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말 울산 대규모 정전은 ‘인재’…한전, 5월 중 보상액 지급
입력 2024.04.18 (11:17)
수정 2024.04.18 (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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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12월 울산에서 발생한 대규모 정전 사고는 작업 절차 미준수 등 관리 부실에 따른 ‘인재’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오늘(18일) 울산 남구 옥동변전소에서 이호현 에너지정책실장 주재로 현장 점검회의를 열고, 지난해 12월 울산 정전 사고 원인 조사 결과를 이같이 발표했습니다.
조사반은 옥동변전소 고장 원인을 ‘시공사·감리사의 작업 절차 미준수와 작업 관리 미흡’으로 결론 내렸습니다.
정전 사고 당일 옥동변전소에서는 전기를 넣고 끊는 스위치 기능을 하는 ‘GIS 설비’ 교체 이후 일부 구간에서 가스가 새는 것을 고치는 누기 보수 작업이 이뤄졌습니다.
이 작업이 진행될 때는 특정 보수 구간 외에는 GIS 내부의 절연 가스인 SF6(6불화황) 가스가 새지 않도록 밸브가 닫혀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시공사 관계자들은 일부 밸브가 열린 것을 모르고 보수 구간에서 절연 가스를 빼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이 때문에 가스가 가득 찬 상태에서 작동해야 하는 GIS 기기의 다른 구간에서 가스가 새 나가면서 GIS 내부 절연체가 파괴됐고, 결국 대규모 정전이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조사반은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시공과 감리 체계 강화, 작업 절차 관리 강화와 안전 규정 준수 등을 권고했습니다.
한국전력은 오늘 점검회의에서 정전으로 인한 국민 피해 최소화를 위해 2034년까지 4조 원을 투자하는 등 송·배전 설비 관리 체계를 전면 개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전은 또 접수된 피해 신고와 관련해 손해 사정을 거쳐 5월 중 보상금을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한전에 접수된 피해 요구액은 1억 8,000만 원가량입니다.
한전은 향후 정전의 직접 책임이 있는 시공사 측에 구상권을 청구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앞서 울산에서는 지난해 12월 6일 오후 약 2시간 동안 대규모 정전이 발생해, 모두 15만 5,000여 세대가 정전 피해를 봤습니다.
이는 2017년 서울·경기 지역에서의 20만여 세대 정전 사고 이후 가장 큰 규모였습니다.
사고 직후 울산 남구 일대에 전력을 공급하는 옥동변전소의 가스절연개폐장치(GIS) 내부의 절연 파손이 정전의 1차 원인으로 밝혀졌습니다.
이후 정부는 당사자인 한국전력을 제외한 관계 기관 관계자들과 학계 전문가들로 구성된 고장 조사반을 가동해 사고의 원인을 조사해왔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울산경찰청 제공]
산업통상자원부는 오늘(18일) 울산 남구 옥동변전소에서 이호현 에너지정책실장 주재로 현장 점검회의를 열고, 지난해 12월 울산 정전 사고 원인 조사 결과를 이같이 발표했습니다.
조사반은 옥동변전소 고장 원인을 ‘시공사·감리사의 작업 절차 미준수와 작업 관리 미흡’으로 결론 내렸습니다.
정전 사고 당일 옥동변전소에서는 전기를 넣고 끊는 스위치 기능을 하는 ‘GIS 설비’ 교체 이후 일부 구간에서 가스가 새는 것을 고치는 누기 보수 작업이 이뤄졌습니다.
이 작업이 진행될 때는 특정 보수 구간 외에는 GIS 내부의 절연 가스인 SF6(6불화황) 가스가 새지 않도록 밸브가 닫혀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시공사 관계자들은 일부 밸브가 열린 것을 모르고 보수 구간에서 절연 가스를 빼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이 때문에 가스가 가득 찬 상태에서 작동해야 하는 GIS 기기의 다른 구간에서 가스가 새 나가면서 GIS 내부 절연체가 파괴됐고, 결국 대규모 정전이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조사반은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시공과 감리 체계 강화, 작업 절차 관리 강화와 안전 규정 준수 등을 권고했습니다.
한국전력은 오늘 점검회의에서 정전으로 인한 국민 피해 최소화를 위해 2034년까지 4조 원을 투자하는 등 송·배전 설비 관리 체계를 전면 개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전은 또 접수된 피해 신고와 관련해 손해 사정을 거쳐 5월 중 보상금을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한전에 접수된 피해 요구액은 1억 8,000만 원가량입니다.
한전은 향후 정전의 직접 책임이 있는 시공사 측에 구상권을 청구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앞서 울산에서는 지난해 12월 6일 오후 약 2시간 동안 대규모 정전이 발생해, 모두 15만 5,000여 세대가 정전 피해를 봤습니다.
이는 2017년 서울·경기 지역에서의 20만여 세대 정전 사고 이후 가장 큰 규모였습니다.
사고 직후 울산 남구 일대에 전력을 공급하는 옥동변전소의 가스절연개폐장치(GIS) 내부의 절연 파손이 정전의 1차 원인으로 밝혀졌습니다.
이후 정부는 당사자인 한국전력을 제외한 관계 기관 관계자들과 학계 전문가들로 구성된 고장 조사반을 가동해 사고의 원인을 조사해왔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울산경찰청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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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4-04-18 11:17:34
- 수정2024-04-18 11:25:48

지난해 12월 울산에서 발생한 대규모 정전 사고는 작업 절차 미준수 등 관리 부실에 따른 ‘인재’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오늘(18일) 울산 남구 옥동변전소에서 이호현 에너지정책실장 주재로 현장 점검회의를 열고, 지난해 12월 울산 정전 사고 원인 조사 결과를 이같이 발표했습니다.
조사반은 옥동변전소 고장 원인을 ‘시공사·감리사의 작업 절차 미준수와 작업 관리 미흡’으로 결론 내렸습니다.
정전 사고 당일 옥동변전소에서는 전기를 넣고 끊는 스위치 기능을 하는 ‘GIS 설비’ 교체 이후 일부 구간에서 가스가 새는 것을 고치는 누기 보수 작업이 이뤄졌습니다.
이 작업이 진행될 때는 특정 보수 구간 외에는 GIS 내부의 절연 가스인 SF6(6불화황) 가스가 새지 않도록 밸브가 닫혀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시공사 관계자들은 일부 밸브가 열린 것을 모르고 보수 구간에서 절연 가스를 빼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이 때문에 가스가 가득 찬 상태에서 작동해야 하는 GIS 기기의 다른 구간에서 가스가 새 나가면서 GIS 내부 절연체가 파괴됐고, 결국 대규모 정전이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조사반은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시공과 감리 체계 강화, 작업 절차 관리 강화와 안전 규정 준수 등을 권고했습니다.
한국전력은 오늘 점검회의에서 정전으로 인한 국민 피해 최소화를 위해 2034년까지 4조 원을 투자하는 등 송·배전 설비 관리 체계를 전면 개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전은 또 접수된 피해 신고와 관련해 손해 사정을 거쳐 5월 중 보상금을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한전에 접수된 피해 요구액은 1억 8,000만 원가량입니다.
한전은 향후 정전의 직접 책임이 있는 시공사 측에 구상권을 청구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앞서 울산에서는 지난해 12월 6일 오후 약 2시간 동안 대규모 정전이 발생해, 모두 15만 5,000여 세대가 정전 피해를 봤습니다.
이는 2017년 서울·경기 지역에서의 20만여 세대 정전 사고 이후 가장 큰 규모였습니다.
사고 직후 울산 남구 일대에 전력을 공급하는 옥동변전소의 가스절연개폐장치(GIS) 내부의 절연 파손이 정전의 1차 원인으로 밝혀졌습니다.
이후 정부는 당사자인 한국전력을 제외한 관계 기관 관계자들과 학계 전문가들로 구성된 고장 조사반을 가동해 사고의 원인을 조사해왔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울산경찰청 제공]
산업통상자원부는 오늘(18일) 울산 남구 옥동변전소에서 이호현 에너지정책실장 주재로 현장 점검회의를 열고, 지난해 12월 울산 정전 사고 원인 조사 결과를 이같이 발표했습니다.
조사반은 옥동변전소 고장 원인을 ‘시공사·감리사의 작업 절차 미준수와 작업 관리 미흡’으로 결론 내렸습니다.
정전 사고 당일 옥동변전소에서는 전기를 넣고 끊는 스위치 기능을 하는 ‘GIS 설비’ 교체 이후 일부 구간에서 가스가 새는 것을 고치는 누기 보수 작업이 이뤄졌습니다.
이 작업이 진행될 때는 특정 보수 구간 외에는 GIS 내부의 절연 가스인 SF6(6불화황) 가스가 새지 않도록 밸브가 닫혀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시공사 관계자들은 일부 밸브가 열린 것을 모르고 보수 구간에서 절연 가스를 빼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이 때문에 가스가 가득 찬 상태에서 작동해야 하는 GIS 기기의 다른 구간에서 가스가 새 나가면서 GIS 내부 절연체가 파괴됐고, 결국 대규모 정전이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조사반은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시공과 감리 체계 강화, 작업 절차 관리 강화와 안전 규정 준수 등을 권고했습니다.
한국전력은 오늘 점검회의에서 정전으로 인한 국민 피해 최소화를 위해 2034년까지 4조 원을 투자하는 등 송·배전 설비 관리 체계를 전면 개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전은 또 접수된 피해 신고와 관련해 손해 사정을 거쳐 5월 중 보상금을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한전에 접수된 피해 요구액은 1억 8,000만 원가량입니다.
한전은 향후 정전의 직접 책임이 있는 시공사 측에 구상권을 청구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앞서 울산에서는 지난해 12월 6일 오후 약 2시간 동안 대규모 정전이 발생해, 모두 15만 5,000여 세대가 정전 피해를 봤습니다.
이는 2017년 서울·경기 지역에서의 20만여 세대 정전 사고 이후 가장 큰 규모였습니다.
사고 직후 울산 남구 일대에 전력을 공급하는 옥동변전소의 가스절연개폐장치(GIS) 내부의 절연 파손이 정전의 1차 원인으로 밝혀졌습니다.
이후 정부는 당사자인 한국전력을 제외한 관계 기관 관계자들과 학계 전문가들로 구성된 고장 조사반을 가동해 사고의 원인을 조사해왔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울산경찰청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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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유경 기자 60@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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