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용량’·‘가성비’ 선물이 대세

입력 2024.09.12 (07:34) 수정 2024.09.12 (08: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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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올해 추석 선물은 유난히 소용량, 개별 포장 상품이 많습니다.

1인 가구 천만 시대의 영향인데요.

또 중고장터에서 받은 선물을 팔고 사는 새로운 풍속도도 생겼습니다.

강지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사과와 배, 포도.

과일 5개가 들어간 선물 세트.

20개 이상을 담은 선물 세트를 찾기 쉽지 않습니다.

더 작은 선물을 찾는 사람도 많다고 합니다.

[최호건/백화점 관계자 : "사과 2개, 배 2개 해서 가져가시는 제품이 인기가 많이 있습니다. 가족이 적어지면서 고객들이 조그마하게 선물하고자 하거나 마음만 전달하고자 하는 고객이 많아서…."]

육류 선물도 한,두 사람이 한 끼 먹을 정도로 적게 포장돼 있습니다.

장류나 기름 같은 전통적인 선물도 용량이 절반가량으로 줄었습니다.

[황선/백화점 관계자 : "예전에는 크면 클수록 좋다고 많이 생각했는데 최근에는 정말 다양하고 필요하고 건강을 생각한 선물을 많이 찾고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소비 심리 위축을 반영하듯 만 원 미만의 실속 선물도 인기입니다.

추석 선물 사전 예약에서 양말이나 김 같은 가성비 좋은 생필품이 1, 2위를 다투고 있습니다.

최근 대한상공회의소가 전국 성인 천 명을 대상으로 추석 선물 구매 의향을 조사한 결과 10명 중 7명이 "가성비가 가장 중요하다"고 응답했습니다.

[김성희/부산시 금정구 : "가족이 요새는 다 적으니까, 애들도 다 나가 살고 이러니까 가성비도 좋고 알차고 트렌디한 걸 좋아하죠."]

또 중고 거래 사이트가 활성화되면서 받은 선물을 바로 팔거나 이 곳에서 저렴하게 선물을 장만하는 알뜰족도 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강지아입니다.

촬영기자:이한범/영상편집:김종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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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용량’·‘가성비’ 선물이 대세
    • 입력 2024-09-12 07:34:34
    • 수정2024-09-12 08:37:32
    뉴스광장(부산)
[앵커]

올해 추석 선물은 유난히 소용량, 개별 포장 상품이 많습니다.

1인 가구 천만 시대의 영향인데요.

또 중고장터에서 받은 선물을 팔고 사는 새로운 풍속도도 생겼습니다.

강지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사과와 배, 포도.

과일 5개가 들어간 선물 세트.

20개 이상을 담은 선물 세트를 찾기 쉽지 않습니다.

더 작은 선물을 찾는 사람도 많다고 합니다.

[최호건/백화점 관계자 : "사과 2개, 배 2개 해서 가져가시는 제품이 인기가 많이 있습니다. 가족이 적어지면서 고객들이 조그마하게 선물하고자 하거나 마음만 전달하고자 하는 고객이 많아서…."]

육류 선물도 한,두 사람이 한 끼 먹을 정도로 적게 포장돼 있습니다.

장류나 기름 같은 전통적인 선물도 용량이 절반가량으로 줄었습니다.

[황선/백화점 관계자 : "예전에는 크면 클수록 좋다고 많이 생각했는데 최근에는 정말 다양하고 필요하고 건강을 생각한 선물을 많이 찾고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소비 심리 위축을 반영하듯 만 원 미만의 실속 선물도 인기입니다.

추석 선물 사전 예약에서 양말이나 김 같은 가성비 좋은 생필품이 1, 2위를 다투고 있습니다.

최근 대한상공회의소가 전국 성인 천 명을 대상으로 추석 선물 구매 의향을 조사한 결과 10명 중 7명이 "가성비가 가장 중요하다"고 응답했습니다.

[김성희/부산시 금정구 : "가족이 요새는 다 적으니까, 애들도 다 나가 살고 이러니까 가성비도 좋고 알차고 트렌디한 걸 좋아하죠."]

또 중고 거래 사이트가 활성화되면서 받은 선물을 바로 팔거나 이 곳에서 저렴하게 선물을 장만하는 알뜰족도 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강지아입니다.

촬영기자:이한범/영상편집:김종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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