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이경제] ‘캐즘’에 ‘포비아’까지…전기차 산업 돌파구는?

입력 2024.08.21 (19:16) 수정 2024.08.21 (1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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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 있는 소비를 위해 생활 속 경제 이슈를 짚어보는 같이경제 시간입니다.

요즘 캐즘이라는 단어가 심심치 않게 들립니다.

캐즘이란 땅, 바위, 얼음 속 등에 난 아주 깊은 틈이나 골짜기를 말하는데요.

마케팅에서는 첨단제품이 혁신가와 얼리어답터를 일컫는 초기 수용자에서 주류 수용자들로 넘어가기 전 매출 급감이나 정체를 빚는 현상을 말합니다.

제품이 아무리 훌륭해도 대중이 사용하기까지 간극이 있다는 건데요.

우리나라에선 전기차가 바로 이 골짜기를 넘지 못하고 있습니다.

전국의 전기차 등록대수는 계속 늘어 누적 60만 대를 돌파했습니다.

대구는 3만 2천여 대, 경북은 2만 9천여 대인데요.

하지만 올들어 지난 2월까지 전국에 새로 등록된 전기차는 4천 5백여 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절반에도 못 미칩니다.

특히 대구는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세 자릿수 증가율을 보이다 최근에는 다소 주춤하고 있습니다.

이런 캐즘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보조금 축소와 충전시설 부족, 비싼 차량 가격 등이 꼽히는데요.

특히 올해 환경부 전기차 보급 지원금은 1조 7천억여 원으로, 지난해보다 10%가량 줄었습니다.

한 대당 평균 500만 원에서 400만 원으로 축소된 건데요.

대당 천 400만 원이었던 2017년 이후 해마다 줄어들고 있습니다.

더욱이 최근 전기차 화재가 잇따르면서 전기차 공포증, 즉 전기차 포비아까지 나타나고 있습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민·관 할 것 없이 지하 충전시설 이용을 제한하거나 전기차 자체를 규제하면서 캐즘 장기화를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경상북도는 도청사 지하주차장의 전기차 충전시설 운영을 중단하고, 예산을 확보하는 대로 모두 지상으로 옮길 계획입니다.

해운업계도 전기차 선적을 제한하고 있는데요.

에이치해운은 다음 달부터 울릉 사동항과 울진 후포항을 오가는 울릉썬플라워크루즈호에 전기차 선적을 중단했습니다.

울릉크루즈는 지난달 22일부터 배터리 충전율 40% 이하 전기차만 싣고 있습니다.

하지만 명확한 전기차 화재 원인 규명 없이 과잉 규제만 이뤄지면, 전기차 산업까지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옵니다.

실제로 대구·경북 올 상반기 수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21.3%, 7.5% 줄었는데요.

글로벌 전기차 수요 둔화로 배터리팩에 활용되는 이차전지 소재 수출이 급감한 것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됩니다.

이에 전기차 제조사와 수입사들은 지난 18일 국내에서 판매하는 승용 전기차의 배터리 제조사 정보를 모두 공개했죠.

안전성을 강조해 '전기차 공포증'을 극복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되는데요.

이차전지 업계에서도 배터리 열 폭주를 지연하거나 억제하는 기술 개발이 한창입니다.

전문가들은 과도하고 막연한 전기차 공포를 경계하고 더욱 근본적인 안전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국회에서도 정부의 책임있는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지난 19일 열린 국회 산자위 전체회의에선 화재 예방형 전기차 충전시설을 설치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습니다.

또, 배터리 규격 안전성 검증과, 배터리 설치과정에서 제조사의 책임을 점검하는 등 정부의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왔는데요.

정부도 이달 중에 과충전 방지 시스템과 배터리 이력관리 등 안전 대책을 발표할 계획이죠.

성장과 침체의 갈림길에 선 전기차 시장, 지역의 미래 먹거리로도 꼽히는 전기차 산업이 위축되지 않도록 안전 대책과 기술 개발 등 다각적인 노력이 절실해 보입니다.

지금까지 같이경제, 오아영이었습니다.

그래픽:김지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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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2024-08-21 19:16:13
    • 수정2024-08-21 19:49:24
    뉴스7(대구)
가치 있는 소비를 위해 생활 속 경제 이슈를 짚어보는 같이경제 시간입니다.

요즘 캐즘이라는 단어가 심심치 않게 들립니다.

캐즘이란 땅, 바위, 얼음 속 등에 난 아주 깊은 틈이나 골짜기를 말하는데요.

마케팅에서는 첨단제품이 혁신가와 얼리어답터를 일컫는 초기 수용자에서 주류 수용자들로 넘어가기 전 매출 급감이나 정체를 빚는 현상을 말합니다.

제품이 아무리 훌륭해도 대중이 사용하기까지 간극이 있다는 건데요.

우리나라에선 전기차가 바로 이 골짜기를 넘지 못하고 있습니다.

전국의 전기차 등록대수는 계속 늘어 누적 60만 대를 돌파했습니다.

대구는 3만 2천여 대, 경북은 2만 9천여 대인데요.

하지만 올들어 지난 2월까지 전국에 새로 등록된 전기차는 4천 5백여 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절반에도 못 미칩니다.

특히 대구는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세 자릿수 증가율을 보이다 최근에는 다소 주춤하고 있습니다.

이런 캐즘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보조금 축소와 충전시설 부족, 비싼 차량 가격 등이 꼽히는데요.

특히 올해 환경부 전기차 보급 지원금은 1조 7천억여 원으로, 지난해보다 10%가량 줄었습니다.

한 대당 평균 500만 원에서 400만 원으로 축소된 건데요.

대당 천 400만 원이었던 2017년 이후 해마다 줄어들고 있습니다.

더욱이 최근 전기차 화재가 잇따르면서 전기차 공포증, 즉 전기차 포비아까지 나타나고 있습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민·관 할 것 없이 지하 충전시설 이용을 제한하거나 전기차 자체를 규제하면서 캐즘 장기화를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경상북도는 도청사 지하주차장의 전기차 충전시설 운영을 중단하고, 예산을 확보하는 대로 모두 지상으로 옮길 계획입니다.

해운업계도 전기차 선적을 제한하고 있는데요.

에이치해운은 다음 달부터 울릉 사동항과 울진 후포항을 오가는 울릉썬플라워크루즈호에 전기차 선적을 중단했습니다.

울릉크루즈는 지난달 22일부터 배터리 충전율 40% 이하 전기차만 싣고 있습니다.

하지만 명확한 전기차 화재 원인 규명 없이 과잉 규제만 이뤄지면, 전기차 산업까지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옵니다.

실제로 대구·경북 올 상반기 수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21.3%, 7.5% 줄었는데요.

글로벌 전기차 수요 둔화로 배터리팩에 활용되는 이차전지 소재 수출이 급감한 것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됩니다.

이에 전기차 제조사와 수입사들은 지난 18일 국내에서 판매하는 승용 전기차의 배터리 제조사 정보를 모두 공개했죠.

안전성을 강조해 '전기차 공포증'을 극복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되는데요.

이차전지 업계에서도 배터리 열 폭주를 지연하거나 억제하는 기술 개발이 한창입니다.

전문가들은 과도하고 막연한 전기차 공포를 경계하고 더욱 근본적인 안전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국회에서도 정부의 책임있는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지난 19일 열린 국회 산자위 전체회의에선 화재 예방형 전기차 충전시설을 설치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습니다.

또, 배터리 규격 안전성 검증과, 배터리 설치과정에서 제조사의 책임을 점검하는 등 정부의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왔는데요.

정부도 이달 중에 과충전 방지 시스템과 배터리 이력관리 등 안전 대책을 발표할 계획이죠.

성장과 침체의 갈림길에 선 전기차 시장, 지역의 미래 먹거리로도 꼽히는 전기차 산업이 위축되지 않도록 안전 대책과 기술 개발 등 다각적인 노력이 절실해 보입니다.

지금까지 같이경제, 오아영이었습니다.

그래픽:김지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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