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태닉 5배’ 세계 최대 크루즈 출항…메탄가스 우려도

입력 2024.01.29 (19:36) 수정 2024.01.29 (2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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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미국에선 승객과 승무원을 만 명까지 태울 수 있는 초대형 크루즈가 운항을 시작했습니다.

타이태닉호의 5배 크기로, 배 길이만 300미터가 넘습니다.

크루즈회사는 에너지효율이 높은 선박이라고 자랑하지만 연료로 LNG를 이용해 메탄가스를 배출한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임세흠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세계 최대 크루즈, '아이콘 오브 더 시스'가 미국 마이애미에서 첫 출항했습니다.

배 길이만 365m, 폭은 50m 가까이 됩니다.

객실이 2천 8백여 개로 승객과 승무원을 더해 최대 만 명까지 태울 수 있습니다.

수영장 7개, 높고 긴 워터슬라이드가 6개 있고, 아이스스케이트장, 공연장에 식당과 바도 40곳에 달합니다.

[마리오 로페즈/미국 배우 : 이 배는 모든 공간을 최대한 활용했어요. 정말 인상적이고 멋져요. 사람들의 휴가를 완전히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릴 거예요."]

바다에서 맞이할 파도와 잔잔한 바람을 표현해 내는 세계 최대 14m 짜리 키네틱 아트도 눈길을 끕니다.

배를 만드는데는 20억 달러, 우리 돈 2조 6천억 원이 투자됐습니다.

카리브해를 돌아오는 1주일 일정에 가장 싼 요금이 1인당 250만 원 정도인데, 2년치 예약이 밀려있습니다.

다만, 타이태닉호 5배 되는 배를 움직이기 위해 6개의 대형 액화천연가스 LNG 엔진을 쓰다 보니, 온실가스인 메탄을 배출한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습니다.

[브라이언 코머/국제청정교통위원회 국장 : "LNG는 단기든 장기든 해결책이 아닙니다. 크루즈를 포함해 해상 연료로 LNG를 사용하는 순간, 실제로 더 많은 온실가스를 배출하기 시작하는 겁니다."]

메탄은 지구온난화 효과가 이산화탄소의 20배를 웃돕니다.

크루즈사는 국제사회 요구치보다 에너지 효율이 24% 높은 선박임을 강조했습니다.

KBS 뉴스 임세흠입니다.

영상편집:유지영/그래픽:김성일/자료조사:문종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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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타이태닉 5배’ 세계 최대 크루즈 출항…메탄가스 우려도
    • 입력 2024-01-29 19:36:24
    • 수정2024-01-29 22:0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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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미국에선 승객과 승무원을 만 명까지 태울 수 있는 초대형 크루즈가 운항을 시작했습니다.

타이태닉호의 5배 크기로, 배 길이만 300미터가 넘습니다.

크루즈회사는 에너지효율이 높은 선박이라고 자랑하지만 연료로 LNG를 이용해 메탄가스를 배출한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임세흠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세계 최대 크루즈, '아이콘 오브 더 시스'가 미국 마이애미에서 첫 출항했습니다.

배 길이만 365m, 폭은 50m 가까이 됩니다.

객실이 2천 8백여 개로 승객과 승무원을 더해 최대 만 명까지 태울 수 있습니다.

수영장 7개, 높고 긴 워터슬라이드가 6개 있고, 아이스스케이트장, 공연장에 식당과 바도 40곳에 달합니다.

[마리오 로페즈/미국 배우 : 이 배는 모든 공간을 최대한 활용했어요. 정말 인상적이고 멋져요. 사람들의 휴가를 완전히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릴 거예요."]

바다에서 맞이할 파도와 잔잔한 바람을 표현해 내는 세계 최대 14m 짜리 키네틱 아트도 눈길을 끕니다.

배를 만드는데는 20억 달러, 우리 돈 2조 6천억 원이 투자됐습니다.

카리브해를 돌아오는 1주일 일정에 가장 싼 요금이 1인당 250만 원 정도인데, 2년치 예약이 밀려있습니다.

다만, 타이태닉호 5배 되는 배를 움직이기 위해 6개의 대형 액화천연가스 LNG 엔진을 쓰다 보니, 온실가스인 메탄을 배출한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습니다.

[브라이언 코머/국제청정교통위원회 국장 : "LNG는 단기든 장기든 해결책이 아닙니다. 크루즈를 포함해 해상 연료로 LNG를 사용하는 순간, 실제로 더 많은 온실가스를 배출하기 시작하는 겁니다."]

메탄은 지구온난화 효과가 이산화탄소의 20배를 웃돕니다.

크루즈사는 국제사회 요구치보다 에너지 효율이 24% 높은 선박임을 강조했습니다.

KBS 뉴스 임세흠입니다.

영상편집:유지영/그래픽:김성일/자료조사:문종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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