않은 상품성으로 수익을 올리고 일자리 창출로 취약계층 자활까지 돕고 있는 캐릭터가 있다고 합니다.
박은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수인분당선 기흥역에 있는 '조아용' 캐릭터 상품 매장입니다.
'조아용'은 용인시 지명에서 딴 '용' 이미지에 소셜미디어 피드백 '좋아요'를 결합해 2016년 출시된 용인시 대표 캐릭터입니다.
인기에 힘입어 온·오프라인 매장까지 열었는데, 2년간 매출이 5억 원에 육박할 정도로 호응이 좋습니다.
[손여원/'조아용in스토어' 직원 : "어르신들은 여기 파우치나 이런 천 가방 같은 거 그런 거 관심이 많으시고요. 남자분들도 의외로 인형 좋아하세요. 키링은 굉장히 인기가 많고요."]
19종에 불과했던 판매 상품을 40여 종으로 다양화하고, 유튜브와 이모티콘 등 콘텐츠를 다변화한 것이 주요 인기 요인으로 꼽힙니다.
특히 골프장이 많은 용인시 특성을 살린 '골프 조아용'과 시 소속 우상혁선수에 착안한 '높이뛰기 조아용' 등 신규 디자인을 꾸준히 개발한 것도 식지 않는 인기 비결 중 하나입니다.
이런 노력 덕분에 최근엔 에버랜드 제안으로 협력 상품까지 출시했는데, 출시 2주 만에 4천 개 넘게 팔리며 민간영역에서의 상품성도 인정받았습니다.
[안주현/용인시 SNS 홍보팀장 : "청룡의 아이콘은 용이잖아요. '조아용'이 딱 부합하는 부분이 있었고 그래서 시민들이 '조아용'을 더 찾게 된 것 같습니다."]
수익금 전액은 관내 취약계층을 위해 사용됩니다.
특히 지역자활센터에서 위탁운영하는 매장 근무와 일부 상품 제작에 취약계층을 참여시켜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하는 만큼 공공캐릭터 사업의 모범사례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은주입니다.
-
-
박은주 기자 winepark@kbs.co.kr
박은주 기자의 기사 모음
-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