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로석·일반석 뒤바뀔 수도”…저출생의 미래 [친절한 뉴스K]
입력 2024.08.29 (12:53)
수정 2024.08.29 (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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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저출생, 고령화가 우리 사회의 문제라는데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지만, 일상에서 쉽게 체감되진 않는데요.
이를 지하철 경로석의 변화로 살펴봤습니다.
지하철 경로석 보여준 저출생, 고령화의 미래와 지역 소멸 현황을 친절한 뉴스에서 전해드립니다.
김세희 기자입니다.
[리포트]
일반석과 경로석이 뒤바뀐 지하철의 모습입니다.
저출생을 경고하는 20년 전 공익광고인데요.
이제는 익숙한 단어가 된 최저출산율과 노인인구비율 등이 언급돼 있고, 아이보다 어른이 많은 나라를 상상해 보았냐는 문구도 적혀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지하철 풍경이 점차 현실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서울과 부산 등 지하철이 있는 6대 도시의 미래 고령화율을 예측해봤더니, 15년 안에 모두 30%를 넘길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1980년, 지하철에 '경로석'이 따로 마련됐습니다.
전동차 양쪽 끝, 좌석 3칸이 시작이었습니다.
지금은 노인뿐 아니라 임산부도 앉을 수 있는 '교통약자석'으로 한 차량당 12석, 좌석의 22% 수준입니다.
지하철에선 한정된 좌석을 두고 자리 다툼을 하는 모습도 종종 목격됩니다.
[김화정/서울교통공사 영업지원처 과장 : "자리 다툼이나 잘못된 이용에 대한 관련 민원이 꾸준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65살 이상에게 제공되는 지하철 무임승차도 살펴봐야 할 때입니다.
노인 인구가 4%도 되지 않던 1984년 도입 이후, 40년 가까이 바뀌지 않고 있습니다.
천만 노인 시대를 맞은 현재, 우리나라의 고령화 속도는 OECD 회원국 가운데 가장 빠릅니다.
[이상림/서울대 인구정책연구센터 책임연구원 : "58년 개띠가 65살 노인이 되기 시작했어요. 굉장히 큰 규모의 인구가 이제 노인으로 진입합니다. 감당하지 못할 정도의 일들이 많이 생길 것으로 생각이 들어요."]
국내 노인 인구는 2047년, 사상 최대 규모인 1,630만 명을 기록할 전망입니다.
전체 인구 열 명 가운데 네 명꼴입니다.
저출생, 고령화로 지역 소멸 속도도 빨라지고 있습니다.
공공과 민간 서비스를 유지할 수 있는 최소 단위, 인구 2만 명에 못 미치면 지역 소멸로 접어들게 되는데요.
50년 안에 수도권에서도 지역 소멸 위기를 겪을 곳이 나온다는 암울한 전망까지 나옵니다.
섬 지역을 제외하고 우리나라에서 인구가 가장 적은 경북 영양군입니다.
면적은 서울보다 1.3배 크지만, 기차역도, 고속도로도 없습니다.
오가는 사람이 없다 보니 군 전체 신호등은 단 12개.
군내 버스 한 대당 하루 운행 수입은 2만 원도 안 됩니다.
응급실을 갖춘 병원은 단 1곳.
응급 환자는 제대로 된 치료를 받기 어려워 원정 진료에 나서고, 심정지 환자가 80km 넘게 이송되기도 합니다.
[이상현/영양병원장 : "의원 1개, 병원 1개인데 그마저도 아주 위태위태합니다. 혼자 하기에는 벅찬 면이 많이 있어요."]
영양군만의 얘기가 아닙니다.
30년 뒤에는 경남 의령과 전남 강진 등 지방 소도시 39곳, 50년 뒤에는 부산 중구와 대구 남구 등 광역시는 물론 서울 용산구와 경기 광명시 등 수도권까지 모두 78곳에서 인구 2만 명 선이 무너질 것으로 예측됐습니다.
[차미숙/국토연구원 선임 연구위원 : "229개 전체 기초지자체들의 인구 감소나 인구 구조 변화, 이런 것들을 파악하는 것, 정책 대응을 좀 더 실시간으로 할 필요가 있겠다…"]
통계청이 전망한 올해 합계출산율은 0.68명입니다.
현실이 된다면 연간 0.7명대가 사상 처음으로 무너지게 됩니다.
KBS 뉴스 김세희입니다.
영상편집:강지은/그래픽:정예지/화면출처:한국정책방송원·유튜브 '빵빵두부'
저출생, 고령화가 우리 사회의 문제라는데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지만, 일상에서 쉽게 체감되진 않는데요.
이를 지하철 경로석의 변화로 살펴봤습니다.
지하철 경로석 보여준 저출생, 고령화의 미래와 지역 소멸 현황을 친절한 뉴스에서 전해드립니다.
김세희 기자입니다.
[리포트]
일반석과 경로석이 뒤바뀐 지하철의 모습입니다.
저출생을 경고하는 20년 전 공익광고인데요.
이제는 익숙한 단어가 된 최저출산율과 노인인구비율 등이 언급돼 있고, 아이보다 어른이 많은 나라를 상상해 보았냐는 문구도 적혀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지하철 풍경이 점차 현실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서울과 부산 등 지하철이 있는 6대 도시의 미래 고령화율을 예측해봤더니, 15년 안에 모두 30%를 넘길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1980년, 지하철에 '경로석'이 따로 마련됐습니다.
전동차 양쪽 끝, 좌석 3칸이 시작이었습니다.
지금은 노인뿐 아니라 임산부도 앉을 수 있는 '교통약자석'으로 한 차량당 12석, 좌석의 22% 수준입니다.
지하철에선 한정된 좌석을 두고 자리 다툼을 하는 모습도 종종 목격됩니다.
[김화정/서울교통공사 영업지원처 과장 : "자리 다툼이나 잘못된 이용에 대한 관련 민원이 꾸준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65살 이상에게 제공되는 지하철 무임승차도 살펴봐야 할 때입니다.
노인 인구가 4%도 되지 않던 1984년 도입 이후, 40년 가까이 바뀌지 않고 있습니다.
천만 노인 시대를 맞은 현재, 우리나라의 고령화 속도는 OECD 회원국 가운데 가장 빠릅니다.
[이상림/서울대 인구정책연구센터 책임연구원 : "58년 개띠가 65살 노인이 되기 시작했어요. 굉장히 큰 규모의 인구가 이제 노인으로 진입합니다. 감당하지 못할 정도의 일들이 많이 생길 것으로 생각이 들어요."]
국내 노인 인구는 2047년, 사상 최대 규모인 1,630만 명을 기록할 전망입니다.
전체 인구 열 명 가운데 네 명꼴입니다.
저출생, 고령화로 지역 소멸 속도도 빨라지고 있습니다.
공공과 민간 서비스를 유지할 수 있는 최소 단위, 인구 2만 명에 못 미치면 지역 소멸로 접어들게 되는데요.
50년 안에 수도권에서도 지역 소멸 위기를 겪을 곳이 나온다는 암울한 전망까지 나옵니다.
섬 지역을 제외하고 우리나라에서 인구가 가장 적은 경북 영양군입니다.
면적은 서울보다 1.3배 크지만, 기차역도, 고속도로도 없습니다.
오가는 사람이 없다 보니 군 전체 신호등은 단 12개.
군내 버스 한 대당 하루 운행 수입은 2만 원도 안 됩니다.
응급실을 갖춘 병원은 단 1곳.
응급 환자는 제대로 된 치료를 받기 어려워 원정 진료에 나서고, 심정지 환자가 80km 넘게 이송되기도 합니다.
[이상현/영양병원장 : "의원 1개, 병원 1개인데 그마저도 아주 위태위태합니다. 혼자 하기에는 벅찬 면이 많이 있어요."]
영양군만의 얘기가 아닙니다.
30년 뒤에는 경남 의령과 전남 강진 등 지방 소도시 39곳, 50년 뒤에는 부산 중구와 대구 남구 등 광역시는 물론 서울 용산구와 경기 광명시 등 수도권까지 모두 78곳에서 인구 2만 명 선이 무너질 것으로 예측됐습니다.
[차미숙/국토연구원 선임 연구위원 : "229개 전체 기초지자체들의 인구 감소나 인구 구조 변화, 이런 것들을 파악하는 것, 정책 대응을 좀 더 실시간으로 할 필요가 있겠다…"]
통계청이 전망한 올해 합계출산율은 0.68명입니다.
현실이 된다면 연간 0.7명대가 사상 처음으로 무너지게 됩니다.
KBS 뉴스 김세희입니다.
영상편집:강지은/그래픽:정예지/화면출처:한국정책방송원·유튜브 '빵빵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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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출생, 고령화가 우리 사회의 문제라는데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지만, 일상에서 쉽게 체감되진 않는데요.
이를 지하철 경로석의 변화로 살펴봤습니다.
지하철 경로석 보여준 저출생, 고령화의 미래와 지역 소멸 현황을 친절한 뉴스에서 전해드립니다.
김세희 기자입니다.
[리포트]
일반석과 경로석이 뒤바뀐 지하철의 모습입니다.
저출생을 경고하는 20년 전 공익광고인데요.
이제는 익숙한 단어가 된 최저출산율과 노인인구비율 등이 언급돼 있고, 아이보다 어른이 많은 나라를 상상해 보았냐는 문구도 적혀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지하철 풍경이 점차 현실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서울과 부산 등 지하철이 있는 6대 도시의 미래 고령화율을 예측해봤더니, 15년 안에 모두 30%를 넘길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1980년, 지하철에 '경로석'이 따로 마련됐습니다.
전동차 양쪽 끝, 좌석 3칸이 시작이었습니다.
지금은 노인뿐 아니라 임산부도 앉을 수 있는 '교통약자석'으로 한 차량당 12석, 좌석의 22% 수준입니다.
지하철에선 한정된 좌석을 두고 자리 다툼을 하는 모습도 종종 목격됩니다.
[김화정/서울교통공사 영업지원처 과장 : "자리 다툼이나 잘못된 이용에 대한 관련 민원이 꾸준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65살 이상에게 제공되는 지하철 무임승차도 살펴봐야 할 때입니다.
노인 인구가 4%도 되지 않던 1984년 도입 이후, 40년 가까이 바뀌지 않고 있습니다.
천만 노인 시대를 맞은 현재, 우리나라의 고령화 속도는 OECD 회원국 가운데 가장 빠릅니다.
[이상림/서울대 인구정책연구센터 책임연구원 : "58년 개띠가 65살 노인이 되기 시작했어요. 굉장히 큰 규모의 인구가 이제 노인으로 진입합니다. 감당하지 못할 정도의 일들이 많이 생길 것으로 생각이 들어요."]
국내 노인 인구는 2047년, 사상 최대 규모인 1,630만 명을 기록할 전망입니다.
전체 인구 열 명 가운데 네 명꼴입니다.
저출생, 고령화로 지역 소멸 속도도 빨라지고 있습니다.
공공과 민간 서비스를 유지할 수 있는 최소 단위, 인구 2만 명에 못 미치면 지역 소멸로 접어들게 되는데요.
50년 안에 수도권에서도 지역 소멸 위기를 겪을 곳이 나온다는 암울한 전망까지 나옵니다.
섬 지역을 제외하고 우리나라에서 인구가 가장 적은 경북 영양군입니다.
면적은 서울보다 1.3배 크지만, 기차역도, 고속도로도 없습니다.
오가는 사람이 없다 보니 군 전체 신호등은 단 12개.
군내 버스 한 대당 하루 운행 수입은 2만 원도 안 됩니다.
응급실을 갖춘 병원은 단 1곳.
응급 환자는 제대로 된 치료를 받기 어려워 원정 진료에 나서고, 심정지 환자가 80km 넘게 이송되기도 합니다.
[이상현/영양병원장 : "의원 1개, 병원 1개인데 그마저도 아주 위태위태합니다. 혼자 하기에는 벅찬 면이 많이 있어요."]
영양군만의 얘기가 아닙니다.
30년 뒤에는 경남 의령과 전남 강진 등 지방 소도시 39곳, 50년 뒤에는 부산 중구와 대구 남구 등 광역시는 물론 서울 용산구와 경기 광명시 등 수도권까지 모두 78곳에서 인구 2만 명 선이 무너질 것으로 예측됐습니다.
[차미숙/국토연구원 선임 연구위원 : "229개 전체 기초지자체들의 인구 감소나 인구 구조 변화, 이런 것들을 파악하는 것, 정책 대응을 좀 더 실시간으로 할 필요가 있겠다…"]
통계청이 전망한 올해 합계출산율은 0.68명입니다.
현실이 된다면 연간 0.7명대가 사상 처음으로 무너지게 됩니다.
KBS 뉴스 김세희입니다.
영상편집:강지은/그래픽:정예지/화면출처:한국정책방송원·유튜브 '빵빵두부'
저출생, 고령화가 우리 사회의 문제라는데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지만, 일상에서 쉽게 체감되진 않는데요.
이를 지하철 경로석의 변화로 살펴봤습니다.
지하철 경로석 보여준 저출생, 고령화의 미래와 지역 소멸 현황을 친절한 뉴스에서 전해드립니다.
김세희 기자입니다.
[리포트]
일반석과 경로석이 뒤바뀐 지하철의 모습입니다.
저출생을 경고하는 20년 전 공익광고인데요.
이제는 익숙한 단어가 된 최저출산율과 노인인구비율 등이 언급돼 있고, 아이보다 어른이 많은 나라를 상상해 보았냐는 문구도 적혀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지하철 풍경이 점차 현실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서울과 부산 등 지하철이 있는 6대 도시의 미래 고령화율을 예측해봤더니, 15년 안에 모두 30%를 넘길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1980년, 지하철에 '경로석'이 따로 마련됐습니다.
전동차 양쪽 끝, 좌석 3칸이 시작이었습니다.
지금은 노인뿐 아니라 임산부도 앉을 수 있는 '교통약자석'으로 한 차량당 12석, 좌석의 22% 수준입니다.
지하철에선 한정된 좌석을 두고 자리 다툼을 하는 모습도 종종 목격됩니다.
[김화정/서울교통공사 영업지원처 과장 : "자리 다툼이나 잘못된 이용에 대한 관련 민원이 꾸준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65살 이상에게 제공되는 지하철 무임승차도 살펴봐야 할 때입니다.
노인 인구가 4%도 되지 않던 1984년 도입 이후, 40년 가까이 바뀌지 않고 있습니다.
천만 노인 시대를 맞은 현재, 우리나라의 고령화 속도는 OECD 회원국 가운데 가장 빠릅니다.
[이상림/서울대 인구정책연구센터 책임연구원 : "58년 개띠가 65살 노인이 되기 시작했어요. 굉장히 큰 규모의 인구가 이제 노인으로 진입합니다. 감당하지 못할 정도의 일들이 많이 생길 것으로 생각이 들어요."]
국내 노인 인구는 2047년, 사상 최대 규모인 1,630만 명을 기록할 전망입니다.
전체 인구 열 명 가운데 네 명꼴입니다.
저출생, 고령화로 지역 소멸 속도도 빨라지고 있습니다.
공공과 민간 서비스를 유지할 수 있는 최소 단위, 인구 2만 명에 못 미치면 지역 소멸로 접어들게 되는데요.
50년 안에 수도권에서도 지역 소멸 위기를 겪을 곳이 나온다는 암울한 전망까지 나옵니다.
섬 지역을 제외하고 우리나라에서 인구가 가장 적은 경북 영양군입니다.
면적은 서울보다 1.3배 크지만, 기차역도, 고속도로도 없습니다.
오가는 사람이 없다 보니 군 전체 신호등은 단 12개.
군내 버스 한 대당 하루 운행 수입은 2만 원도 안 됩니다.
응급실을 갖춘 병원은 단 1곳.
응급 환자는 제대로 된 치료를 받기 어려워 원정 진료에 나서고, 심정지 환자가 80km 넘게 이송되기도 합니다.
[이상현/영양병원장 : "의원 1개, 병원 1개인데 그마저도 아주 위태위태합니다. 혼자 하기에는 벅찬 면이 많이 있어요."]
영양군만의 얘기가 아닙니다.
30년 뒤에는 경남 의령과 전남 강진 등 지방 소도시 39곳, 50년 뒤에는 부산 중구와 대구 남구 등 광역시는 물론 서울 용산구와 경기 광명시 등 수도권까지 모두 78곳에서 인구 2만 명 선이 무너질 것으로 예측됐습니다.
[차미숙/국토연구원 선임 연구위원 : "229개 전체 기초지자체들의 인구 감소나 인구 구조 변화, 이런 것들을 파악하는 것, 정책 대응을 좀 더 실시간으로 할 필요가 있겠다…"]
통계청이 전망한 올해 합계출산율은 0.68명입니다.
현실이 된다면 연간 0.7명대가 사상 처음으로 무너지게 됩니다.
KBS 뉴스 김세희입니다.
영상편집:강지은/그래픽:정예지/화면출처:한국정책방송원·유튜브 '빵빵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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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세희 기자 3hee@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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