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관령 케이블카’ 기본구상 완료…“12년이면 사업비 회수”

입력 2024.06.24 (19:14) 수정 2024.06.24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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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강릉시와 평창군이 강원특별법 시행을 계기로 대관령 케이블카 조성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노선을 어떻게 짤지, 사업성은 있을지를 분석한 연구 결과가 오늘(24일) 공개됐습니다.

최종 보고회 현장을 이현기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리포트]

평창 대관령 선자령입니다.

해발 1,100미터가 넘는 높이로, 탁 트인 시야에서 강릉 쪽 동해 바다가 한눈에 들어옵니다.

산악관광 케이블카 조성 사업 대상지입니다.

올림픽 개최지 평창과 강릉이 이번엔 산악관광 케이블카 조성사업에 손을 맞잡았습니다.

최종보고회가 평창군청에서 열렸습니다.

우선, 최종 두 가지 노선을 두고 세부 검토가 이뤄졌습니다.

기존 노선은 평창 선자령 산 정상부에서 강릉 성산면 어흘리 지상부를 잇는 5km 구간입니다.

또 다른 안은 평창 쪽 정류장을 옛 대관령 휴게소 쪽으로 두는 것입니다.

기존 노선이 더 낫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사업비는 660억 원으로 추정됩니다.

강릉시와 평창군이 부담합니다.

[심재국/평창군수 : "예전에도 백두대간 보호법 때문에 추진하지 못했었는데 이번에 강원특별자치도 되면서 산악관광으로서…."]

케이블카의 사업성도 괜찮다는 분석도 나왔습니다.

비용 대비 편익 분석값은 1.08.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얘깁니다.

연간 이용객은 117만 명. 연 매출은 198억 원으로 추정됐습니다.

매년 66억 원씩 순이익이 발생해 12년 안에 사업비 회수가 가능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김종국/용역사 부사장 : "공통 노선 선자령에서 어흘리까지 하고 그 주변의 양떼목장이라든지 삼양목장이라든지 연계하는 그런 시스템으로."]

강릉과 평창은 이번 용역 결과를 토대로 케이블카 건설 사업에 나설 방침입니다.

개장 목표는 2030년입니다.

KBS 뉴스 이현기입니다.

촬영기자:홍기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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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관령 케이블카’ 기본구상 완료…“12년이면 사업비 회수”
    • 입력 2024-06-24 19:14:58
    • 수정2024-06-24 20:03:32
    뉴스7(춘천)
[앵커]

강릉시와 평창군이 강원특별법 시행을 계기로 대관령 케이블카 조성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노선을 어떻게 짤지, 사업성은 있을지를 분석한 연구 결과가 오늘(24일) 공개됐습니다.

최종 보고회 현장을 이현기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리포트]

평창 대관령 선자령입니다.

해발 1,100미터가 넘는 높이로, 탁 트인 시야에서 강릉 쪽 동해 바다가 한눈에 들어옵니다.

산악관광 케이블카 조성 사업 대상지입니다.

올림픽 개최지 평창과 강릉이 이번엔 산악관광 케이블카 조성사업에 손을 맞잡았습니다.

최종보고회가 평창군청에서 열렸습니다.

우선, 최종 두 가지 노선을 두고 세부 검토가 이뤄졌습니다.

기존 노선은 평창 선자령 산 정상부에서 강릉 성산면 어흘리 지상부를 잇는 5km 구간입니다.

또 다른 안은 평창 쪽 정류장을 옛 대관령 휴게소 쪽으로 두는 것입니다.

기존 노선이 더 낫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사업비는 660억 원으로 추정됩니다.

강릉시와 평창군이 부담합니다.

[심재국/평창군수 : "예전에도 백두대간 보호법 때문에 추진하지 못했었는데 이번에 강원특별자치도 되면서 산악관광으로서…."]

케이블카의 사업성도 괜찮다는 분석도 나왔습니다.

비용 대비 편익 분석값은 1.08.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얘깁니다.

연간 이용객은 117만 명. 연 매출은 198억 원으로 추정됐습니다.

매년 66억 원씩 순이익이 발생해 12년 안에 사업비 회수가 가능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김종국/용역사 부사장 : "공통 노선 선자령에서 어흘리까지 하고 그 주변의 양떼목장이라든지 삼양목장이라든지 연계하는 그런 시스템으로."]

강릉과 평창은 이번 용역 결과를 토대로 케이블카 건설 사업에 나설 방침입니다.

개장 목표는 2030년입니다.

KBS 뉴스 이현기입니다.

촬영기자:홍기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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