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울·경 거점 투자가 해답”…‘통합’ 불씨 살리나

입력 2024.06.07 (23:13) 수정 2024.06.08 (0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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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이처럼 부산·경남을 중심으로 부울경 광역공동체에 대한 관심을 제고시키는 작업이 활발해 지고 있는데요.

부울경에 재원을 집중투자하는 것이 인구증가 효과가 탁월하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보도에 부산방송총국 이이슬기자입니다.

[리포트]

부산과 울산, 경남 3개 시도의 합계 인구는 725만 명.

현 추세라면 2100년에는 지금의 절반 이하로 인구가 줄어듭니다.

그런데 이 지역에 집중적으로 재원을 투자하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연간 4조 8천억 원에 이르는 교통 기반시설과 산업 투자를 가정한 예측 결과입니다.

2050년 인구는 693만 명, 2080년에 576만 명, 2100년에는 459만 명으로 예상됩니다.

재정 투입을 하지 않은 것과 비교하면 감소 폭이 훨씬 적습니다.

전국 인구 예측치를 보면 차이는 더 뚜렷합니다.

전국에 분산 투자할 경우, 또 수도권에만 투자하거나 부·울·경 광역권에 집중 투자할 3가지 경우를 비교했더니 부·울·경 투자가 월등한 인구 증가 효과를 보였습니다.

이른바 '동남권 메가시티'의 사회·경제적 효과가 입증된 셈입니다.

용역팀은 수도권 투자는 일자리를 증가시키는 대신 집값 상승이라는 한계에 부딪히는데, 비수도권 거점 투자는 집적 경제 효과가 크다고 분석했습니다.

[마강래/중앙대 도시계획학과 교수 : "토지가 상대적으로 많고요. 그다음 싸고요. 투자를 하게 되면 효율이 급속하게 늘고, 단위당 투자액의 효과성이 지방에서 굉장히 강하게 일어나는 거죠."]

대구와 경북이 특별법 제정에 합의하며 통합에 속도를 내는 사이, 부·울·경은 '초광역 경제동맹'으로 방향은 틀었지만 사실상 보류 상태.

이번 용역 결과는 통합의 불씨를 살리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전선임/부·울·경 초광역 경제동맹추진단장 : "광역철도나 도로 부분은 실제로 국토부의 기본계획이나 중앙정부 기본계획에 반영돼야 할 사업이 많습니다. 이 용역이 저희가 하는 사업에 뒷받침이 되는 근거가 되기 때문에…."]

동력을 잃는 듯 했던 광역 도시 문제가 총선 이후 대구·경북 통합 추진으로 재점화하면서 부·울·경 연합 구성의 움직임에 변화를 가져올지 관심이 쏠립니다.

KBS 뉴스 이이슬입니다.

촬영기자:허선귀/그래픽:박서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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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부·울·경 거점 투자가 해답”…‘통합’ 불씨 살리나
    • 입력 2024-06-07 23:13:46
    • 수정2024-06-08 00:01:11
    뉴스9(울산)
[앵커]

이처럼 부산·경남을 중심으로 부울경 광역공동체에 대한 관심을 제고시키는 작업이 활발해 지고 있는데요.

부울경에 재원을 집중투자하는 것이 인구증가 효과가 탁월하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보도에 부산방송총국 이이슬기자입니다.

[리포트]

부산과 울산, 경남 3개 시도의 합계 인구는 725만 명.

현 추세라면 2100년에는 지금의 절반 이하로 인구가 줄어듭니다.

그런데 이 지역에 집중적으로 재원을 투자하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연간 4조 8천억 원에 이르는 교통 기반시설과 산업 투자를 가정한 예측 결과입니다.

2050년 인구는 693만 명, 2080년에 576만 명, 2100년에는 459만 명으로 예상됩니다.

재정 투입을 하지 않은 것과 비교하면 감소 폭이 훨씬 적습니다.

전국 인구 예측치를 보면 차이는 더 뚜렷합니다.

전국에 분산 투자할 경우, 또 수도권에만 투자하거나 부·울·경 광역권에 집중 투자할 3가지 경우를 비교했더니 부·울·경 투자가 월등한 인구 증가 효과를 보였습니다.

이른바 '동남권 메가시티'의 사회·경제적 효과가 입증된 셈입니다.

용역팀은 수도권 투자는 일자리를 증가시키는 대신 집값 상승이라는 한계에 부딪히는데, 비수도권 거점 투자는 집적 경제 효과가 크다고 분석했습니다.

[마강래/중앙대 도시계획학과 교수 : "토지가 상대적으로 많고요. 그다음 싸고요. 투자를 하게 되면 효율이 급속하게 늘고, 단위당 투자액의 효과성이 지방에서 굉장히 강하게 일어나는 거죠."]

대구와 경북이 특별법 제정에 합의하며 통합에 속도를 내는 사이, 부·울·경은 '초광역 경제동맹'으로 방향은 틀었지만 사실상 보류 상태.

이번 용역 결과는 통합의 불씨를 살리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전선임/부·울·경 초광역 경제동맹추진단장 : "광역철도나 도로 부분은 실제로 국토부의 기본계획이나 중앙정부 기본계획에 반영돼야 할 사업이 많습니다. 이 용역이 저희가 하는 사업에 뒷받침이 되는 근거가 되기 때문에…."]

동력을 잃는 듯 했던 광역 도시 문제가 총선 이후 대구·경북 통합 추진으로 재점화하면서 부·울·경 연합 구성의 움직임에 변화를 가져올지 관심이 쏠립니다.

KBS 뉴스 이이슬입니다.

촬영기자:허선귀/그래픽:박서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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