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에코시티 ‘황제 공영주차장’…근본적 이유는?
입력 2024.08.13 (07:36)
수정 2024.08.13 (0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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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전주시가 에코시티에 막대한 비용을 들여 주차장을 조성하고 있다는 보도, 앞서 전해드렸습니다.
결국 땅값이 문제였는데, 전주시가 부지를 정해두고도 정작 매입을 늦게 해 그 사이 땅값이 오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김현주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전주시가 에코시티에 공영주차장 2곳을 조성하기 위해 들인 돈은 모두 91억 원.
주차장 1면을 조성하는 데 1억 원 넘는 돈이 들어간 셈입니다.
원인은 80억 원이 넘는 땅값, 그런데 이 배경에는 에코시티를 개발한 주식회사 에코시티와 전주시 사이 협약이 있습니다.
주식회사 에코시티가 이 일대 군 부대를 옮기는 비용을 부담하면 전주시는 체비지를 팔아 사업비를 보전해주는 식으로 협약을 맺은 겁니다.
[박승원/전주시 에코시티조성팀장 : "형식적으로는 전주시 토지로 돼 있지만, 실질적인 소유권은 민간 사업자라고 보시면 되고요. (체비지) 매각 대금을 민간 사업자에게 지급하고 실질적인 소유권을 확보해야 할 사업 구조입니다."]
애초에 전주시는 에코시티를 개발하면서 교통 수요와 주민 편의 등을 고려해 모두 19곳에 공영주차장을 마련하기로 계획했습니다.
하지만 예산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터 매입을 미뤄왔고, 그러는 사이 도시개발이 진행되면서 땅값은 더 오르게 된 겁니다.
[전주시 교통안전과 관계자/음성변조 : "우리 시 재정 여건이 열악해서 주차장 조성은 예산이 허락하는 범위 내에서 시급한 곳을 우선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결국 민간 사업자와의 협약에 따라 결과적으로 더 많은 예산을 들여 공영주차장을 만들게 된 겁니다.
전주시가 에코시티에 추가로 매입해야 할 공영주차장 터는 14곳.
이를 사들이는 데에도 상당한 예산이 필요한 상황이어서, 이른바 '황제 공영주차장'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김현주입니다.
촬영기자:정성수
전주시가 에코시티에 막대한 비용을 들여 주차장을 조성하고 있다는 보도, 앞서 전해드렸습니다.
결국 땅값이 문제였는데, 전주시가 부지를 정해두고도 정작 매입을 늦게 해 그 사이 땅값이 오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김현주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전주시가 에코시티에 공영주차장 2곳을 조성하기 위해 들인 돈은 모두 91억 원.
주차장 1면을 조성하는 데 1억 원 넘는 돈이 들어간 셈입니다.
원인은 80억 원이 넘는 땅값, 그런데 이 배경에는 에코시티를 개발한 주식회사 에코시티와 전주시 사이 협약이 있습니다.
주식회사 에코시티가 이 일대 군 부대를 옮기는 비용을 부담하면 전주시는 체비지를 팔아 사업비를 보전해주는 식으로 협약을 맺은 겁니다.
[박승원/전주시 에코시티조성팀장 : "형식적으로는 전주시 토지로 돼 있지만, 실질적인 소유권은 민간 사업자라고 보시면 되고요. (체비지) 매각 대금을 민간 사업자에게 지급하고 실질적인 소유권을 확보해야 할 사업 구조입니다."]
애초에 전주시는 에코시티를 개발하면서 교통 수요와 주민 편의 등을 고려해 모두 19곳에 공영주차장을 마련하기로 계획했습니다.
하지만 예산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터 매입을 미뤄왔고, 그러는 사이 도시개발이 진행되면서 땅값은 더 오르게 된 겁니다.
[전주시 교통안전과 관계자/음성변조 : "우리 시 재정 여건이 열악해서 주차장 조성은 예산이 허락하는 범위 내에서 시급한 곳을 우선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결국 민간 사업자와의 협약에 따라 결과적으로 더 많은 예산을 들여 공영주차장을 만들게 된 겁니다.
전주시가 에코시티에 추가로 매입해야 할 공영주차장 터는 14곳.
이를 사들이는 데에도 상당한 예산이 필요한 상황이어서, 이른바 '황제 공영주차장'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김현주입니다.
촬영기자:정성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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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24-08-13 08:36:30
[앵커]
전주시가 에코시티에 막대한 비용을 들여 주차장을 조성하고 있다는 보도, 앞서 전해드렸습니다.
결국 땅값이 문제였는데, 전주시가 부지를 정해두고도 정작 매입을 늦게 해 그 사이 땅값이 오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김현주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전주시가 에코시티에 공영주차장 2곳을 조성하기 위해 들인 돈은 모두 91억 원.
주차장 1면을 조성하는 데 1억 원 넘는 돈이 들어간 셈입니다.
원인은 80억 원이 넘는 땅값, 그런데 이 배경에는 에코시티를 개발한 주식회사 에코시티와 전주시 사이 협약이 있습니다.
주식회사 에코시티가 이 일대 군 부대를 옮기는 비용을 부담하면 전주시는 체비지를 팔아 사업비를 보전해주는 식으로 협약을 맺은 겁니다.
[박승원/전주시 에코시티조성팀장 : "형식적으로는 전주시 토지로 돼 있지만, 실질적인 소유권은 민간 사업자라고 보시면 되고요. (체비지) 매각 대금을 민간 사업자에게 지급하고 실질적인 소유권을 확보해야 할 사업 구조입니다."]
애초에 전주시는 에코시티를 개발하면서 교통 수요와 주민 편의 등을 고려해 모두 19곳에 공영주차장을 마련하기로 계획했습니다.
하지만 예산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터 매입을 미뤄왔고, 그러는 사이 도시개발이 진행되면서 땅값은 더 오르게 된 겁니다.
[전주시 교통안전과 관계자/음성변조 : "우리 시 재정 여건이 열악해서 주차장 조성은 예산이 허락하는 범위 내에서 시급한 곳을 우선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결국 민간 사업자와의 협약에 따라 결과적으로 더 많은 예산을 들여 공영주차장을 만들게 된 겁니다.
전주시가 에코시티에 추가로 매입해야 할 공영주차장 터는 14곳.
이를 사들이는 데에도 상당한 예산이 필요한 상황이어서, 이른바 '황제 공영주차장'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김현주입니다.
촬영기자:정성수
전주시가 에코시티에 막대한 비용을 들여 주차장을 조성하고 있다는 보도, 앞서 전해드렸습니다.
결국 땅값이 문제였는데, 전주시가 부지를 정해두고도 정작 매입을 늦게 해 그 사이 땅값이 오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김현주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전주시가 에코시티에 공영주차장 2곳을 조성하기 위해 들인 돈은 모두 91억 원.
주차장 1면을 조성하는 데 1억 원 넘는 돈이 들어간 셈입니다.
원인은 80억 원이 넘는 땅값, 그런데 이 배경에는 에코시티를 개발한 주식회사 에코시티와 전주시 사이 협약이 있습니다.
주식회사 에코시티가 이 일대 군 부대를 옮기는 비용을 부담하면 전주시는 체비지를 팔아 사업비를 보전해주는 식으로 협약을 맺은 겁니다.
[박승원/전주시 에코시티조성팀장 : "형식적으로는 전주시 토지로 돼 있지만, 실질적인 소유권은 민간 사업자라고 보시면 되고요. (체비지) 매각 대금을 민간 사업자에게 지급하고 실질적인 소유권을 확보해야 할 사업 구조입니다."]
애초에 전주시는 에코시티를 개발하면서 교통 수요와 주민 편의 등을 고려해 모두 19곳에 공영주차장을 마련하기로 계획했습니다.
하지만 예산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터 매입을 미뤄왔고, 그러는 사이 도시개발이 진행되면서 땅값은 더 오르게 된 겁니다.
[전주시 교통안전과 관계자/음성변조 : "우리 시 재정 여건이 열악해서 주차장 조성은 예산이 허락하는 범위 내에서 시급한 곳을 우선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결국 민간 사업자와의 협약에 따라 결과적으로 더 많은 예산을 들여 공영주차장을 만들게 된 겁니다.
전주시가 에코시티에 추가로 매입해야 할 공영주차장 터는 14곳.
이를 사들이는 데에도 상당한 예산이 필요한 상황이어서, 이른바 '황제 공영주차장'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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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주 기자 thisweek@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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