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운전자 사고 다발 지역…안전 강화
입력 2024.09.24 (07:35)
수정 2024.09.24 (0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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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부산시가 고령운전자 사고가 대형 참사로 이어질 수 있다는 조사 결과를 토대로 대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고령운전자 사고가 많은 곳을 지정해 안전시설을 강화하고 자진 면허 반납 시 인센티브 예산도 늘렸습니다.
김아르내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부산 해운대구 미포 오거리.
교통섬이 있는 데다 신호 체계까지 복잡하게 얽혀 65세 이상 고령자는 운전하기 쉽지 않습니다.
올 들어 이곳에서만 5건의 고령운전자 교통사고가 발생했습니다.
부산시가 이처럼 고령운전자 사고 비중이 높은 지역을 대상으로 본격적인 개선 사업에 들어갑니다.
부산의 교통사고 다발 지역은 모두 25곳.
이 가운데 지난 1년 동안 1km당 인명 피해 교통사고가 17건 이상 발생한 4곳이 집중 관리 대상지입니다.
부산시는 고령운전자 사고 다발지역에 오는 11월까지 안전 표지판을 설치하고 눈에 잘 띄도록 차선을 보수하는 등의 기본 설계를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또 1년에 두 차례 이상 안전 시설물도 점검합니다.
전국 최초로 부산에서 시작한 고령운전자 '자진 면허 반납제도'와 관련해 인센티브 예산을 14억 원으로 지난해보다 40% 늘리고, 고령운전자 표시 스티커도 제작해 배부합니다.
부산시는 고령운전자 안전 대책 마련을 위한 용역도 부산연구원에 의뢰해 실시합니다.
[전철영/부산시 교통혁신팀장 : "고령운전자 연령대별 차별화 방안을 포함해서 다양한 방안을 도출할 수 있으면 그 결과를 가지고 저희가 다른 사업, 인센티브를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부산시는 또 고령운전자에 대한 운전 능력을 평가한 뒤 그 결과에 따라 야간 운전이나 고속도로 진입을 금지하는 '조건부 운전 허용'도 정부에 건의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김아르내입니다.
촬영기자:이한범/그래픽:김명진
부산시가 고령운전자 사고가 대형 참사로 이어질 수 있다는 조사 결과를 토대로 대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고령운전자 사고가 많은 곳을 지정해 안전시설을 강화하고 자진 면허 반납 시 인센티브 예산도 늘렸습니다.
김아르내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부산 해운대구 미포 오거리.
교통섬이 있는 데다 신호 체계까지 복잡하게 얽혀 65세 이상 고령자는 운전하기 쉽지 않습니다.
올 들어 이곳에서만 5건의 고령운전자 교통사고가 발생했습니다.
부산시가 이처럼 고령운전자 사고 비중이 높은 지역을 대상으로 본격적인 개선 사업에 들어갑니다.
부산의 교통사고 다발 지역은 모두 25곳.
이 가운데 지난 1년 동안 1km당 인명 피해 교통사고가 17건 이상 발생한 4곳이 집중 관리 대상지입니다.
부산시는 고령운전자 사고 다발지역에 오는 11월까지 안전 표지판을 설치하고 눈에 잘 띄도록 차선을 보수하는 등의 기본 설계를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또 1년에 두 차례 이상 안전 시설물도 점검합니다.
전국 최초로 부산에서 시작한 고령운전자 '자진 면허 반납제도'와 관련해 인센티브 예산을 14억 원으로 지난해보다 40% 늘리고, 고령운전자 표시 스티커도 제작해 배부합니다.
부산시는 고령운전자 안전 대책 마련을 위한 용역도 부산연구원에 의뢰해 실시합니다.
[전철영/부산시 교통혁신팀장 : "고령운전자 연령대별 차별화 방안을 포함해서 다양한 방안을 도출할 수 있으면 그 결과를 가지고 저희가 다른 사업, 인센티브를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부산시는 또 고령운전자에 대한 운전 능력을 평가한 뒤 그 결과에 따라 야간 운전이나 고속도로 진입을 금지하는 '조건부 운전 허용'도 정부에 건의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김아르내입니다.
촬영기자:이한범/그래픽:김명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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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24-09-24 08:3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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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가 고령운전자 사고가 대형 참사로 이어질 수 있다는 조사 결과를 토대로 대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고령운전자 사고가 많은 곳을 지정해 안전시설을 강화하고 자진 면허 반납 시 인센티브 예산도 늘렸습니다.
김아르내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부산 해운대구 미포 오거리.
교통섬이 있는 데다 신호 체계까지 복잡하게 얽혀 65세 이상 고령자는 운전하기 쉽지 않습니다.
올 들어 이곳에서만 5건의 고령운전자 교통사고가 발생했습니다.
부산시가 이처럼 고령운전자 사고 비중이 높은 지역을 대상으로 본격적인 개선 사업에 들어갑니다.
부산의 교통사고 다발 지역은 모두 25곳.
이 가운데 지난 1년 동안 1km당 인명 피해 교통사고가 17건 이상 발생한 4곳이 집중 관리 대상지입니다.
부산시는 고령운전자 사고 다발지역에 오는 11월까지 안전 표지판을 설치하고 눈에 잘 띄도록 차선을 보수하는 등의 기본 설계를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또 1년에 두 차례 이상 안전 시설물도 점검합니다.
전국 최초로 부산에서 시작한 고령운전자 '자진 면허 반납제도'와 관련해 인센티브 예산을 14억 원으로 지난해보다 40% 늘리고, 고령운전자 표시 스티커도 제작해 배부합니다.
부산시는 고령운전자 안전 대책 마련을 위한 용역도 부산연구원에 의뢰해 실시합니다.
[전철영/부산시 교통혁신팀장 : "고령운전자 연령대별 차별화 방안을 포함해서 다양한 방안을 도출할 수 있으면 그 결과를 가지고 저희가 다른 사업, 인센티브를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부산시는 또 고령운전자에 대한 운전 능력을 평가한 뒤 그 결과에 따라 야간 운전이나 고속도로 진입을 금지하는 '조건부 운전 허용'도 정부에 건의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김아르내입니다.
촬영기자:이한범/그래픽:김명진
부산시가 고령운전자 사고가 대형 참사로 이어질 수 있다는 조사 결과를 토대로 대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고령운전자 사고가 많은 곳을 지정해 안전시설을 강화하고 자진 면허 반납 시 인센티브 예산도 늘렸습니다.
김아르내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부산 해운대구 미포 오거리.
교통섬이 있는 데다 신호 체계까지 복잡하게 얽혀 65세 이상 고령자는 운전하기 쉽지 않습니다.
올 들어 이곳에서만 5건의 고령운전자 교통사고가 발생했습니다.
부산시가 이처럼 고령운전자 사고 비중이 높은 지역을 대상으로 본격적인 개선 사업에 들어갑니다.
부산의 교통사고 다발 지역은 모두 25곳.
이 가운데 지난 1년 동안 1km당 인명 피해 교통사고가 17건 이상 발생한 4곳이 집중 관리 대상지입니다.
부산시는 고령운전자 사고 다발지역에 오는 11월까지 안전 표지판을 설치하고 눈에 잘 띄도록 차선을 보수하는 등의 기본 설계를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또 1년에 두 차례 이상 안전 시설물도 점검합니다.
전국 최초로 부산에서 시작한 고령운전자 '자진 면허 반납제도'와 관련해 인센티브 예산을 14억 원으로 지난해보다 40% 늘리고, 고령운전자 표시 스티커도 제작해 배부합니다.
부산시는 고령운전자 안전 대책 마련을 위한 용역도 부산연구원에 의뢰해 실시합니다.
[전철영/부산시 교통혁신팀장 : "고령운전자 연령대별 차별화 방안을 포함해서 다양한 방안을 도출할 수 있으면 그 결과를 가지고 저희가 다른 사업, 인센티브를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부산시는 또 고령운전자에 대한 운전 능력을 평가한 뒤 그 결과에 따라 야간 운전이나 고속도로 진입을 금지하는 '조건부 운전 허용'도 정부에 건의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김아르내입니다.
촬영기자:이한범/그래픽:김명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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