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화재 접수 페달 오조작 연 2천 건…40%는 61세 이상” [이런뉴스]
입력 2024.10.16 (1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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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회전하던 차가 갑자기 우측을 들이받더니...
"아효! 스톱! 스톱!"
중앙차로를 넘어 충돌하고서야 멈춰섭니다.
"쾅"
이번에는 우회전하던 차, 갑자기 속도를 높여 앞 차를 충돌합니다.
모두 브레이크와 가속 페달을 헷갈려 난 사고로 추정됩니다.
박요한/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 수석연구원
"속도 조절을 하면서 브레이크와 가속페달을 번갈아 밟는 상황에서 놀래가지고 브레이크 밟고 그러다가 액셀을 밟으신 거 같습니다."
삼성화재에 접수된 페달 오조작 사고는 매달 167건, 연 평균 2천 건에 이릅니다.
자동차보험 시장에서 삼성화재 점유율은 약 30% 수준입니다.
페달 오조작 사고의 40%는 61살 이상이 냈습니다.
박요한/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 수석연구원
"브레이크를 밟고 있다고 계속 (잘못) 인지를 하고 있는 상태에서 더 세게 밟으려고 하는 현상이 더 강한 부분들이 있고요. 고령자는 이것보다 조금 더 심하기 때문에..."
또, 주차나 출차 때 사고가 48%로 많았습니다.
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는 일본 사례를 볼 때 페달 오조작 방지 장치가 사고를 63% 줄인다고 밝혔습니다.
연구소는 일본에서는 신형 차의 90%에 이 장치가 달려있다면서 국내에도 보급이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KBS 뉴스 박대기입니다.
"아효! 스톱! 스톱!"
중앙차로를 넘어 충돌하고서야 멈춰섭니다.
"쾅"
이번에는 우회전하던 차, 갑자기 속도를 높여 앞 차를 충돌합니다.
모두 브레이크와 가속 페달을 헷갈려 난 사고로 추정됩니다.
박요한/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 수석연구원
"속도 조절을 하면서 브레이크와 가속페달을 번갈아 밟는 상황에서 놀래가지고 브레이크 밟고 그러다가 액셀을 밟으신 거 같습니다."
삼성화재에 접수된 페달 오조작 사고는 매달 167건, 연 평균 2천 건에 이릅니다.
자동차보험 시장에서 삼성화재 점유율은 약 30% 수준입니다.
페달 오조작 사고의 40%는 61살 이상이 냈습니다.
박요한/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 수석연구원
"브레이크를 밟고 있다고 계속 (잘못) 인지를 하고 있는 상태에서 더 세게 밟으려고 하는 현상이 더 강한 부분들이 있고요. 고령자는 이것보다 조금 더 심하기 때문에..."
또, 주차나 출차 때 사고가 48%로 많았습니다.
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는 일본 사례를 볼 때 페달 오조작 방지 장치가 사고를 63% 줄인다고 밝혔습니다.
연구소는 일본에서는 신형 차의 90%에 이 장치가 달려있다면서 국내에도 보급이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KBS 뉴스 박대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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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성화재 접수 페달 오조작 연 2천 건…40%는 61세 이상” [이런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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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4-10-16 16:04:18
좌회전하던 차가 갑자기 우측을 들이받더니...
"아효! 스톱! 스톱!"
중앙차로를 넘어 충돌하고서야 멈춰섭니다.
"쾅"
이번에는 우회전하던 차, 갑자기 속도를 높여 앞 차를 충돌합니다.
모두 브레이크와 가속 페달을 헷갈려 난 사고로 추정됩니다.
박요한/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 수석연구원
"속도 조절을 하면서 브레이크와 가속페달을 번갈아 밟는 상황에서 놀래가지고 브레이크 밟고 그러다가 액셀을 밟으신 거 같습니다."
삼성화재에 접수된 페달 오조작 사고는 매달 167건, 연 평균 2천 건에 이릅니다.
자동차보험 시장에서 삼성화재 점유율은 약 30% 수준입니다.
페달 오조작 사고의 40%는 61살 이상이 냈습니다.
박요한/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 수석연구원
"브레이크를 밟고 있다고 계속 (잘못) 인지를 하고 있는 상태에서 더 세게 밟으려고 하는 현상이 더 강한 부분들이 있고요. 고령자는 이것보다 조금 더 심하기 때문에..."
또, 주차나 출차 때 사고가 48%로 많았습니다.
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는 일본 사례를 볼 때 페달 오조작 방지 장치가 사고를 63% 줄인다고 밝혔습니다.
연구소는 일본에서는 신형 차의 90%에 이 장치가 달려있다면서 국내에도 보급이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KBS 뉴스 박대기입니다.
"아효! 스톱! 스톱!"
중앙차로를 넘어 충돌하고서야 멈춰섭니다.
"쾅"
이번에는 우회전하던 차, 갑자기 속도를 높여 앞 차를 충돌합니다.
모두 브레이크와 가속 페달을 헷갈려 난 사고로 추정됩니다.
박요한/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 수석연구원
"속도 조절을 하면서 브레이크와 가속페달을 번갈아 밟는 상황에서 놀래가지고 브레이크 밟고 그러다가 액셀을 밟으신 거 같습니다."
삼성화재에 접수된 페달 오조작 사고는 매달 167건, 연 평균 2천 건에 이릅니다.
자동차보험 시장에서 삼성화재 점유율은 약 30% 수준입니다.
페달 오조작 사고의 40%는 61살 이상이 냈습니다.
박요한/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 수석연구원
"브레이크를 밟고 있다고 계속 (잘못) 인지를 하고 있는 상태에서 더 세게 밟으려고 하는 현상이 더 강한 부분들이 있고요. 고령자는 이것보다 조금 더 심하기 때문에..."
또, 주차나 출차 때 사고가 48%로 많았습니다.
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는 일본 사례를 볼 때 페달 오조작 방지 장치가 사고를 63% 줄인다고 밝혔습니다.
연구소는 일본에서는 신형 차의 90%에 이 장치가 달려있다면서 국내에도 보급이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KBS 뉴스 박대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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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대기 기자 waiting@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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