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2기 청사진 발표…지방에도 ‘제2의 GTX’ 만든다

입력 2024.01.25 (1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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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A 일부 노선이 개통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기존 노선들의 연장과 GTX-D·E·F의 본격 추진을 골자로 한 '2기 GTX'의 청사진을 내놨습니다.

또 비수도권 지역에도 수도권 GTX와 같은 광역급형철도를 도입하겠다는 계획도 함께 밝혔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오늘(25일) 경기도 의정부시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6차)에서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교통분야 3대 혁신전략'을 발표했습니다.

GTX A·B·C / D·E·F 통합 노선도…출처 : 국토교통부GTX A·B·C / D·E·F 통합 노선도…출처 : 국토교통부

■ GTX-A 대부분 구간 올해 개통…GTX D·E·F 추진도 본격화

먼저 GTX-A는 올해 삼성역 구간을 제외한 전 구간이 올해 개통될 전망입니다.

GTX 사업 최초로 GTX-A 노선의 수서~동탄 구간이 올해 3월 개통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나머지 운정~서울역 구간도 연내 개통된다고 밝혔습니다.

서울역~수서 사이 끊어진 상태인 삼성역 구간은 현재 시공사 선정에 난항을 겪고 있지만, 2028년까지는 개통을 완료하겠다는 게 정부 계획입니다.

GTX-B·C 노선 역시 올해 착공해 B 노선(인천대입구~마석)은 2030년, C 노선(덕정~수원)은 2028년 각각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비수도권 지역의 요구가 이어져 왔던 GTX 노선의 연장안도 추진됩니다.

A 노선은 동탄에서 평택, B 노선은 마석에서 춘천, C 노선은 덕정에서 동두천과 수원에서 아산으로 각각 연장되는 안입니다.

다만 국토부가 이런 노선 연장안들에 대해 '지자체와 비용 부담 방식 협의'를 전제조건으로 예비타당성 조사에 들어가겠다는 입장을 밝혀, 향후 공사비용을 둘러싼 이견을 좁히는 데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GTX-D·E·F 노선에 대해서는 내년 상반기에 수립 예정인 '5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하겠다며 사업 추진을 못 박았습니다.

정부는 ▲GTX A·B·C 노선의 연장안과 ▲D·E·F 신규 노선 신설을 '2기 GTX 사업'이라고 설명했습니다.

■ 비수도권에도 'GTX' 도입…첫 주자는 대전~세종~충북 잇는 'CTX'

비수도권에도 수도권 GTX와 같은 '광역급행철도', 이른바 x-TX 사업들이 추진됩니다.

구체적으로는 대전~세종~충북 권역의 광역철도를 'CTX'(가칭)라 불리는 광역급행철도 사업으로 선정, 추진하고, 향후 부산울산경남, 대구경북, 광주전남 등 다른 권역에서도 급행철도 추진 노선 발굴이 추진됩니다.

다만 지방권 광역급행철도(x-TX)들은 민간이 사업비의 절반 이상, 운영비는 100%를 부담하는 민간 투자 유치를 기본 방향으로 정해, 사업 추진 여부는 지역별, 사업별로 차이를 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 기존 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돼 이미 추진 중이던 비수도권 광역철도 사업 역시, 민간이 사업의향서를 제출하는 경우 최우선 추진하겠다는 방침도 함께 밝혔습니다.
CTX(가칭) 개념도…출처 : 국토교통부CTX(가칭) 개념도…출처 : 국토교통부

■ "광역버스 증편, 버스전용차로 도입으로 '김포골드라인' 혼잡률 완화"

교통 불편을 겪고 있는 신도시들을 대상으로 한 대책도 함께 발표됐습니다.

먼저 혼잡률이 210%에 달해 '지옥철'로 불렸던 김포골드라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출근시간대 김포와 서울을 오가는 광역버스를 추가로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또 올림픽대로 김포~당산역 구간에는 출퇴근 시간 등에 제한적으로 운영하는 버스전용차로를 단계적으로 도입할 예정입니다.

올림픽대로 버스전용차로 도입 예정 구간 … 출처 : 국토교통부올림픽대로 버스전용차로 도입 예정 구간 … 출처 : 국토교통부
이와 함께 2층 전기버스와 광역 DRT(수요응답형버스), 좌석 예약제 확대, 급행버스 도입 등도 함께 추진됩니다.

철도 지하화 사업의 경우 지자체가 제안한 사업 중 계획 완결성이 높은 구간은 연내 선도사업으로 선해 추진합니다.

주로 도로 정체가 심각한 수도권 제1순환도로(서창∼김포), 경부고속도로(용인∼서울), 경인고속도로(인천∼서울)는 2026년부터 지하화 사업 착공을 단계적으로 추진합니다.

■ "교통 혁신 위해 134조 원 투입…민간 투자 유치, 지자체 협업 활용"

이와 같은 사업에 총 134조 원이 투입될 방침이라고 정부는 밝혔습니다.

구체적으로는 국비 30조 원과 지방비 13조 6천억 원, 민간 75조 2천억 원, 신도시 조성원가 반영 9조 2천억 원, 공공기관 5조 6천억 원 등입니다.

국토교통부는 "건전 재정 기조 하에서도 민간 투자 유치, 지자체 재원 부담 등 협업을 적극 활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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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2024-01-25 11:3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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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A 일부 노선이 개통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기존 노선들의 연장과 GTX-D·E·F의 본격 추진을 골자로 한 '2기 GTX'의 청사진을 내놨습니다.

또 비수도권 지역에도 수도권 GTX와 같은 광역급형철도를 도입하겠다는 계획도 함께 밝혔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오늘(25일) 경기도 의정부시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6차)에서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교통분야 3대 혁신전략'을 발표했습니다.

GTX A·B·C / D·E·F 통합 노선도…출처 : 국토교통부
■ GTX-A 대부분 구간 올해 개통…GTX D·E·F 추진도 본격화

먼저 GTX-A는 올해 삼성역 구간을 제외한 전 구간이 올해 개통될 전망입니다.

GTX 사업 최초로 GTX-A 노선의 수서~동탄 구간이 올해 3월 개통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나머지 운정~서울역 구간도 연내 개통된다고 밝혔습니다.

서울역~수서 사이 끊어진 상태인 삼성역 구간은 현재 시공사 선정에 난항을 겪고 있지만, 2028년까지는 개통을 완료하겠다는 게 정부 계획입니다.

GTX-B·C 노선 역시 올해 착공해 B 노선(인천대입구~마석)은 2030년, C 노선(덕정~수원)은 2028년 각각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비수도권 지역의 요구가 이어져 왔던 GTX 노선의 연장안도 추진됩니다.

A 노선은 동탄에서 평택, B 노선은 마석에서 춘천, C 노선은 덕정에서 동두천과 수원에서 아산으로 각각 연장되는 안입니다.

다만 국토부가 이런 노선 연장안들에 대해 '지자체와 비용 부담 방식 협의'를 전제조건으로 예비타당성 조사에 들어가겠다는 입장을 밝혀, 향후 공사비용을 둘러싼 이견을 좁히는 데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GTX-D·E·F 노선에 대해서는 내년 상반기에 수립 예정인 '5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하겠다며 사업 추진을 못 박았습니다.

정부는 ▲GTX A·B·C 노선의 연장안과 ▲D·E·F 신규 노선 신설을 '2기 GTX 사업'이라고 설명했습니다.

■ 비수도권에도 'GTX' 도입…첫 주자는 대전~세종~충북 잇는 'CTX'

비수도권에도 수도권 GTX와 같은 '광역급행철도', 이른바 x-TX 사업들이 추진됩니다.

구체적으로는 대전~세종~충북 권역의 광역철도를 'CTX'(가칭)라 불리는 광역급행철도 사업으로 선정, 추진하고, 향후 부산울산경남, 대구경북, 광주전남 등 다른 권역에서도 급행철도 추진 노선 발굴이 추진됩니다.

다만 지방권 광역급행철도(x-TX)들은 민간이 사업비의 절반 이상, 운영비는 100%를 부담하는 민간 투자 유치를 기본 방향으로 정해, 사업 추진 여부는 지역별, 사업별로 차이를 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 기존 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돼 이미 추진 중이던 비수도권 광역철도 사업 역시, 민간이 사업의향서를 제출하는 경우 최우선 추진하겠다는 방침도 함께 밝혔습니다.
CTX(가칭) 개념도…출처 : 국토교통부
■ "광역버스 증편, 버스전용차로 도입으로 '김포골드라인' 혼잡률 완화"

교통 불편을 겪고 있는 신도시들을 대상으로 한 대책도 함께 발표됐습니다.

먼저 혼잡률이 210%에 달해 '지옥철'로 불렸던 김포골드라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출근시간대 김포와 서울을 오가는 광역버스를 추가로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또 올림픽대로 김포~당산역 구간에는 출퇴근 시간 등에 제한적으로 운영하는 버스전용차로를 단계적으로 도입할 예정입니다.

올림픽대로 버스전용차로 도입 예정 구간 … 출처 : 국토교통부이와 함께 2층 전기버스와 광역 DRT(수요응답형버스), 좌석 예약제 확대, 급행버스 도입 등도 함께 추진됩니다.

철도 지하화 사업의 경우 지자체가 제안한 사업 중 계획 완결성이 높은 구간은 연내 선도사업으로 선해 추진합니다.

주로 도로 정체가 심각한 수도권 제1순환도로(서창∼김포), 경부고속도로(용인∼서울), 경인고속도로(인천∼서울)는 2026년부터 지하화 사업 착공을 단계적으로 추진합니다.

■ "교통 혁신 위해 134조 원 투입…민간 투자 유치, 지자체 협업 활용"

이와 같은 사업에 총 134조 원이 투입될 방침이라고 정부는 밝혔습니다.

구체적으로는 국비 30조 원과 지방비 13조 6천억 원, 민간 75조 2천억 원, 신도시 조성원가 반영 9조 2천억 원, 공공기관 5조 6천억 원 등입니다.

국토교통부는 "건전 재정 기조 하에서도 민간 투자 유치, 지자체 재원 부담 등 협업을 적극 활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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