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A 내일 개통 “수서~동탄 20분”
입력 2024.03.29 (23:36)
수정 2024.03.29 (2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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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브리핑 시작합니다.
1970년, 경부고속도로가 뚫리면서 전국 ‘일일 생활권’이란 말이 처음으로 등장했죠.
30여년 뒤, KTX가 개통하면서 반나절 생활권으로 좁혀졌습니다.
내일부터는 광역급행철도 GTX로 수도권 30분 출퇴근 시대가 시작됩니다.
GTX-A 노선은 보시는 것처럼 경기 파주와 화성을 잇는 철도인데 내일부터 수서에서 동탄까지 이 구간이 운행에 들어갑니다.
평소 버스로는 1시간 넘게, 승용차로도 45분 정도 걸리지만 GTX 를 타면 20분 만에 도착합니다.
하지만 배차 간격이 17분 정도 되고 지하 40-50미터 깊은 땅 속을 달리다보니 지상 출입구에서 승강장까지 이동하는 거리도 깁니다.
요금은, 수서에서 동탄까지는 4,450원이고 수서에서 성남, 성남에서 동탄은 요금이 조금 저렴합니다.
GTX-A 에도 5월 시행되는 K 패스가 적용돼 최대 53%까지 환급을 받을 수 있는데, 수서에서 동탄까지 2-3천원만 내면 GTX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 "수도권 환승 할인제를 적용하고 주말 할인을 통해 교통비 부담을 제대로 덜어드릴 것입니다."]
정부는 A노선을 시작으로 전국으로 GTX망을 확대할 방침이죠.
이미 착공한 B노선과 C노선은 각각 2030년, 2028년에 완공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앵커브리핑이었습니다.
1970년, 경부고속도로가 뚫리면서 전국 ‘일일 생활권’이란 말이 처음으로 등장했죠.
30여년 뒤, KTX가 개통하면서 반나절 생활권으로 좁혀졌습니다.
내일부터는 광역급행철도 GTX로 수도권 30분 출퇴근 시대가 시작됩니다.
GTX-A 노선은 보시는 것처럼 경기 파주와 화성을 잇는 철도인데 내일부터 수서에서 동탄까지 이 구간이 운행에 들어갑니다.
평소 버스로는 1시간 넘게, 승용차로도 45분 정도 걸리지만 GTX 를 타면 20분 만에 도착합니다.
하지만 배차 간격이 17분 정도 되고 지하 40-50미터 깊은 땅 속을 달리다보니 지상 출입구에서 승강장까지 이동하는 거리도 깁니다.
요금은, 수서에서 동탄까지는 4,450원이고 수서에서 성남, 성남에서 동탄은 요금이 조금 저렴합니다.
GTX-A 에도 5월 시행되는 K 패스가 적용돼 최대 53%까지 환급을 받을 수 있는데, 수서에서 동탄까지 2-3천원만 내면 GTX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 "수도권 환승 할인제를 적용하고 주말 할인을 통해 교통비 부담을 제대로 덜어드릴 것입니다."]
정부는 A노선을 시작으로 전국으로 GTX망을 확대할 방침이죠.
이미 착공한 B노선과 C노선은 각각 2030년, 2028년에 완공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앵커브리핑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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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TX-A 내일 개통 “수서~동탄 2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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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4-03-29 23:36:50
- 수정2024-03-29 23:42:47
![](/data/news/title_image/newsmp4/newsline/2024/03/29/130_7927100.jpg)
앵커브리핑 시작합니다.
1970년, 경부고속도로가 뚫리면서 전국 ‘일일 생활권’이란 말이 처음으로 등장했죠.
30여년 뒤, KTX가 개통하면서 반나절 생활권으로 좁혀졌습니다.
내일부터는 광역급행철도 GTX로 수도권 30분 출퇴근 시대가 시작됩니다.
GTX-A 노선은 보시는 것처럼 경기 파주와 화성을 잇는 철도인데 내일부터 수서에서 동탄까지 이 구간이 운행에 들어갑니다.
평소 버스로는 1시간 넘게, 승용차로도 45분 정도 걸리지만 GTX 를 타면 20분 만에 도착합니다.
하지만 배차 간격이 17분 정도 되고 지하 40-50미터 깊은 땅 속을 달리다보니 지상 출입구에서 승강장까지 이동하는 거리도 깁니다.
요금은, 수서에서 동탄까지는 4,450원이고 수서에서 성남, 성남에서 동탄은 요금이 조금 저렴합니다.
GTX-A 에도 5월 시행되는 K 패스가 적용돼 최대 53%까지 환급을 받을 수 있는데, 수서에서 동탄까지 2-3천원만 내면 GTX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 "수도권 환승 할인제를 적용하고 주말 할인을 통해 교통비 부담을 제대로 덜어드릴 것입니다."]
정부는 A노선을 시작으로 전국으로 GTX망을 확대할 방침이죠.
이미 착공한 B노선과 C노선은 각각 2030년, 2028년에 완공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앵커브리핑이었습니다.
1970년, 경부고속도로가 뚫리면서 전국 ‘일일 생활권’이란 말이 처음으로 등장했죠.
30여년 뒤, KTX가 개통하면서 반나절 생활권으로 좁혀졌습니다.
내일부터는 광역급행철도 GTX로 수도권 30분 출퇴근 시대가 시작됩니다.
GTX-A 노선은 보시는 것처럼 경기 파주와 화성을 잇는 철도인데 내일부터 수서에서 동탄까지 이 구간이 운행에 들어갑니다.
평소 버스로는 1시간 넘게, 승용차로도 45분 정도 걸리지만 GTX 를 타면 20분 만에 도착합니다.
하지만 배차 간격이 17분 정도 되고 지하 40-50미터 깊은 땅 속을 달리다보니 지상 출입구에서 승강장까지 이동하는 거리도 깁니다.
요금은, 수서에서 동탄까지는 4,450원이고 수서에서 성남, 성남에서 동탄은 요금이 조금 저렴합니다.
GTX-A 에도 5월 시행되는 K 패스가 적용돼 최대 53%까지 환급을 받을 수 있는데, 수서에서 동탄까지 2-3천원만 내면 GTX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 "수도권 환승 할인제를 적용하고 주말 할인을 통해 교통비 부담을 제대로 덜어드릴 것입니다."]
정부는 A노선을 시작으로 전국으로 GTX망을 확대할 방침이죠.
이미 착공한 B노선과 C노선은 각각 2030년, 2028년에 완공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앵커브리핑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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