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박앱 자율기구로 ‘수수료 1%p 인하’…“더 큰 부담은 광고비”
입력 2024.09.06 (07:45)
수정 2024.09.06 (0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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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온라인 플랫폼들의 높은 수수료로 입점업체 부담이 이만저만이 아닌데요.
자율규제 기구로는 처음으로 숙박 분야 플랫폼들이 부분적으로 수수료를 내리기로 했습니다.
자율적 인하란 점에선 의미가 있긴 하지만, 숙박업계 반응은 어떨까요?
이도윤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서울에서 숙박업체를 운영하는 김 모 씨.
9년 전만 해도 매출의 15%는 김 씨 몫이었지만 이젠 그 절반도 남기기 어렵습니다.
숙박 플랫폼으로 나가는 돈이 매월 1,200만 원이 넘습니다.
[김○○/숙박업소 사장 : "너무 과도하지 않냐, 그런(수수료) 부분이. 우리가 살아야 너희(플랫폼)도 사는 건데 왜 자꾸 우리를 이렇게 죽이려고 하는지…."]
'야놀자'와 '여기어때' 등 숙박 플랫폼의 평균 수수료율은 11% 이상.
출시 초 6%대에서 두 배 가까이 올랐습니다.
숙박업체들의 반발은 계속됐고, 정부, 소상공인, 플랫폼 사업자가 머리를 맞대 이 중개 수수료를 일부 내리기로 합의했습니다.
자율규제 기구에서 1년간 논의한 결괍니다.
이에 따라 거래액 하위 40% 업체는 최대 1년 반 동안 수수료 1% 포인트를 감경받게 됩니다.
[조홍선/공정거래위원회 부위원장 : "다양한 플랫폼 업종으로 확산되어서 상생 문화가 시장에 잘 뿌리내릴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나 숙박업체들은 실효성이 없다는 반응입니다.
광고비 때문입니다.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할인쿠폰을 내세우려면 광고비를 더 써야 합니다.
이런 구조부터 바꿔야 한다는 게 소상공인들 요굽니다.
[정경재/숙박업중앙회장 : "(광고를 하면) 쿠폰을 발행해 주다 보니까 너도나도 고액 광고를 안 할 수가 없어요. 5천 원씩만 할인해 줘도 그 집으로 갈 거 아닙니까? 그걸 이용하는 거죠."]
정부는 플랫폼들이 이번 합의 내용을 제대로 이행하는지 모니터링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이도윤입니다.
촬영기자:고영민 노동수/영상편집:김철/그래픽:임홍근
온라인 플랫폼들의 높은 수수료로 입점업체 부담이 이만저만이 아닌데요.
자율규제 기구로는 처음으로 숙박 분야 플랫폼들이 부분적으로 수수료를 내리기로 했습니다.
자율적 인하란 점에선 의미가 있긴 하지만, 숙박업계 반응은 어떨까요?
이도윤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서울에서 숙박업체를 운영하는 김 모 씨.
9년 전만 해도 매출의 15%는 김 씨 몫이었지만 이젠 그 절반도 남기기 어렵습니다.
숙박 플랫폼으로 나가는 돈이 매월 1,200만 원이 넘습니다.
[김○○/숙박업소 사장 : "너무 과도하지 않냐, 그런(수수료) 부분이. 우리가 살아야 너희(플랫폼)도 사는 건데 왜 자꾸 우리를 이렇게 죽이려고 하는지…."]
'야놀자'와 '여기어때' 등 숙박 플랫폼의 평균 수수료율은 11% 이상.
출시 초 6%대에서 두 배 가까이 올랐습니다.
숙박업체들의 반발은 계속됐고, 정부, 소상공인, 플랫폼 사업자가 머리를 맞대 이 중개 수수료를 일부 내리기로 합의했습니다.
자율규제 기구에서 1년간 논의한 결괍니다.
이에 따라 거래액 하위 40% 업체는 최대 1년 반 동안 수수료 1% 포인트를 감경받게 됩니다.
[조홍선/공정거래위원회 부위원장 : "다양한 플랫폼 업종으로 확산되어서 상생 문화가 시장에 잘 뿌리내릴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나 숙박업체들은 실효성이 없다는 반응입니다.
광고비 때문입니다.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할인쿠폰을 내세우려면 광고비를 더 써야 합니다.
이런 구조부터 바꿔야 한다는 게 소상공인들 요굽니다.
[정경재/숙박업중앙회장 : "(광고를 하면) 쿠폰을 발행해 주다 보니까 너도나도 고액 광고를 안 할 수가 없어요. 5천 원씩만 할인해 줘도 그 집으로 갈 거 아닙니까? 그걸 이용하는 거죠."]
정부는 플랫폼들이 이번 합의 내용을 제대로 이행하는지 모니터링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이도윤입니다.
촬영기자:고영민 노동수/영상편집:김철/그래픽:임홍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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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숙박앱 자율기구로 ‘수수료 1%p 인하’…“더 큰 부담은 광고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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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4-09-06 07:45:32
- 수정2024-09-06 07:58:06
[앵커]
온라인 플랫폼들의 높은 수수료로 입점업체 부담이 이만저만이 아닌데요.
자율규제 기구로는 처음으로 숙박 분야 플랫폼들이 부분적으로 수수료를 내리기로 했습니다.
자율적 인하란 점에선 의미가 있긴 하지만, 숙박업계 반응은 어떨까요?
이도윤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서울에서 숙박업체를 운영하는 김 모 씨.
9년 전만 해도 매출의 15%는 김 씨 몫이었지만 이젠 그 절반도 남기기 어렵습니다.
숙박 플랫폼으로 나가는 돈이 매월 1,200만 원이 넘습니다.
[김○○/숙박업소 사장 : "너무 과도하지 않냐, 그런(수수료) 부분이. 우리가 살아야 너희(플랫폼)도 사는 건데 왜 자꾸 우리를 이렇게 죽이려고 하는지…."]
'야놀자'와 '여기어때' 등 숙박 플랫폼의 평균 수수료율은 11% 이상.
출시 초 6%대에서 두 배 가까이 올랐습니다.
숙박업체들의 반발은 계속됐고, 정부, 소상공인, 플랫폼 사업자가 머리를 맞대 이 중개 수수료를 일부 내리기로 합의했습니다.
자율규제 기구에서 1년간 논의한 결괍니다.
이에 따라 거래액 하위 40% 업체는 최대 1년 반 동안 수수료 1% 포인트를 감경받게 됩니다.
[조홍선/공정거래위원회 부위원장 : "다양한 플랫폼 업종으로 확산되어서 상생 문화가 시장에 잘 뿌리내릴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나 숙박업체들은 실효성이 없다는 반응입니다.
광고비 때문입니다.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할인쿠폰을 내세우려면 광고비를 더 써야 합니다.
이런 구조부터 바꿔야 한다는 게 소상공인들 요굽니다.
[정경재/숙박업중앙회장 : "(광고를 하면) 쿠폰을 발행해 주다 보니까 너도나도 고액 광고를 안 할 수가 없어요. 5천 원씩만 할인해 줘도 그 집으로 갈 거 아닙니까? 그걸 이용하는 거죠."]
정부는 플랫폼들이 이번 합의 내용을 제대로 이행하는지 모니터링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이도윤입니다.
촬영기자:고영민 노동수/영상편집:김철/그래픽:임홍근
온라인 플랫폼들의 높은 수수료로 입점업체 부담이 이만저만이 아닌데요.
자율규제 기구로는 처음으로 숙박 분야 플랫폼들이 부분적으로 수수료를 내리기로 했습니다.
자율적 인하란 점에선 의미가 있긴 하지만, 숙박업계 반응은 어떨까요?
이도윤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서울에서 숙박업체를 운영하는 김 모 씨.
9년 전만 해도 매출의 15%는 김 씨 몫이었지만 이젠 그 절반도 남기기 어렵습니다.
숙박 플랫폼으로 나가는 돈이 매월 1,200만 원이 넘습니다.
[김○○/숙박업소 사장 : "너무 과도하지 않냐, 그런(수수료) 부분이. 우리가 살아야 너희(플랫폼)도 사는 건데 왜 자꾸 우리를 이렇게 죽이려고 하는지…."]
'야놀자'와 '여기어때' 등 숙박 플랫폼의 평균 수수료율은 11% 이상.
출시 초 6%대에서 두 배 가까이 올랐습니다.
숙박업체들의 반발은 계속됐고, 정부, 소상공인, 플랫폼 사업자가 머리를 맞대 이 중개 수수료를 일부 내리기로 합의했습니다.
자율규제 기구에서 1년간 논의한 결괍니다.
이에 따라 거래액 하위 40% 업체는 최대 1년 반 동안 수수료 1% 포인트를 감경받게 됩니다.
[조홍선/공정거래위원회 부위원장 : "다양한 플랫폼 업종으로 확산되어서 상생 문화가 시장에 잘 뿌리내릴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나 숙박업체들은 실효성이 없다는 반응입니다.
광고비 때문입니다.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할인쿠폰을 내세우려면 광고비를 더 써야 합니다.
이런 구조부터 바꿔야 한다는 게 소상공인들 요굽니다.
[정경재/숙박업중앙회장 : "(광고를 하면) 쿠폰을 발행해 주다 보니까 너도나도 고액 광고를 안 할 수가 없어요. 5천 원씩만 할인해 줘도 그 집으로 갈 거 아닙니까? 그걸 이용하는 거죠."]
정부는 플랫폼들이 이번 합의 내용을 제대로 이행하는지 모니터링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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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도윤 기자 dobby@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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