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로 본 탕후루 인기 유효기간…인기 절정 땐 8천만 원 매출

입력 2024.08.21 (18:06) 수정 2024.08.21 (18: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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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지난해 탕후루라고 불리는 설탕을 녹여 입힌 간식이 크게 유행했죠.

탕후루 가게마다 줄이 길게 늘어설 정도였는데요.

최근에는 탕후루의 인기가 꺾이면서 매출이 크게 줄고, 폐업하는 가게들도 늘고 있습니다.

KBS가 탕후루 매출을 통해 이렇게 반짝 뜨고 빠르게 식는 업종의 현실을 조명해봤습니다.

황현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간판은 '탕후루' 매장이지만, 이불이 잔뜩 쌓여 있습니다.

지난해 말 문을 연 탕후루 가게가 반년 만에 폐업하고, 그 자리에 임시로 이불 매장이 들어섰습니다.

[이연수/성남시 분당구 : "어느 순간 (매장이) 없어졌더라고요. (예전에는) 일주일에 2개 정도는 먹었던 것 같은데 요즘에는 거의 안 먹는 것 같아요."]

전국을 휩쓸었던 탕후루의 인기는 어느새 시들해지고 매장 수도, 매출도 줄고 있습니다.

KBS가 상권 분석 업체 오픈업과 함께 한 탕후루 브랜드의 전국 가맹점 카드 매출을 분석했습니다.

인기 정점인 지난해 7월 매장당 평균 매출은 8,600만 원까지 올라갔습니다.

그런데 석 달 뒤엔 매출이 절반으로 줄었고 1년이 채 안 돼 8분의 1로 떨어졌습니다.

매출이 감소하자 매장 수도 크게 줄었습니다.

[탕후루 가맹점 운영자/음성변조 : "한 달에 1억 원 넘게 팔았습니다. 지금은 (같은 탕후루 프랜차이즈) 6~7개가 문 닫았어요."]

한발 앞서 유행했던 흑당 버블티도 매출 정점을 찍은지 1년 만에 9분의 1로 떨어졌습니다.

타이완 샌드위치도 마찬가집니다.

매출 고점을 유지한 기간은 단 한두 달에 불과한 셈입니다.

유행에 덜 민감한 다른 디저트 가맹점을 보면 수년 간 매장 수와 매출 추이 등에 큰 변화가 없습니다.

[최철/숙명여대 소비자경제학과 교수 : "SNS 등을 통해서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되는거죠. 초기에는 장사가 되겠지만, 시들해지면서 창업하는 사업자들이 한꺼번에 어려움을 겪는거죠."]

유행 초기에 합류해 짧은 황금기를 운 좋게 누리지 못 하면 창업해도 비용만 날리기 쉽다는 현실이 매출에서도 잘 드러납니다.

KBS 뉴스 황현규입니다.

촬영기자:권순두/영상편집:한찬의/그래픽:김지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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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통계’로 본 탕후루 인기 유효기간…인기 절정 땐 8천만 원 매출
    • 입력 2024-08-21 18:06:12
    • 수정2024-08-21 18:37:32
    경제콘서트
[앵커]

지난해 탕후루라고 불리는 설탕을 녹여 입힌 간식이 크게 유행했죠.

탕후루 가게마다 줄이 길게 늘어설 정도였는데요.

최근에는 탕후루의 인기가 꺾이면서 매출이 크게 줄고, 폐업하는 가게들도 늘고 있습니다.

KBS가 탕후루 매출을 통해 이렇게 반짝 뜨고 빠르게 식는 업종의 현실을 조명해봤습니다.

황현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간판은 '탕후루' 매장이지만, 이불이 잔뜩 쌓여 있습니다.

지난해 말 문을 연 탕후루 가게가 반년 만에 폐업하고, 그 자리에 임시로 이불 매장이 들어섰습니다.

[이연수/성남시 분당구 : "어느 순간 (매장이) 없어졌더라고요. (예전에는) 일주일에 2개 정도는 먹었던 것 같은데 요즘에는 거의 안 먹는 것 같아요."]

전국을 휩쓸었던 탕후루의 인기는 어느새 시들해지고 매장 수도, 매출도 줄고 있습니다.

KBS가 상권 분석 업체 오픈업과 함께 한 탕후루 브랜드의 전국 가맹점 카드 매출을 분석했습니다.

인기 정점인 지난해 7월 매장당 평균 매출은 8,600만 원까지 올라갔습니다.

그런데 석 달 뒤엔 매출이 절반으로 줄었고 1년이 채 안 돼 8분의 1로 떨어졌습니다.

매출이 감소하자 매장 수도 크게 줄었습니다.

[탕후루 가맹점 운영자/음성변조 : "한 달에 1억 원 넘게 팔았습니다. 지금은 (같은 탕후루 프랜차이즈) 6~7개가 문 닫았어요."]

한발 앞서 유행했던 흑당 버블티도 매출 정점을 찍은지 1년 만에 9분의 1로 떨어졌습니다.

타이완 샌드위치도 마찬가집니다.

매출 고점을 유지한 기간은 단 한두 달에 불과한 셈입니다.

유행에 덜 민감한 다른 디저트 가맹점을 보면 수년 간 매장 수와 매출 추이 등에 큰 변화가 없습니다.

[최철/숙명여대 소비자경제학과 교수 : "SNS 등을 통해서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되는거죠. 초기에는 장사가 되겠지만, 시들해지면서 창업하는 사업자들이 한꺼번에 어려움을 겪는거죠."]

유행 초기에 합류해 짧은 황금기를 운 좋게 누리지 못 하면 창업해도 비용만 날리기 쉽다는 현실이 매출에서도 잘 드러납니다.

KBS 뉴스 황현규입니다.

촬영기자:권순두/영상편집:한찬의/그래픽:김지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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