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통신사 260년 만에 일본 본토로…1000km 뱃길 재현

입력 2024.07.31 (21:36) 수정 2024.07.31 (2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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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조선통신사는 임진왜란 이후 한국과 일본의 '평화 사절' 역할을 했는데요.

당시 모습 그대로 복원된 조선통신사선이 앞으로 한달 동안 천 km에 달하는 뱃길을 재현하며, 260년 만에 일본 본토로 향합니다.

장성길 기잡니다.

[리포트]

출항 준비를 마친 149톤 짜리 목선이 위용을 드러냅니다.

문헌과 그림을 토대로 4년간의 복원 작업 끝에 완성된 조선통신사선입니다.

조선통신사는 1607년부터 2백년 동안 12차례 일본을 방문했습니다.

[김성배/국립해양유산연구소장 : "한국과 일본에 남아 있는 기록들을 참고해서 완벽하게 고증을 해서 외형은 그대로 고증을 해서 만들었고."]

배는 앞으로 한달간 과거 조선통신사가 밟았던 길을 항해합니다.

쓰시마와 이키를 거쳐 일본 본토인 시모노세키까지 가는 왕복 1,000 km, 옛 조선통신사 여정 그대로입니다.

조선통신사선의 일본 본토 입항은 1764년 11차 사행 이후 260년 만입니다.

[이미연/부산문화재단 대표이사 : "내년이면 한·일 국교 정상화 6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그래서 내해를 거쳐서 오사카까지 가서 (조선통신사의) 해로를 완성하는 원대한 계획을…."]

조선통신사 출발 하루 전, 부산 영가대에선 해신제도 재현돼, 조선통신사선의 무사 항해를 기원했습니다.

KBS 뉴스 장성길입니다.

촬영기자:윤동욱 김기태/그래픽:김명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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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선통신사 260년 만에 일본 본토로…1000km 뱃길 재현
    • 입력 2024-07-31 21:36:06
    • 수정2024-07-31 21:5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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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조선통신사는 임진왜란 이후 한국과 일본의 '평화 사절' 역할을 했는데요.

당시 모습 그대로 복원된 조선통신사선이 앞으로 한달 동안 천 km에 달하는 뱃길을 재현하며, 260년 만에 일본 본토로 향합니다.

장성길 기잡니다.

[리포트]

출항 준비를 마친 149톤 짜리 목선이 위용을 드러냅니다.

문헌과 그림을 토대로 4년간의 복원 작업 끝에 완성된 조선통신사선입니다.

조선통신사는 1607년부터 2백년 동안 12차례 일본을 방문했습니다.

[김성배/국립해양유산연구소장 : "한국과 일본에 남아 있는 기록들을 참고해서 완벽하게 고증을 해서 외형은 그대로 고증을 해서 만들었고."]

배는 앞으로 한달간 과거 조선통신사가 밟았던 길을 항해합니다.

쓰시마와 이키를 거쳐 일본 본토인 시모노세키까지 가는 왕복 1,000 km, 옛 조선통신사 여정 그대로입니다.

조선통신사선의 일본 본토 입항은 1764년 11차 사행 이후 260년 만입니다.

[이미연/부산문화재단 대표이사 : "내년이면 한·일 국교 정상화 6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그래서 내해를 거쳐서 오사카까지 가서 (조선통신사의) 해로를 완성하는 원대한 계획을…."]

조선통신사 출발 하루 전, 부산 영가대에선 해신제도 재현돼, 조선통신사선의 무사 항해를 기원했습니다.

KBS 뉴스 장성길입니다.

촬영기자:윤동욱 김기태/그래픽:김명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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