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끄럼 사고 막는 ‘고임목’, 경사로엔 필수지만…

입력 2024.07.03 (16:3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차 10분 만에 미끄러진 차…고임목 없었다

지난 1일 오전, 부산 동구의 한 골목길에 정화조 차량 한 대가 들어섭니다. 40대 작업자가 호스를 들고 주택 정화조 청소에 나선 사이 바퀴가 조금씩 움직이기 시작하더니 차량이 갑자기 경사로 아래로 미끄러집니다.

이 사고로 차량 뒤에 있던 작업자가 차량과 펜스 사이에 끼였고, 작업자는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결국 숨졌습니다.

사고 당시 차량에는 '고임목'과 같은 안전 장치가 설치되지 않았습니다. 제동장치는 걸려있었지만 사고를 막지는 못했습니다.

고임목을 설치한 차량.고임목을 설치한 차량.

법 시행 7년 째에도 사고 여전…경사로 안전 어쩌나

도로교통법상 차량을 경사진 곳에 정차, 또는 주차하려면 제동장치를 걸어 놓고 추가로 고임목과 고임돌, 혹은 받침대를 바퀴에 끼우는 등 안전조치를 취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마저도 어려우면 바퀴를 도로 가장자리로 돌려 미끄럼 사고를 방지하는 조치를 해야 합니다.

이 법은 2018년 시행돼 햇수로 벌써 7년째를 맞이했습니다. 하지만 현장에서는 경사로에서 미끄럼 사고가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취재진이 실태를 취재한 결과, 정화조 차량 미끄럼 사고가 있었던 현장 바로 위에는 차량 두 대가 아무런 조치도 하지 않고 주차를 해 놓은 상태였습니다. 만약 제동장치에 문제가 생겨 경사로 아래로 내려간다면 곧장 추돌 사고로 이어질 수 있었습니다.

주택가에 주차된 아동 통원 차량조차 경사로 안전 조치가 미흡하다주택가에 주차된 아동 통원 차량조차 경사로 안전 조치가 미흡하다

주택가·공원 가리지 않는 위협…단속도 어려워

다른 경사로도 사정은 마찬가지였습니다. 인근에는 주택가가 많았는데, 아파트와 주택 사이에 아이들이 타는 학원 통원 차량들이 잇따라 경사로에 서있었습니다. 받침돌도 없이 경사로 아래를 향해 차를 대놓은 상황. 경사로는 동네 산책로로 이어져 있어 주민들 왕래도 잦은 곳이지만 단속은커녕 문제를 삼는 사람도 없었습니다.

부산의 한 공원 어귀에는 아예 경사로에 길게 주차 행렬이 이어졌습니다. 일부는 핸들을 꺾어 바퀴를 돌려놓기도 했지만, 대부분이 고임목과 같은 장치는 해놓지 않았습니다.

공원  진입로에 가득 찬 주차 차량. 일부만 바퀴를 돌려놨다.공원 진입로에 가득 찬 주차 차량. 일부만 바퀴를 돌려놨다.

내리막길에 고임목을 설치하지 않거나 바퀴를 돌려놓지 않으면 '최대 4만 원'의 범칙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력 부족으로 단속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미끄럼 사고가 발생하면 피해가 큰 만큼 노후차량과 적재물이 많은 화물차의 경우 경사로 주차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지적합니다.

도로교통공단 부산지부 최재원 교수는 "노후된 차량은 제동장치가 풀리면서 뒤로 밀리는 경우가 종종 있다"며 "고임목이나 바퀴를 도로 가장자리로 돌려야 대형 피해를 막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전문가들은 또, 차량 화재에 대비해 차량용 소화기와 안전 삼각대를 차에 배치하는 것처럼 휴대용 고임목도 구비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홍보와 지원이 필요하다고 지적합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미끄럼 사고 막는 ‘고임목’, 경사로엔 필수지만…
    • 입력 2024-07-03 16:38:41
    심층K

정차 10분 만에 미끄러진 차…고임목 없었다

지난 1일 오전, 부산 동구의 한 골목길에 정화조 차량 한 대가 들어섭니다. 40대 작업자가 호스를 들고 주택 정화조 청소에 나선 사이 바퀴가 조금씩 움직이기 시작하더니 차량이 갑자기 경사로 아래로 미끄러집니다.

이 사고로 차량 뒤에 있던 작업자가 차량과 펜스 사이에 끼였고, 작업자는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결국 숨졌습니다.

사고 당시 차량에는 '고임목'과 같은 안전 장치가 설치되지 않았습니다. 제동장치는 걸려있었지만 사고를 막지는 못했습니다.

고임목을 설치한 차량.
법 시행 7년 째에도 사고 여전…경사로 안전 어쩌나

도로교통법상 차량을 경사진 곳에 정차, 또는 주차하려면 제동장치를 걸어 놓고 추가로 고임목과 고임돌, 혹은 받침대를 바퀴에 끼우는 등 안전조치를 취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마저도 어려우면 바퀴를 도로 가장자리로 돌려 미끄럼 사고를 방지하는 조치를 해야 합니다.

이 법은 2018년 시행돼 햇수로 벌써 7년째를 맞이했습니다. 하지만 현장에서는 경사로에서 미끄럼 사고가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취재진이 실태를 취재한 결과, 정화조 차량 미끄럼 사고가 있었던 현장 바로 위에는 차량 두 대가 아무런 조치도 하지 않고 주차를 해 놓은 상태였습니다. 만약 제동장치에 문제가 생겨 경사로 아래로 내려간다면 곧장 추돌 사고로 이어질 수 있었습니다.

주택가에 주차된 아동 통원 차량조차 경사로 안전 조치가 미흡하다
주택가·공원 가리지 않는 위협…단속도 어려워

다른 경사로도 사정은 마찬가지였습니다. 인근에는 주택가가 많았는데, 아파트와 주택 사이에 아이들이 타는 학원 통원 차량들이 잇따라 경사로에 서있었습니다. 받침돌도 없이 경사로 아래를 향해 차를 대놓은 상황. 경사로는 동네 산책로로 이어져 있어 주민들 왕래도 잦은 곳이지만 단속은커녕 문제를 삼는 사람도 없었습니다.

부산의 한 공원 어귀에는 아예 경사로에 길게 주차 행렬이 이어졌습니다. 일부는 핸들을 꺾어 바퀴를 돌려놓기도 했지만, 대부분이 고임목과 같은 장치는 해놓지 않았습니다.

공원  진입로에 가득 찬 주차 차량. 일부만 바퀴를 돌려놨다.
내리막길에 고임목을 설치하지 않거나 바퀴를 돌려놓지 않으면 '최대 4만 원'의 범칙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력 부족으로 단속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미끄럼 사고가 발생하면 피해가 큰 만큼 노후차량과 적재물이 많은 화물차의 경우 경사로 주차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지적합니다.

도로교통공단 부산지부 최재원 교수는 "노후된 차량은 제동장치가 풀리면서 뒤로 밀리는 경우가 종종 있다"며 "고임목이나 바퀴를 도로 가장자리로 돌려야 대형 피해를 막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전문가들은 또, 차량 화재에 대비해 차량용 소화기와 안전 삼각대를 차에 배치하는 것처럼 휴대용 고임목도 구비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홍보와 지원이 필요하다고 지적합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