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쿨존 사고 10건 중 4건…“불법 주정차에 의한 시야가림으로 발생”

입력 2024.05.03 (12:12) 수정 2024.05.03 (1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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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어린이보호구역 '스쿨존'에서 일어난 사고 10건 중 4건은 불법 주정차된 차량 탓에 운전자 시야가 가려져서 일어났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박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는 2020년부터 4년 동안 어린이보호구역 '스쿨존'에서 발생한 차와 보행자 교통사고 백예순아홉 건을 분석했습니다.

분석 결과 38%가 불법 주정차된 차량에 의한 운전자 시야 가림으로 일어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주정차 된 차량 사이로 키가 작은 어린이가 갑자기 튀어나오면서 이를 미처 발견하지 못하고 충돌하는 사례가 많았던 겁니다.

실제로 이런 사고 중 12세 이하 어린이 피해자 비율은 98.5%였고, 특히 8세 이하 비율이 67%를 넘어섰습니다.

현행법상 스쿨존에서 차량 주정차는 금지돼있지만, 단속은 쉽지 않습니다.

어린이보호구역 불법 주정차 신고 건수는 전체 불법 주정차 신고 건수의 5.1%로 신고 자체가 미미한 수준입니다.

연구소는 사고 위험성이 큰 학교 정문과 스쿨존 건널목, 교차로 주변에서의 불법 주정차는 반드시 단속된다는 사회적 공감대가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스쿨존 불법 주정차 차량에 대한 CCTV 단속 강화, 안전신문고 참여 활성화와 함께 바퀴 잠금 등 지자체 단속 방법 다양화를 제안했습니다.

KBS 뉴스 박찬입니다.

영상편집:서정혁/화면제공: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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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쿨존 사고 10건 중 4건…“불법 주정차에 의한 시야가림으로 발생”
    • 입력 2024-05-03 12:12:18
    • 수정2024-05-03 14:1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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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어린이보호구역 '스쿨존'에서 일어난 사고 10건 중 4건은 불법 주정차된 차량 탓에 운전자 시야가 가려져서 일어났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박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는 2020년부터 4년 동안 어린이보호구역 '스쿨존'에서 발생한 차와 보행자 교통사고 백예순아홉 건을 분석했습니다.

분석 결과 38%가 불법 주정차된 차량에 의한 운전자 시야 가림으로 일어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주정차 된 차량 사이로 키가 작은 어린이가 갑자기 튀어나오면서 이를 미처 발견하지 못하고 충돌하는 사례가 많았던 겁니다.

실제로 이런 사고 중 12세 이하 어린이 피해자 비율은 98.5%였고, 특히 8세 이하 비율이 67%를 넘어섰습니다.

현행법상 스쿨존에서 차량 주정차는 금지돼있지만, 단속은 쉽지 않습니다.

어린이보호구역 불법 주정차 신고 건수는 전체 불법 주정차 신고 건수의 5.1%로 신고 자체가 미미한 수준입니다.

연구소는 사고 위험성이 큰 학교 정문과 스쿨존 건널목, 교차로 주변에서의 불법 주정차는 반드시 단속된다는 사회적 공감대가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스쿨존 불법 주정차 차량에 대한 CCTV 단속 강화, 안전신문고 참여 활성화와 함께 바퀴 잠금 등 지자체 단속 방법 다양화를 제안했습니다.

KBS 뉴스 박찬입니다.

영상편집:서정혁/화면제공: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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